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화하면, 어릴 적 흑백 텔레비젼 앞에서 주말마다 하는 영화가 떠오른다. 주인공 목소리는 유명한 성우 목소리로 덮여있고, 물론 화면에 잘생긴 사람은 어김없이 주인공이지만, 그들의 목소리는 다 똑같았다.

이제는 배우들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자막을 읽으면서 큰 화면으로 영화를 본다. 나에게 영상 자막은 황석희가 최고라는, 그 말을 부끄럽게 여기실 게 분명한 작가가 18년 동안 번역가로서의 일상을 쓴 글이다. 

내가 작가라도 책 표지를 보면 오글거렸을 거 같은 데, 작가 역시 고개를 절레 절레 하며 오그라든 손가락을 하나 하나 펼쳐가면서 쓴 글에서 번역가의 소소한 일상이 노력과 성실로 꾹꾹 채워져 있음을 알 수 있다.  

한 때 번역가도 되고 싶어, 한 권의 번역서를 낸 사람으로서 부끄러움과 부러움이 앞섰다. 

최고의 단어를 선별하고 뉘앙스를 구별하기 위해 조사 하나까지 몇 번의 머리와 입으로 굴러가면서 한 번역이지만, 다시 보면 오역과 아쉬움이 읽혔다. 

작가는 지금의 자신이 있기까지 보이지 않은 이들의 노고와 수고로 함께 번역한다 하지만, 지금의 자리까지는 자신만의 고집, 반듯함, 정확함이 있어야 가능하다. 

아무튼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것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일이다. 아이들의 적성과 흥미를 찾아보고 진로에 대해 이러 저러 했던 때가 떠오른다. 

우리는 타인의 말과 행동을 잘 번역하고 있는지, 그대와는 지금이 마지막 시간이 될 수 있음을, 갈수록 비열하고 저열한 말로 후진 사람이 되고 있지는 않은지, 부모는 분명 당신 최선의 것을 주셨다는 것이 마음을 울린다.   


*생일 선물로 데스크탑을 받았다. 

*생일 파티를 부모님과 함께 했다. 그저께 보고 와서 전화해도 왜 오지는 않고 전화만 하냐고 하시는 아빠다. 하늘나라가 이제 코앞이라 하셔서, 자꾸 뻥친다고 대꾸했다.

*논어와 성경을 전체적으로 공부 중이다.    

*손주의 늪에 빠지면 헤어날 수 없다는 데, 요즘 실감 중이다. 하지만 아들 며느리가 오라 해야 보러 갈 수 있다. 그러면서 나의 부모님과의 시간들을 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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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황석희 - 번역가의 영화적 일상 에세이
황석희 지음 / 달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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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년을 번역가로 살다보니 세상이 다 번역으로 보입니다. 사실 우리는 누구나 번역가거든요. 상대의 말은 물론, 표정과 기분을 읽어내 각자의 언어로 이해하는 것도 번역이고 콧속에 들어온 차끈한 아침 공기로 겨울이 오고 있음을 깨닫는 것도 일종의 번역이죠. 그 과정에서 때론 오역을 하기도 하고 과한 의역을 하기도 해요. 그런데 반드시 정역해야 하는 제 일과 달리 일상의 번역은 오역이면 오역, 의역이면 의역 그 나음의 재미가 있죠. (7쪽)

과민성 이죽거림과 비아냥을 습관처럼 손가락과 입에 달고 살고, 남을 모욕하거나 상처를 주려 할 때 언어를 실체가 있는 무기처럼 점점 구체화하여 사용한다. 우린 갈수록 잔인해지고 과격해진다. 아니다, 그것만도 못하게 갈수록 비열하고 저열해진다. 우린 어쩌다 이렇게 후진 사람이 되어가는 걸까. (69쪽)

좋은 번역은 완벽하게 투명한 유리 같아야 한다는 통념이 있지만, 진정 훌륭한 번역은 현실의 거울처럼 작은 얼룩들과 결함들이 있는 번역이다. (100쪽)

모든 사람에게 살갑게 대하기는 불가능하지만 일부러 상대를 아프게 할 필요는 없더라. 살면서 만나는 모든 사람은 저마다 당신과의 마지막날이 있다. 다만 그게 언제일지는 모른다. 그래서라도 소중한 사람에겐 물론이고 아무리 싫은 사람이라도 마지막 인사는 무던히 하는 게 좋다. 억지로 상냥하게 대할 필요는 없지만 일부러 상처를 줄 필요도 없다. 그저 덤덤하게 후회가 남지 않을 만큼은 인사하자. 마지막일지도 모르니까. (139쪽)

