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2 1 - 소장판
아다치 미츠루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0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일본 최고의 작가 아다치 미츠루의 작품

아다치 미츠루라는 작가는 재미있는 점이 많은데, 우선 그의 만화에는 주인공들이 다 비슷하게 생겼다. 아주 간결한 그림체라서 그럴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놀라운 점은 그렇게 간결한 그림이지만 등장인물들의 표정이나 심리가 더 잘 전달된다는 점이다. '여백의 미'라고 해야할까? 간결한 그림들로 쓸데없이 복잡하기만 한 그림보다 훨씬 더 설득력있는 장면을 만들어내는 작가가 바로 아다치 미츠루이다. 

그리고 그의 만화에는 작가의 개입이 무척 많다. 작가가 스스로 등장하는 장면도 많고 등장인물들이 독백처럼 작가의 말을 전하는 경우도 많다. 이런 작가의 개입은 적절한 웃음과 흥미로운 설명으로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전개에 신선한 재미를 준다.

또한 그는 늘 스포츠와 사랑이라는 주제로 만화를 그려서 그의 만화들을 스포츠만화라고 부를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작품들 중에 스포츠 장면들이 많이 들어가있지는 않다. 그래서 과연 스포츠만화라고 부를 수 있을까 싶다. '터치'와 'H2'에선 야구, '러프'에선 수영, '카츠'에선 권투, 최근 연재하고 있는 '크로스 게임'에선 다시 야구를 소재로 하고 있다. 대부분의 그의 작품들에서 이러한 스포츠는 장면이 많이 등장하지는 않지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해당 스포츠의 가장 근본이 되는 핵심적인 요소들을 잘 집어내어 흥미로운 얘기들을 펼쳐간다.

마지막으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반복되는 복선과 암시, 수많은 명대사들이다. 읽다보면 유난히 반복적으로 계속되는 메세지들이 느껴진다. 하나하나가 모두 뒤에 전개될 내용을 미리 예고하는 복선과 암시들이다. 작가는 이러한 장치들을 무척 잘 사용하고 있다. 게다가 별 비중없는 인물들에게서 가끔씩 터져나오는 명대사들은 작품을 읽는 또하나의 재미가 될 것이다.

제목 H2는 남자주인공인 '히로'와 '히데오'의 이니셜이다. 그리고 여주인공인 '히까리'와 '하루까'의 이니셜이기도 하다. 얘기의 큰 틀은 히로와 히까리의 얘기이지만 그 안에 히데오와 히까리의 얘기, 그리고 히로와 하루까의 얘기가 함께 있다.

남들보다 성장이 늦어 키가 작았던 히로는 중 1때 가장 친한 친구인 히데오와 소꼽친구인 히까리를 소개시켜준다. 그리고 일년 반이 지나 2학년 말이 되었을 때 히로의 키는 히까리를 따라잡고 비로소 히로의 첫사랑이 시작된다. 하지만 이미 자신의 가장 친한 친구와 사귀고 있는 히까리. 누구의 잘못도 아니다. 다만 그의 사춘기가 1년 반이 늦은 것일뿐.

히까리는 오랫동안 알고 지냈던 소꼽친구 히로가 늘 키작은 꼬마라고 여겨왔다. 그래서 히로에게 연애편지를 전해달라는 친구의 말을 웃음으로 넘겨버린다. 하지만 어느날 운동을 마치고 땀을 씻고 있는 히로를 바라보면서 그가 성정하여 이미 어엿한 남자가 되었음을 깨닫는다. 그리고 남자친구인 히데오와는 다른 감정을 히로에게 느끼게 된다.

고교 최고의 타자로 1학년때부터 야구명문고교의 4번타자를 맡고 있는 히데오는 가장 친한 친구인 히로와 여자친구인 히까리를 확실하게 믿고 있지만 히까리와의 사이에서 왠지 모를 불안감을 느낀다. 같은 학교에서 함께 활약하던 중학 최고의 투수였던 히로는 이제 다른 학교로 진학하여 라이벌이 되었고, 야구에서도 사랑에서도 히데오는 히로와의 피할 수 없는 대결을 펼쳐야만 한다.

야구를 좋아하는 하루까는 야구부가 없는 학교에 신생 야구부를 만드는데, 우연히 중학 최고 투수였던 히로를 만나 함께 야구를 하게 된다. 많은 일들을 겪으면서 자연스럽게 히로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히로의 1년 반 늦은 첫사랑이 히까리임을 알게된다.

아다치 미츠루는 작품마다 멋진 조연들도 많이 등장시킨다. 이번 작품에도 역시 멋진 조연들이 많이 등장하지만, 그중에 가장 인상적인 인물은 역시 '노다'이다. 히로의 마누라. 야구에서 흔히 투수에 대한 포수의 위치를 재미있게 표현한 말이지만, 작품에서 노다의 역할을 확실하게 설명해주는 말인것 같다.

일본에서는 애니로 만들어진데 이어서 드라마로도 만들어졌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에도 많은 팬이 있는 걸로 알고 있다. 우연히 알게된 사실, 델리스파이스의 '고백'이란 노래가 H2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졌다고 한다. 이 노래를 들으며 다시한번 이 만화를 읽어본다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