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는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가 - 노주선 박사의 리더십 클리닉
노주선 지음 / 메이트북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직을 이끌어가는 가장 핵심 인력 '리더'. 직원들을 효과적으로 동기부여하고 업무 수행을 잘 리드해야 하는 리더들 자체는 얼마나 돌봄과 육성을 받고 있을까요. 리더 역할의 중요성은 알지만 리더들이 닥치는 현실적인 문제의 솔루션은 개인기에 의존하기만 할 뿐 체계적으로 지원하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단순히 지식 중심의 리더십 교육이 아닌, 사람을 리드하는 리더에게 실제 리더십 현장에서의 다양한 문제나 이슈들에 대한 효과적인 해결방안과 적절한 솔루션은 무엇인지 그 핵심을 짚어보는 책 <리더는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가>.

 

 

 

사람 전문가로서의 리더가 되려면 리더로서 스스로에 대해, 구성원에 대해, 리더와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와 학습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로 리더의 스트레스 관리, 시간관리, 자기계발 방법을 익혀 생명과도 같은 자기관리를 해나가야 합니다. 자기관리는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것 외에도 자기 삶의 만족도를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심리학 박사이자 임상심리전문가로 활동 중인 노주선 박사는 이 책에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증가를 예상하고 안정적인 스트레스 관리 및 심리 상태를 유지하도록 조언합니다.

 

업무상 요구되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리더의 대인관리. 상대방의 특성과 성향을 이해해 효과적인 접근과 전달, 설득하는 능력을 배울 수 있습니다.

 

업무적 차원의 관계관리는 일반 친우들과의 인간적인 커뮤니케이션과는 다릅니다. 구성원과의 관계에 문제가 생기면 그것만큼 곤욕인 것도 없으니까요.

 

너무 삭막한 이야기 같아 보여도 업무상에서의 인정이 직장에서의 만족감 1위라는 설문조사처럼 각자의 역할에 기초해 현실적으로 대응하는 게 우선입니다. 기대감과 서운함을 버리는 게 마음의 평화를 돕는 길이더라고요. 물론 신뢰와 존중을 유지할 수 있는 관계가 있다면 행운으로 여기고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건 당연합니다.

 

 

 

조직의 목표인 성과관리 파트에서는 리더 본인의 성과관리는 물론 구성원들의 성과관리에 대한 지휘 및 관리 책임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지 알려줍니다. 구성원에게 개인적인 문제가 생겼을 때, 이런저런 문제가 많은 구성원을 다루는 방법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 문제 해결해봅니다.

 

리더는 사회적 변화 및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새로운 변화와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은 어떻게 가능할까요. 변화를 준비하는 리더가 되어보세요. 이 책에서 제시하는 솔루션의 바탕은 냉정하지만 현실적입니다. 기대감에서 벗어나 현실을 먼저 인정해야 일시적인 불안감 감소가 아닌 근본적인 해결책이 나오는 거라는 걸 보여줍니다.

 

각 직급별 리더를 위한 핵심 클리닉에서는 습관적으로 해왔던 자신의 역할에서 새로운 지위에 맞는 새로운 역할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갓 리더가 된 리더, 이들을 관리하는 부장급 리더, 임원급 리더 등 각각의 지위와 역할에 따라 리더십 과제와 훈련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직원들을 행복하고 즐겁게 일하고 좀 더 일에 몰입할 수 있게 하고, 보다 우수한 리더로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 리더들의 고민 해결책 <리더는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가>. 문제해결 중심의 접근으로 구체적인 해결책을 보여줍니다. 이미 리더가 된 것만으로도 충분히 인정을 받은 것이라며 독려하는 노주선 박사의 말이 힘이 될 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