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AN이 보는 세상 > 여행

도심 속 원시림 - 스탠리 공원

다운타운에서 10분거리에 있는 세계 최대 원시림 자연공원 ‘스탠리 파크’(Stanley Park).

주말이면 자전거와 롤러 블레이드로 해안도로를 달리는 남녀노소 행렬이 꼬리를 무는 밴쿠버 시민들의 휴식처이지만매년 밴쿠버 인구의 4배가 넘는 800만명의 관광객들이 찾는 밴쿠버 최대 명소이다. 공원 규모가 여의도의 1.5배(120만평)크기로 산책로만 80㎞에 달하는데 10㎞에 달하는 해안 산책로(Sea Wall)를 따라 신나게 속력도 내보고 공원 구석구석 명소를 둘러보는 자전거 일주(3~4시간 소요)를 해보자.



자전거 대여는 원주민들의 종족 상징물인 거대한 토템 폴(Totem Poles)이 서있는 공원입구 덴맨 스트리트(Denman Street)에 모여 있는 대여소에서 사진이 붙은 신분증과 신용카드(만약 신용카드 없으면 캐나다 달러 50달러정도의 보증금이 추가)로 쉽게 할 수 있다.

스탠리 공원 자전거 일주는 스탠리 공원내에 있는 세 개의 호수중 가장 큰 ‘로스트 라군’(Lost Lagoon)에서 시작하자. 바다 퇴적작용으로 막히면서 담수호로 변한 로스트 라군은 현재 각종 야생조류와 동물들의 서식처 역할을 하고 있다.

로스트 라군에서 오른쪽으로 이어지는 해안일주 도로인 ‘시 월’(Sea Wall)을 따라 북쪽으로 올라가다보면 돌고래 쇼와 8,000여종의 수서생물을 볼 수 있는 ‘밴쿠버 수족관’(Vancouver Aquarium Marine Science Center)이 눈에 들어오며 바다를 오른쪽에 두고 긴 둑과 함께 ‘데드맨즈 아이랜드’(Deadman's Island) 이정표가 보인다. 이 곳은 원래는 원주민들의 공동묘지였는데 1890년대 백인들이 퍼뜨린 천연두가 캐나다 인디언(원주민) 사회에 창궐하자 환자 격리 수용소로 이용되기도 했던 곳. 지금은 지난 1944년에 해군기지가 설치되면서 해군 훈련소가 들어서 일반인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옛날 우리나라 마을 어귀 장승처럼 문자가 없던 원주민들이 자기 부족 표시와 전설 등을 표현해 놓은 토템 폴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다운타운 전경이 가장 잘 보이는 ‘나인 어클락 건’(Nine O'clock Gun)에 이동해보자. 밴쿠버 근해에서 조업하는 어선에게 회항신호를 보내기 위해 매일 밤9시이면 공포를 쏘았는데 이 의식은 1894년이래 지금까지 계속 되고 있다.

코너링을 한 뒤 직진을 하다보면 정면으로 1.5㎞의 현수교가 시야에 들어온다. ‘라이온스 게이트 브리지’(Lion's Gate Bridge)라 명명된 이 다리는 1938년 노스 밴쿠버 지역내 쇼핑센터 소유주였던 기네스 브루윙(Guiness Brewing)가에서 다운타운 지역주민들을 자기네 쇼핑센터로 끌어 들이기 위해 전액 부담하고 만든 것으로 60m 대형선박도 통과 할 수 있을 만큼 그 규모가 장대하다.

라이온스 게이트 다리에 이를 즈음 ‘프로스펙트 포인트’(Prospect Point)로 올라가는 이정표가 있는데 수령이 1,000년이 넘는 아름드리 나무들을 지나 30분쯤 올라가면 밴쿠버 10대 장관중 하나인 멋진 전망대에 다다른다. 현지인들은 ‘희망의 동산’이라고도 부르는 이 곳의 높이는 해발 64.5m로 낮지만 사방으로 확 트인 조망권은 압권이다. 특히 지난 1986년 밴쿠버 100주년 기념으로 점등시설을 갖춘 라이온스 게이트 다리의 야경과 오후 5~6시 사이 캐나다 플레이스를 출발한 알래스카행 크루즈 유람선이 오렌지빛 노을을 머금고 지나가는 모습은 영화의 한 장면이다.

내려오는 길에는 지금은 밑동만 남아 있는 800년 이상 수령의 연필향 고목 ‘할로 트리’(Hollow Tree) 둘레(18.3m)도 보고 장정 20여명이 들어갈 수 있다는 아래 구멍으로 난 공간에도 한번 들어 가보자.

스탠리 공원 일주는 관광셔틀버스 1일 승차권을 이용하면 14개 주요 명소(50여분 소요)에서 마음대로 타고 내릴 수 있으며 다운타운에서 스탠리 공원까지 셔틀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20인승 마차투어도 편하게 이용해봄직 하다.

〈글·사진 허윤 레포츠365 팀장 fhyl@kyunghyang.com〉

작성 날짜 : 2004-07-1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