영화도 마찬가지로 유행어를 쓰든, 쓰지 않든 단 5년만 지나도 자막이 촌스럽게 느껴진다. (중략) 영화도 재개봉을 한다면 시대에 맞게 재번역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여건상 그렇게 하지 않는 날이 더 많아 아쉬울 뿐이지. 번역엔 시대성이 반드시 필요하고 소비자에게도 그 편이 유익하다. (230-23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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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도 아주 잘 하시는 분이 글도 이렇게 맛있게 쓰다니, 그저 부러울 뿐이다.
저자가 말한 생각의 맛을 알게 되었다. 특히, 타인의 생각의 맛이다.
[글자들의 수프]는 타인의 생각을 제철과 재료에 맞게 재해석하여 내 놓은 근사한 한상이다.
그저께 읽은 책 내용(실존주의)에 빗대어 말해보면,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글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와 읽어야지 하는 결정만이 남아있다.
그 결정이 잘못된거라면 하는 불안감이 있지만 아님말고, 빨리 덮으면 되는거고, 다른 글을 찾으면 된다.
나도 뭐든 내맘대로 할 수 있지만, [글자들의 스프]는 내맘대로 안되고 할 수없다. 
아니 이 스프를 먹어야한다는 결정이 내맘이 된거다.
입맛과 침으로 범벅된 입이 기억과 맞물리면서 어느새 맛있게 먹고 있었다.
특히 프루스트에 대한 작가들 이야기와 헤겔과 하이데거 소시지 논쟁은 엄청 맛있었고, 동서고금의 글과 음식, 식재료, 사람이야기는 정갈하고 맛깔났다.

*핸폰으로 글쓰기 어렵다. 수정도 덧붙임도 어렵다. 데스크탑을 기다리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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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자들의 수프 - 셰프의 독서일기
정상원 지음 / 사계절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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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독가의 다독임 (4쪽)

그리고 이 글이 생각의 맛을 탐험하는 시작이 되기를 바랍니다. 타인의 생각은 생각보다 맛있으니까요. (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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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람은 혼자다, 알고 있지만 왜 혼자이고 혼자일 수밖에 없는지를 규정하는 일은 어렵다.
책의 내용은 실존주의 철학을 기반하고 있다지만, 나는 모르겠고, 아무튼 재미는 있었다.
우리가 살면서 하고 있는 행위는 어떤 의미를 갖는지, 끝나지 않는 행위들은 그 다음에는? 또 그 다음에는? 하고 우리를 물고 늘어진다. 여기서 우리는 멈춤 또는 출발을 정해야 한다는데, 그러한 질문에 답하는 책이더라, 정도로 읽었다.
데스크탑 고장으로 핸폰으로 작성한다. 기계에 대한 마이너스손이라 아무도 빌려주지 않는다. 나의 기투와 일치하지 않는 타인과는 소통이 어렵고 나의 행동에는 책임이 있기에 눈을 부릅뜨고 톡톡해본다.
각각의 목차에서 중요 문장과 나의 생각을 적어봤다.
1. 캉디드의 뜰 : 우리는 어떤 행위를 통해서야 타인과 서로의 이웃이 될 수 있다.
나와 타인을 연결시키는 관계를 나는 혼자서 만들 수 있다. 왜냐하면 나는 하나의 사물이 아니라 나한테서 타인으로 향하는 기획이며 초월성이기 때문이다. 나는 우선 물체가 아니라 자발성이다. 희망하고 사랑하며 욕망하고 행동하는 자발성이다. 사람은 누구의 이웃도 아니다. 어떤 하나의 행위를 통해 자신이 타인의 이웃이 됨으로써 타인을 자신의 이웃으로 만든다. (25-26쪽)

2. 순간 : 우리는 각자 세계에서 자기가 차지할 장소를 결정한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자기 자신과는 다른 것을 향하도록 되어 있다. 그는 자기와는 다른 것과의 관계에 의해서만 자신일 수 있다. (37쪽)

3. 신 :  신의 부름에 응답하는 것은 철저하게 인간의 기획에 의해서다.
어떤 대상을 향해 자기를 초월하는 것은 그 대상을 정립하는 일이다. 그러나 이미 존재하고 있는 것을 어떻게 새로 정립할 수 있는가? 신이 완전히 주어져 있지만 인간은 신을 향해 자신을 초월하지 못한다. 인간은 존재의 표면 위에 있는 무관심한 우연성에 불과하다. 인간이 자기행동에 어떤 의의를 부여하고 싶다면 이 무관심하고 완결된 비인격신에 의지해서는 안 될 것이다. (51쪽)

