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매기의 꿈 - 완결판
리처드 바크 지음, 공경희 옮김, 러셀 먼슨 사진 / 현문미디어 / 2015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 오래전에 읽었던 작품들을 다시 읽고 있는데, 느낌이 특별하다. 작가의 이름과 제목, 그리고 스토리를 기억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다시 읽어보면 전혀 새로운 느낌이다. 이 책이 이렇게 시작했구나, 이런 느낌이었구나 하고 새로운 느낌을 전해 받는다. 오래전에 읽었던 리처드 바크의 『갈매기의 꿈』 또한 새로운 발견이었다. 그래 조나단 리빙스턴이라는 갈매기가 있었지. 갈매기가 날기 위해 연습을 하고 또하고는 했었지. 그가 같은 갈매기 동족으로부터 버림받았다는 것도 새롭네.  

 

  조나단 리빙스턴이라는 이름을 가진 갈매기가 있었다. 여타의 갈매기들이 먹이를 위해 비행을 하는데 반해 조나단 리빙스턴은 오로지 비행에 관심을 가졌다. 멀리 나는 것, 빠른 속도로 나는 것. 형제들은 다른 갈매기들은 그의 비행을 좋아하지 않았다. 다른 갈매기들처럼 똑같은 갈매기가 되려고도 했지만 조나단은 만족할 수가 없었다. 자신만의 방법으로 비행을 위해 노력했고 마침내 한계속도에 도달했다. 이후 조나단은 같은 부족으로부터 동료 갈매기들에게 치욕의 죄를 저질렀다며 추방을 당한 것이다.

 

  혼자서 떠돌며 비행하고 먹이를 위해 다른 갈매기들과도 싸우며 지내고 있는게 오히려 편했다. 스승 설리번으로부터 완벽한 속도에 접하는 순간 천국에 이르는 길과도 같다는 말을 듣고는 스승 설리번에게 나는 법을 다시 배우게 된다. 우리의 삶도 그러지 않을까. 내가 완벽하게 배웠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내 생각뿐이라는 것.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많고, 우리 앞에 있는 난관과 제약을 헤쳐나가지 못하면 우리가 꾸었던 꿈은 그곳에서 멈춰버릴지도 모른다. 우리가 꾸었던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의지. 자유롭게

비행할 수 있었던 강한 의지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것은 우리에게 한가지 가르침을 준다. 살아가는데 있어 자신의 자유의지로 직접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떤 삶을 원하는가, 어떠한 삶을 살것인가 자신의 내면의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조나단은 아주 단순한 것들에 대해 말했다 - 갈매기가 비행하는 것이 옳다는 것. 자유가 존재의 본성이라는 것. 그 자유를 막아서는 것은 무엇이든 무시해야 한다는 것. 그게 의식이든 미신이든 어떤 형태의 제약이든.  (98페이지)

 

 

 

 

  이 책은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책이며 오랫동안 같은 버젼으로 읽힌 책인데, 새로운 번역과 함께 새로운 결말이 다시 쓰여진 책이다. 오랫동안 묵혀 있던 원고를 찾아 새로운 결말을 쓴 『갈매기의 꿈』은 러셀 먼슨의 사진이 함께 수록되었다. 꽤 많은 사진으로 인해 이 작품을 더 풍성하게 해주고 빛을 발하게 해준다. 

 

눈에 보이는 것을 믿지 마라. 눈이 보여주는 것은 다 한계가 있을 뿐이란다. 너의 이해력으로 보고. 이미 아는 것을 찾아내거라. 그러면 너는 나는 법을 알게 될 게다.  (110페이지)

 

  어느 작품이든 우리가 처음에 읽었던 원작이 제일 좋다고들 말한다. 모든 갈매기들이 조나단의 비행에 대해 칭송하고 제자들로부터 조나단의 이야기를 듣는것과 달리 마지막 추가된 장은 우리 현실의 삶을 담은 것 같다. 모든 영웅들의 이야기도 현실에서는 스러지고 만다는 것을. 그가 아무리 잘했든 조나단을 잊고 말것이라는 것을. 우리에게 소중했던 것들을 잊어가듯 그들도 그럴거라는 걸.

 

 

 

   제 자신의 삶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청춘들이 읽으면 더 좋을 것 같다. 어쩌면 그들은 재미를 좇아 다른 책들을 읽을지 몰라도. 오랫동안 사랑받는 책은 다 이유가 있다는 것들 청춘들이 알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