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 함무라비
문유석 지음 / 문학동네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함무라비'라는 단어에 먼저 떠오르는 건 함무라비 법전 속의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말이 먼저 떠오른다. 그런 만큼 제목에서부터 미스 함무라비의 정의 넘치는 행동들이 기대가 된다. 소설 형식을 빌려 쓴 『미스 함무라비』는 현직 부장 판사가 쓴 소설로 법원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례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여자 판사인 박차오름의 불의를 보지 못하는 성격으로 어쩌면 무용담을 보는 듯도 한 소설이다. 우리는 소설 속에서 법원의 판사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대화를 하는지 조금은 엿볼 수 있다.

 

 

우리가 판사라고 하면 검사와 변호사의 공방에서 정의를 위해 판결을 내리는 사람으로 알고 있다. 오히려 검사나 변호사 보다는 큰 주목을 받고 있지 못하다는 점이 아쉽다면 아쉬울 뿐. 어느 책 속에선가, 판사가 읽어야 하는 사건 서류가 엄청 나다고 알고 있었다. 소설에서도 언급했지만, 사건을 판결하기 위해 검경이 작성한 서류를 읽어야 하므로 서류를 보자기에 싸서 퇴근을 한다는 것이었다. 읽어도 읽어도 끝이 없는 사건들. 판사가 판결해야 하는 사건들이 어마어마하다는 걸 어디에선가 읽은 적이 있었다. 영화속에서 법봉을 쾅쾅쾅 두들기며 판결을 하는 판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우리는 영화의 내용속에 깊게 이입되어 판사를 바라보고 있었던 듯 하다.

 

실제로 내가 혹은 내 가족이 사건의 대상자라면 다른 생각을 갖기도 하겠지만, 영화속에서 우리가 피해자라고 여기는 사람에게 손을 들어주고 응원하기 마련이다. 만약 대학교 교수와 여제자 간의 음주때문에 일어난 강간 사건이 생겼을 때도 여제자가 어떤 것을 원하느냐에 따라 그건 강간이 되기도 하고, 협의하에 일어난 관계가 되는 것이기도 하다. 소설 속에서 언급한 사건을 보고는 책을 읽는 나 또한 몸을 가누지 못할 정도로 취한 상태에서 일어난 강간인지, 어느 정도 인식이 된 상태에서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함께 모텔로 간 것인지 명확하게 판단을 내릴 수 없었다. 이런 건 판사들도 마찬가지인 것 같았다. 약자 편에 서서 사건을 바라보기도 하고, 자신의 시각으로 사건을 바라보기 때문에 판사들이 내린 결정이 공명정대한 결정이라고 여길 수밖에.

 

 

 

 

 

 

책 속에서 작가는 말한다. 판사들도 인간이기에 햄릿처럼 고민하고 판결을 내린다고. 아무리 판사라고 해도 인간이라 늘 벽에 부딪힌다고 말했다. 어떠한 판결을 내리는가에 따라 울고 웃는 사람들이 있는 것처럼 판결을 내리는 판사들도 그 결정에 자유로울 수는 없다는 것이다. 최선을 다해 사건을 파악하고 어떤 결정이 가장 좋은 것인가 고민한 뒤에 내리는 결정일 것이므로.

 

 

현직 부장판사인 작가를 알게 된 계기가 내가 즐겨듣는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통해서였다. 언젠가 초대손님으로 나왔는데, 그가 현직 부장판사이며 책도 여러 권 냈을 뿐더러 이번엔 신작 소설까지 썼다는 것이다. 판사라 이렇게 말을 잘하나 싶을 정도로 맑은 목소리로 말했다. 꼭 책을 한번 읽어보고 싶을 정도로 유려한 말솜씨를 뽐내었다.

 

 

소설에서 판사들의 생활과 사건을 대하는 모습들을 볼 수 있었다. 재판관으로서 더 나은 재판을 하기 위해 서류를 읽고 고민에 고민을 거듭한다는 점. 검사와는 또다른 그들의 노고를 살펴볼 수 있었다. 누군가를 판단하고 그들에게 죄를 묻는 판결을 내린다는 것은 분명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하물며 사람에 대한 판결을 내리는 것도 힘들진대, 죄를 묻는 판결이라는 건 그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라는 것. 어렵고도 힘든 일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가진 권리를 잠자게 하지 말자는 말이 마음에 든다. 뒤돌아 볼 필요가 있다. 우리의 권리를 잠자게 하고 있지는 않은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