초역 다빈치 노트 - 역사상 가장 비범한 인간의 7가지 생각 도구
사쿠라가와 다빈치 지음, 김윤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그림, 과학, 건축, 의학 등 다방면의 분야에서 큰 업적을 남기고, 500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주목받는 존재 레오나르도 다빈치. 만능 천재라는 수식어가 붙지만 그는 노력형 천재였습니다. 그 노력과 전략 여정은 그가 직접 쓴 노트에 오롯이 담겨 있습니다.


<초역 다빈치 노트>는 8,000장의 다빈치 노트에서 선별한 71개의 문장이 등장합니다. 다빈치 마니아이자 연구가인 사쿠라가와 다빈치(얼마나 다빈치 덕후인지 이름마저도!) 그 문장들이 가진 의미를 분석해 천재적 사고의 원천을 밝힙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기록물을 통칭하는 다빈치 코덱스는 종류가 무척 많습니다. 지도책과 같은 크기의 대형 노트 <코덱스 아틀란티스>, 라틴어 공부에 열중할 때 사용한 <코덱스 트리불지아누스>, 새에 관한 내용이 가득한 <새의 비행에 관한 코덱스>, 빛과 그림자의 관계를 연구한 <파리 매뉴스크립트 C> 등 동물, 회화, 무기, 기계, 악기 등 방대한 주제의 노트가 있습니다.


빌게이츠가 350억에 낙찰받았다는 다빈치 노트는 물과 우주에 관해 고찰한 <코덱스 레스터>입니다. 현존하는 다빈치 노트는 대부분 유서 깊은 도서관과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지만, 유일하게 이 노트는 개인이 소장하게 된 노트이지요.


저는 2017년 다빈치 코덱스전에서 몇 가지 코덱스를 직접 본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 다시 본다면 더 의미깊게 볼 수 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거울문자를 직접 봤을 때는 그저 신기할 따름이었어요.





단순히 현상을 기록하는 관찰 노트 정도로만 알았다면 의외의 감성 문장들을 만날 때 놀랄 수도 있습니다. 어록이 어마어마하네요.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다재다능인이 될 수 있었던 근간에는 자신을 존중하는 힘, 몰입하는 힘, 통찰하는 힘, 창조하는 힘, 인간관계의 힘, 실천하는 힘, 행복을 불러오는 힘이라는 7가지의 힘이 있습니다. 이 책은 다빈치식 생각 도구를 만든 7가지 힘을 통해 성장의 원동력으로 삼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시스티나 성당 벽화 프로젝트에 같은 공방에서 일한 보티첼리는 뽑혔는데 자기는 선발되지 못했을 때 그는 어떻게 그 위기를 이겨냈는지, 지성인들이 다니던 플라톤 아카데미에 가고 싶었지만 학력이 없던 그는 못 들어가자 어떻게 행동했는지...


열등감에 사로잡힐 수도 있었고, 자존감이 떨어져 위축될 수도 있었던 상황이었지만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이겨냈습니다. 삶 곳곳에 등장했던 위기를 헤쳐나가는 모습이 노트에 있습니다. 남이 무시한 말 한마디에도 자신의 생각을 조목조목 밝히며 자존감을 지켰습니다. 결점을 고치는 데 지나치게 얽매이기보다 강점을 살리는 데 집중했습니다.


코덱스를 볼 때마다 그는 기록의 의미를 잘 살리는 사람이구나 싶었어요. 좋은 인상을 받거나 가슴에 와닿은 일을 그대로 지나치지 않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보는 겁니다. 기록함으로써 말이죠. 어떤 점이 창의적이고 좋았는지 핵심을 기록해두고 자신도 실천했습니다.


보통 사람이라면 의문조차 품지 않을 것들을 '왜'라는 의문으로 접근해 탐구한 레오나르도 다빈치. 호기심을 좇아 의문을 해결하는 데 몰입하는 힘이 다빈치식 생각 도구의 근원입니다. 물론 몰입도 잘해야 합니다. 주위가 전혀 보이지 않기에 때때로 일에서 벗어나 기분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도 강조합니다. 그래야 다시 일로 돌아갔을 때 더욱 뛰어난 발상을 떠올릴 수 있다고 말이죠. 탄력 있게 완급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알려줍니다.


다빈치 코덱스는 문자를 반전시킨 거울문자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추측이 있지만 아무도 시도하지 않는 일을 함으로써 자존감과 몰입하는 힘이 커진 건 사실일 겁니다.


23세 무렵부터 노트에 기록하는 습관을 들인 후 40년 넘게 기록한 레오나르도 다빈치. 스스로를 가엾다고 말하기도 할 정도로 번민도 담겨 있습니다. 하지만 자문자답하며 결국 문제 해결을 해나갑니다.


자만심에 빠지지 않았던 그는 서른 살이나 어린 사람의 제자가 되기도 했습니다. 자신에게 없는 것을 가진 사람에게 배우는 걸 적극적으로 실천했던 인물입니다.


인상적인 기록이 있었는데요. 해야 할 일 목록이 역시 레오나르도 다빈치여서 다른 건가 싶을 정도로 놀랍습니다. 산술의 달인에게 삼각형의 면적 계산법을 배운다, 이탈리아 블레라 지역의 수도사에게 <중량에 관해서>를 보여달라고 청한다, 포병 잔니노에게 페라라의 탑에 구멍을 내지 않고 벽을 세우는 방법에 관해 묻는다, 베네데트 포르티나리에게 플랑드르 사람들은 어떻게 얼음 위를 걷는지 물어본다... 와우! 15개 할 일 중 8개가 다른 전문가에게 묻고 배우는 것이었습니다.


인풋 기술과 아웃풋 기술에 관한 파트도 실용적입니다. 독서를 즐겨 했던 그처럼 인풋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책장 정리법에서부터 목적별 글쓰기를 통한 아웃풋까지 메모광 레오나르도 다빈치에게서 배울 수 있는 것들이 방대해서 쏟아져들어오는 정보가 무척 많습니다. 지금 우리가 익히 알고 있던 학습법도 그가 일찌감치 활용했던 것들이 많더라고요.


알면 알수록 레오나르도 다빈치라는 사람에 대해 경이로운 감정이 솟아납니다. 진정 내가 원하는 일이 무엇이고, 실행하는 삶을 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게 사고하고 행동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조언하는 <초역 다빈치 노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