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한 상황에서도 기죽지 않고 대화하는 법
이서영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상황에서 좋은 사람들과의 대화는 누구에게나 쉽고 편안합니다. 하지만 낯선 상황, 불편한 자리에서는?

 

어색한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만드는 말투, 불편한 사람과도 술술 대화하게 하는 말투, 상대방의 심리를 파악할 때 효과적인 말투, 사람들의 주목마저도 즐기게 되는 말투처럼 관계와 상황에 따라 말을 잘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유용한 책 한 권 소개합니다. 심리학을 근간으로 삼은 <불편한 상황에서도 기죽지 않고 대화하는 법>에서 원활한 대화의 기술을 배워보세요.

 

낯가림이 있는 저도 침묵을 깨고 싶은 말을 하고 싶지만 무슨 말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난감해할 때가 많은 편이에요. 어떤 상황에서나 어떤 사람과도 술술 대화를 풀어나가고 싶은데 말이죠. 대화 성공욕구는 있지만 압박감에 대화 시작조차 힘들다면 읽어봐야 할 내용입니다.

 

질문은 서로가 마음으로 하는 악수라고 말하는 저자의 말이 와닿았어요. 그 자리를 유연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가볍고 쉬운 질문이란 어떤 걸까요. 상대방이 골똘히 생각해야만 하는 질문보다는 궁금한 점을 구체적으로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물어보는 것이 좋은 질문이라고 합니다. 침묵이 흐르는 상황을 유연하게 만드는 질문을 예시를 통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가까운 사이일수록 말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서도 그렇지만 말로 표현할 때의 바탕이 되는 사고방식과 배려, 공감은 스스로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책 속 사례들을 만나면서 평소 내 말투를 되돌아보는 계기도 됩니다.

 

가정에서 부모 자녀 간 대화뿐만 아니라 직장생활에서도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현명한 대화를 하려면 직장생활에 대한 의미를 생각해보는 시간도 필요하고, 비즈니스를 하면서 갖는 식사 자리에서의 대화 고민 이전에 평소 식사 습관까지도 살펴보게 됩니다. 전반적인 내 가치관과 생활습관을 다시금 정비하는 기회가 될 거예요.

 

대화는 관계의 성장을 목적으로 합니다. 배려 있는 센스를 기르는 다양한 해법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성장에 도움이 되는 말의 기술을 통해 부정적인 사람에게 휘둘리지 않고 대화하고, 성숙한 대화 자세를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거절과 관련한 내용은 책 한 권으로도 부족할 정도로 다들 공감하는 주제이기도 한데요, 이 책에서도 무례하게 거절하지 않는 쿠션화법을 소개합니다.

 

자기소개에서부터 막막한 사람이라면 반갑게 읽을 파트도 있어요. 자신을 너무 낮추지도 너무 높이지도 않는 적당한 표현으로 목적에 맞는 자기소개하는 법도 배워보세요. 준비해놓는 것만으로도 자신감이 생기게 됩니다.

 

이 모든 것들은 인간관계에서 나 스스로를 편안하게 만드는 힘이 됩니다. 가족과의 대화, 면접, 직장 상사 혹은 동료나 후배와의 대화, 프레젠테이션 상황, 설득 및 영업 등 말이 필요한 상황에서의 고민은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겁니다. 유독 자신감이 없는 부분이 어떤 상황인지 다른 시선으로 살펴보다 보면, 불편함에 대한 이유를 깨닫게 되기도 하더라고요. 모든 상황 맞춤 해법은 아닐지라도 부족했던 부분을 채워나가려고 노력하다 보면 그 상황에 대한 여유도 자연스레 생기게 되는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