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 왜 이래?


지금 살고 있는 언덕 꼭대기 낡은 빌라로 이사 온 지 5년 6개월 가량 지났다. 이 집에 살면서 위 아래층에서 물이 새는 문제를 여러 번 겪었다. 아래 층에서 물이 샌다고 연락 받은 것이 총 3번, 위 층에서 우리 집으로 물이 샌 적이 한 번 있었다. 위 층에서 물이 샜던 경우에는 위층에서 누수공사를 해서 해결한 후에 물이 샌 자리 도배를 새로 해줬었다. 아래층에 물이 샜던 3번 중에 첫 번째는 지금 정확히 기억은 안 나는데, 아마 가벼운 문제였던 것 같다. 두번째 물이 샜을 때, 좀 심하게 새서 화장실 바닥을 다 깨부수고 새로 바닥을 깔았었다. 그리고 한 2년 가량 지난 최근에 다시 아래층에서 또 물이 샌다고 연락이 왔다. 아! 진짜 이 놈의 낡아빠진 집. 정말! 안그래도 피곤한 인생인데, 나한테 대체 왜 이래? 그새 집주인이 바뀌어서 새 집주인에게 2년 전에도 비슷한 증상으로 물이 샜었고, 그때 공사를 했었다고 설명을 했다. 그리고 2년 전에 공사했던 업체 사장님이 이번에도 오셨다. 나도 기억을 못 했고, 그 분도 처음엔 기억을 못 하다가, 우리집 화장실을 보고서야 "어! 이거 내가 했던 건데." 하고 말하시더라. 제대로 된 세면대도 없는 우리집 화장실의 열악한 환경이 그 사장님 기억에 강하게 남아 있었던가보다.


화장실에서 물을 쓸 때마다 물이 새는 것 같다고 했고, 사장님과 업체 직원 한 분이 우리 집과 아랫집을 여러 차례 오가더니 하수관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했고, 시멘트를 부수는 드릴과 망치로 바닥을 깨부수기 시작했다. 나는 아침에 제대로 씻지도 못하고 그 분들을 맞아 공사를 시작하는 걸 보고 출근했다. 씻지 못한 상태가 너무 마음에 걸려서 출근길에 근처 후배 집에 들러 씻었다. 나중에 연락 받았는데, 결국 두 군데 누수지점을 찾아 공사를 마쳤다고 들었다. 깨부순 바닥에 다시 시멘트를 발라 놓았으니 내일까지 장판을 덮지 말고 그대로 두라고 했고, 화장실에서도 물을 쓰지 말라고 했다. 오늘과 내일은 씻지도 못하고, 집도 엉망진창일 거라서 아침에 잠시 들러 씼었던 후배 집에 하루 재워달라고 요청해놓았다.


수능 전날


내일은 수학능력시험 치는 날이다. 큰 아이가 내일 수능을 본다. 앞서 한 번 글에 적었듯이 아이는 최근에 몇 군데 대학에 수시 원서를 넣고 면접과 실기시험 등을 보았었다. 아직 제대로 결과가 나오지 않은 곳도 있고, 결과 발표를 했는데, 바로 합격하지 못하고 예비 합격자 순번을 받은 곳도 있다. 내일 수능 결과에 따라 정시에도 응시를 하겠지.


내가 대학 갈 때와는 제도 자쳬가 워낙 많이 바뀌어서 지금의 이 입시 시스템을 잘 이해하지 못하지만, 너무 쓸데없이 복잡한 것은 아닌가 생각이 든다. 어쨌거나 아이가 원하는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겠지. 엄청나게 비싼 대학 등록금이 걱정이 되기도 하지만, 아직 합격도 못 했는데, 벌써 등록금을 걱정하는 것은 오바가 아닌가 싶기도 하다.


