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계살의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66
나카마치 신 지음, 현정수 옮김 / 비채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각종 추리소설들을 찾아 읽고 추리하기를 즐긴다. 아마도 자신이 생각한 살인범이 아닌 다른 사람이 나타났을때의 그 쾌감때문에 자꾸만 추리소설을 읽는지도 모른다. 또 추리소설처럼 시간이 잘 가는 책도 드물다. 물론 로맨스 소설 빼고. 사건을 해결하려는 화자를 따라가다보면 금방 책의 마지막 장에 이르게 되는게 추리소설의 묘미다. 그래서 사람들은 킬링타임용으로도 읽고, 추리소설 마니아들도 생겨난다.

 

  일례로 얼마전에 개봉한 영화 「탐정 ; 더 비기닝」에서 주인공 권상우는 경찰을 꿈꾸었으나 다리 부상 때문에 경찰이 되지 못했고 추리소설을 좋아해 미제살인사건 카페의 파워블로거 이기도 해 셜록급의 추리력을 선보인다. 권상우는 광역수사대 출신 레전드 형사인 성동일과 함께 살인사건을 수사하는 내용을 담아 꽤 많은 인기를 끌었다. 이처럼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일반인들도 어느 정도의 추리력을 발휘하는데, 소설에서의 형사나 탐정이 아닌 일반인은 더한 능력을 발휘한다. 

 

  『모방살의』의 뒤를 잇는 『천계살의』에서는 역시 추리소설을 쓰는 작가가 한 편의 추리소설을 써 출판사 편집자에게 건네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다음은 부부싸움후 집을 뛰쳐나갔던 아내가 돌아오지 않고 결국 시체로 발견되는 이야기가 전개된다. 야규 데루히코는 「호수에 죽은 자들의 노래가......」라는 범인 맞추기 릴레이 소설을 썼다. 야규가 '문제편'을 썼고, 다른 작가가 '해결편'을 써 탐정역을 하며, 야규가 다시 '해결편'을 쓰는 형식이다. 야규는 며칠 쉬며 해결편을 쓰겠다고 온천으로 떠났고, 그가 자살한 것 같다는 기사가 나온다. 야규가 쓴 추리소설은 반년전에 일어났던 가미나가 아사에 살인 사건을 다루고 있었고, 소설 속에서는 실명이 그대로 나왔다.

 

  추리소설 편집자로서 꽤나 추리를 한다는 하나즈미 아스코는 자신이 직접 아사에 사건을 알아보기로 한다. 아사에의 남편인 라이조와 아사에의 직원이었던 가타기리를 만나 사건이 일어났던 정황을 들어보고, 아사에가 만났던 사람들을 찾아가며 나름의 추리를 하게 된다. 야규가 쓴 추리소설대로라면 가타기리가 아사에를 죽인 살인자가 되지만 며칠뒤 가타기리는 시체로 발견된다. 그럼 아사에를 죽인 사람은 누구란 말인가. 또한 야규는 진짜 자살을 한것인가. 아니면 누군가로부터 죽임을 당한 것인가.

 

 

  소설에서는 추리소설 출판사 편집자인 아스코가 사건을 취재하고 살인자가 누구인지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추리소설을 좋아해 편집자까지 되었지만 이렇게까지 사건에 깊숙이 파고들어도 되는 것인가. 아스코에게는 이 사건이 이토록 흥미로운가. 아스코가 정말 살인자를 찾아낼까 궁금해하며 책을 읽었다. 아스코가 살인자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하나씩 죽어가고 전혀 생각하지 못한 용의자가 나타나기를 반복했다.

 

  소설 속의 또다른 소설처럼 하나의 소설과 하나의 사건이 연결되는 장면들을 보며 나카마치 신이 왜 살아있을때 더 빛을 못보았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사람의 심리에 집중을 두어 살인사건을 추리해나가는 스릴러를 좋아한다고 생각했는데 서술 트릭을 묘사하는 본격 추리소설도 상당히 흥미롭다는 것을 느꼈다. 교묘한 장치 속에 숨겨둔 살인자. 나만의 추리를 해보았지만 전혀 다른 사람이 살인자로 판명되자 느끼는 허무함 같은것. 나는 나카마치 신의 서술 트릭을 제대로 이해못했었다. 작가의 의도대로 서술 트릭에 빠져 다른 사람을 용의자로 보고 있었으니.

 

  서술트릭의 묘미가 살아있는 작품이었다. 그저 나열된 사건의 개요와 생각들을 따라가다가 어느새 빠져버리고 마는 마력이 있었다. 이래서 서술트릭 추리소설에 열광하는 독자들이 있는가보다. 『모방살의』에 이어 다시한번 서술트릭의 매력에 빠져버린 작품이었다. 이런 추리소설, 꽤, 재미있구나! 나카마치 신의 살의 시리즈가 어서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