4. 인간 : 우리 속에는, 우리 각각의 행위 속에는 인류의 모든 과거가 기입되어 있다. 우리는 이 과거를 넘어서 미래 쪽으로 향한다. 이러한 진보는 항상 우리를 서로 이어지게 만든다. 그러나 우리는 각자 자기 자신만의 관점만 가질 수 있다.
인류는 결코 완결된 것이 아니고 끊임없이 미래를 향하여 기투한다. 인류는 끊임없이 스스로를 지양하는 존재이다. 인류는 끊임없이 우리를 부르고 우리는 거기에 응답하지 않으면 안 된다. 개개의 인간들을 통하여 인류는 끊임없이 자신의 존재에 합류하려 한다. 그의 존재 자체가 성립되는 것이 바로 개개의 인간들 속에서이기 때문이다. 우리들의 초월성은 결코 인류를 지양할 수 없고 다만 함께 동반할뿐이다. (61-62쪽)
하나의 목적을 위해 행동한다는 것은 언제나 선택하는 것이며 한정하는 것이다. (77쪽)

5. 상황 : 우리는 우리의 행위에 대하여 반성할 수 있다.
인간은 존재하기 위하여 행위한다.자신이 즉자적으로 존재하지 않으므로 그는 자신을 초월해야 한다. 그러나 또한 그는 즉자적으로 존재하기를 바라기때문에 그의 초월성은 하나의 충만성으로서 포착되어야 한다. 인간의 초월성이 응고되어 나타나는 것은 그가 창설한 대상 속에서이다.
기투는 자유이고, 개별적이며 따라서 한정적이다. (83쪽)

6. 헌신 : 타인의 존재가 절대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가정하에 우리는 헌신할 수 있다.
인간은 결코 자기 자신을 포기할 수 없다. 사람은 자기가 원하므로 누군가에게 헌신한다. 그가 헌신하기를 원하는 것은 이런 방법을 통해 자신의 존재를 회수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93-94쪽)
헌신한다는 것은 타인을 위하여 행동하는 것이다. (96쪽)
우리는 타인에게 하나의 도구일 뿐이다. (110쪽)
타인에게 부담을 주는 숙명은 언제나 우리 자신이다. 모든 거절은 선택이고 모든 침묵은 목소리이다. 우리의 수동성조차 우리 의지의 소산이다. 선택하지 않기 위해서는 선택하지 않는다는 것을 또한 선택해야 한다. 선택에서 도망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114쪽)

7. 소통 : 나의 기획이 그들의 기획과 일치하느냐에 따라 소통할 수 있다.
우리가 결정해야 할 것은 바로 우리들의 행복이다. (116쪽)
각자는 모두 자기 자신에게만 주체일뿐이다. 그리고 타인의 눈에는 '그저 아무나'일 뿐이다. (119쪽)
타인 앞에 있는 나의 상황이 무엇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현재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일이다. (120쪽)
물론 그가 살고 있는 지금, 비행기는 하나의 필요에 부응한다. 그러나 그것은 그 물건이 존재함으로써 생겨난 필요이고 더 정확히 말하면 그것의 존재로부터 사람들이 만들어 낸 필요이다. (121쪽)
나의 존재가 타인과 소통하는 것은 오직 내 존재가 관여한 대상들에 의해서이다. (124쪽)

8. 행동 : 우리는 자기의 목적을 위해 행동한다. 이러한 행동에는 책임이 있다. 책임을 지는 것이 자유다.
자신의 계획이 파괴되지 않은 채 어디까지 확산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각자의 몫이다. (146쪽)
우리가 우리의 행위를 책임지는 것은 불확실과 위험 속에서다. 그것이 바로 자유의 본질이다. 자유는 미리 정해진 구원을 목표로 자신의 마음을 정하는 것이 아니다. (147쪽)

**그리고 단편들로 구성된 김연수 [너무 많은 여름이] /프로스트 [밤이 오기 전에]는 각각 서너편씩 읽고 덮었다. 
**블라블라, 여러 이야기가 있지만, 아직도 출근해야한다고 잠깐씩 깜짝 놀라고 있다. 무언가를 하지 않으면 안되기에 여전히 시간을 쪼개서 살고 있는 나를 마주하고 있다.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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