오늘은 저녁 늦게까지 회의를 하는 날이다. 회의 자료 출력을 걸어놓고 지금 이 글을 빠르게 두드린다. 에휴 피곤한 하루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blanca 2023-11-15 19: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불편하셨겠어요. 그래도 누수 지점 찾아 해결이 됐으니 다행입니다. 아드님이 수능을 보는군요! 잘 보기를 기원합니다.

감은빛 2023-11-24 20:02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블랑카님.
누수가 한 번에 해결되지 않고 또 반복되어서 정말 불편하고 힘들었어요.
다행히 오래가지 않고 해결이 되긴 했는데,
워낙 낡은 집이라 또 문제가 생길까 두렵네요.

아들이 아니라 딸이에요.
조심스레 잘 봤냐고 물었더니, 어려웠다는 답이 돌아왔어요. ^^

고맙습니다!!

페넬로페 2023-11-15 19: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느 쪽이든 물이 새면 불편하고 공사를 해야 하니 정말 번거롭죠.
그나마 누수지점을 잘 찾아 다행입니다.
아드님, 내일 수능 시험 잘 봐서 꼭 대학 합격하기를 기원합니다.
요즘은 제가 학교 다닐 때와는 다르게 국가 장학금제도가 잘 되어 있더라고요.
최저임금이 괜찮아 알바를 조금 하면 충분히 용돈 벌이도 가능하고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감은빛 2023-11-24 20:01   좋아요 1 | URL
페넬로페님. 맞아요.
물이 샌다는 얘길 들은 날부터 해결될 때까지
빨래도 못 돌리고, 씻을 때에도 제대로 못 씻고,
최대한 빨리 가볍게 씻곤 했어요.
어떤 날엔 가까이 사는 후배 집에 가서 씻기도 했구요.

아들이 아니라 딸이 수능을 봤는데,
어려웠다고 하네요.
평소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았으니 당연히 어려웠겠죠. ㅎㅎ

아마 당장은 합격하더라도 장학금을 받을 성적은 못 될 것 같고요.
알바를 할 생각은 하고 있더라구요.
그래봐야 알바로 학비까지 충당하기는 쉽지 않을거예요.
본인 용돈 정도 벌면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말씀 고맙습니다!

희선 2023-11-16 02: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물 새는 건 정말 안 좋아요 그런 일 여러 번 있고 오랫동안 있기도 했군요 물이 새는 곳을 찾고 공사해서 다행입니다 여러 날 걸리지 않고 하루 만에 한 것도 다행이네요 감은빛 님을 재워주는 후배 분이 있는 것도...

따님 대학에 붙겠지요 가고 싶은 곳에 가서 즐겁게 공부하기를 바랍니다


희선

감은빛 2023-11-24 20:03   좋아요 0 | URL
희선님, 안녕하세요.
물이 샌다고 듣고 공사업체를 부르기까지 시간이 좀 걸렸어요.
말씀처럼 다행히 업체가 하루만에 해결해줘서 정말 다행이었습니다.

아직은 합격한 곳이 없지만,
결과 발표가 나지 않은 곳들이 있으니 희망을 가져봅니다.

고맙습니다!!

잉크냄새 2023-11-24 16: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누수는 복층 건물의 숙명이군요. 타인과 결부된 문제라 처리도 머리 아프고요.

대입시의 간결함만으로 따지면 선지원 후시험제의 학력고사가 제일 화끈했던 것 같아요.

감은빛 2023-11-24 20:07   좋아요 0 | URL
잉크냄새님, 안녕하세요.
정말 낡은 빌라에서 누수 문제는 피하기 어려운 문제인 것 같아요.
저 같은 세입자의 고충이 있고, 또 집 주인의 고충이 있겠지요.
일단 물이 새면 모두 피해를 볼 수 밖에 없고
누수 지점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일이 쉽지 않아 정말 머리가 아픈 문제인 것 같아요.

학력고사 세대이시군요. ㅎㅎ
수시라는 제도가 생겨서, 수시와 정시로 복잡하기만 한
요즘 입시제도는 참 이해하기 어렵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