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부모님이 이 책을 읽었더라면
필리파 페리 지음, 이준경 옮김 / 김영사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는 공감의 대상이지 내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아니다." - 책 속에서


부모는 아이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존재임에도 좋은 부모가 된다는 건 말처럼,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아이를 키우면서 발목 잡는 건 무엇인지 그 원인과 해결책을 만날 수 있는 책을 소개합니다. 심리치료사 필리파 페리 저자의 <나의 부모님이 이 책을 읽었더라면>은 자녀를 사랑하지만, 자녀의 언행 하나하나까지 좋아하기는 어려운 부모들을 위한 책입니다.


아이를 키우면서 당황스럽고 화나고 자책하게 만드는 온갖 일들의 근원에는 우리 자신이 어린아이였을 때 겪었던 경험 때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부모가 의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아이에게 상처 주는 말과 행동을 합니다. 아이의 잘못이 아닌데도 내가 입었던 과거의 상처가 자극되어 화가 나는 거죠.


내 부정적 감정을 아이에게 푸는 상황이 반복되면 부모와 아이 간의 관계는 어긋날 수밖에 없을 겁니다. 저자는 최소한 해당 감정의 근원이 따로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긴 하지만, 내 감정을 직면했을 때 받아들이게 도와주는 연습은 꼭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아이는 부모의 행동을 보고 배웁니다. 부모의 해로운 습관을 답습할 확률이 높죠. 부모에게 물려받은 습관, 성격은 우리가 자신을 대하는 방식에 드러난다고 해요. 내면의 비판자가 되는 겁니다.


더 나은 부모가 되기를 가로막는 장애물들을 살펴보고 솔루션을 제시한 <나의 부모님이 이 책을 읽었더라면>.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부분은 감정에 건강하게 대처하는 법입니다. 아이의 감정을 무시하거나 부정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이죠. 감정적으로 동조 받지 못하는 경험이 누적되면 불편한 감정을 처리하는 역량이 줄어들어 억누르기, 과잉 반응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성장 과정에서 불편한 감정을 느끼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던 사람은 나중에 부모가 돼도 자신이 받았던 것과 똑같은 대우를 아이에게 하게 됩니다.


이제부터라도 자녀의 감정에 대응하는 방식을 바꾸면 됩니다. 그동안의 실수에 자책하지 말라고 응원합니다. 내 어린 시절 경험을 떠올려 부모가 그렇게 했을 때 내 기분이 얼마나 나빴는가를 기억해보라고 합니다. 부모인 나부터 감정을 억누르거나 히스테리를 부리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런 시도가 결국 아이의 정신 건강을 위한 기반 쌓기 작업이 됩니다.


아이와의 기싸움은 사실 부모가 상상해낸 허구의 갈등이라는 점도 기억해야 합니다. 부모와 아이의 관계에서 누가 이기고 지는가를 따지면 결국 그 때문에 둘 사이 관계를 해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의 행동 때문에 감정이 격해질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언을 받아보세요.


누군가 나에게 이런 것을 알려주었더라면 싶은 것들, 나의 부모님이 알았더라면 싶은 이야기가 가득한 <나의 부모님이 이 책을 읽었더라면>. 자녀의 나이가 몇 살이든, 또 부모가 몇 살이든 상관없이 적용 가능한 이야기들입니다. 자녀와 부모의 관계 맺음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씩 살펴보다 보면 자녀와 유대감을 형성하는 방법, 장기적 관점에서 양육에 관한 올바른 길을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나는 육아에서 이른바 '꿀팁'이라거나 '요령' 같은 걸 신봉하지 않는다. 하지만 아이를 기를 때 강조하고 싶은 하나의 원칙은 있다. 아이가 느끼는 감정을 두고 절대 옳고 그름을 따지려 들지 말라는 것이다." - 책 속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