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의 예찬 - 정원으로의 여행 한병철 라이브러리
한병철 지음, 안인희 옮김 / 김영사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비평서, 철학 책 저자로만 알고 있었던 베를린 예술대학 한병철 교수.

정원사가 되었다?!

 

 

 

우리는 땅에 대한 경외심을 모조리 잃었다.
더는 땅을 보지도 듣지도 않는다.

- 책 속에서

 

 

 

베를린의 혹독한 겨울에도 1년 내내 꽃이 피는 정원을 가꾸기로 마음먹은 한병철 교수. 롤랑 바르트가 죽은 어머니에 대한 애도를 담은 <밝은 방>에 묘사된 겨울정원은 그가 비밀의 정원을 가꾸기로 결심한 까닭을 잘 보여줍니다.

 

죽음과 부활을 위한 상징적인 장소인 겨울정원. 생명을 파괴하는 추위마저 견디고 피어나는 꽃이 가득한 겨울정원은 그저 마법 같고 동화 같은 이미지가 다가 아닌 시간을 넘어서는 초월성을 드러냅니다.

 

 

 

디지털 세계에서 점점 더 잃어가고 있는 현실감. 정원은 몸의 느낌을 되돌려줬습니다. 모니터보다 정원이 훨씬 더 많이 세계를 포함하고 있음을 깨닫습니다.

 

완전히 죽은 것처럼 보이는 나뭇가지에서 새로운 생명이 깨어나기도 하고, 비루해 보이던 식물도 찬양받아 마땅한 아름다움을 뽐냅니다. 난생처음 땅을 팠던 3년 전에는 몰랐던 경이로움. 이제는 정원에서 영감을 받고 행복감을 맛봅니다. 이 모든 것은 땅에서 비롯됩니다.

 

 

 

<땅의 예찬>은 땅의 신비로움, 아름다움, 고귀함의 품격을 찾아내는 작업입니다. 칸트, 하이데거, 니체 등 철학자들의 글귀가 더해져 그저 정원사로서의 기록으로만 그치지 않아 저자만의 색깔이 담긴 정원일기가 탄생되었습니다.

 

나무가 죽었을 땐 자신이 피를 흘린다고 생각하며 애도했고, 추운 밤이면 함께 고통을 겪기도 했습니다. 죽음과 탄생이 뒤섞이는 정원입니다.

 

소통할 것이 너무 많은 시대입니다. 우리는 고요함과 침묵을 되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소통의 소음 대신 정원에서는 고요함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세계에서는 오히려 점점 현실과는 멀어집니다. 하지만 정원은 현실을 다시 찾아줬습니다.

 

비밀의 정원을 가꾸며 체득한 땅과 자연을 향한 사랑 고백서 <땅의 예찬>. 땅을 본질을 잊음으로써 우리가 잃은 것들이 무엇인지 생각할 거리를 안겨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