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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방살의 ㅣ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65
나카마치 신 지음, 최고은 옮김 / 비채 / 2015년 9월
평점 :
절판
어떤 작품이길래 '다시
만나고 싶은 복간 희망도서'라고 선정할까. 우리가 읽었던 책 중에서 절판이 되어 다시 만날 수 없는 책이라고 할때 그 안타까움은 이루 말할수
없다. 어떻게 해서라도 읽고 싶은 간절함이 이 책을 다시 복간하게 한 것 같다. 서술트릭의 대가라고 하는 나카마치 신의 『모방살의』는 이렇게 해서 우리들 손으로 까지 오게
되었으니 이것 또한 반가운 일이다.
초판이 나왔을때의 작가의 말과 나중에 개정판에서 작가의 말을 읽다보니 우리에게 온 이 작품은 꽤 여러번 개작되었으며 처음엔 단편소설로 그 다음엔
장편소설 『신인상 살인사건』으로 출판된 작품이기도 했다. 이처럼 다양하게 개작되어 우리들 곁으로 온 『모방살의』는 꽤나 추리소설만의 묘미를 느낄
수 있는 작품이었다.
소설은 7월 7일 오후 7시의 죽음으로부터 이야기가 시작되었다. 사카이 마사오라는 추리소설가가 청산가리가 든 음료수를 마시고 죽었다.
세상사람들은 세상의 주목을 받지 못한 무명 작가의 신변 비관 자살로 처리되었다. 그리고 사카이 마사오의 사건을 조사하는 사람이 있었다. 그 중
하나는 의학전문출판사의 편집자로 죽은 사카이 마사오가 추리소설 작가인 아버지의 제자라는 이유로 몇번 만난적이 있었던 나카다 아키코였다. 다른
하나는 사카이 마사오와 안면이 있었던 살인 리포트 작가이자 추리소설 작가이기도 한 쓰쿠미 신스케였다.
장을 달리해 가며 절대 자살일리 없는 사카이 마사오의 죽음을 파헤치는데 사카이가 죽은 그 시간대에 그를 죽였을지도 모르는 사람의 행적을 의심하는
것이다. 나카다 아키코는 사카이 마사오의 집에서 마주쳤던 도가노 리쓰코를 의심하고, 쓰쿠미 신스케는 추리소설 편집자인 야나기사와를 의심해 그들의
알리바이를 파헤치고자 한다. 살인사건이 있었던 시간에 어디서 누구와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조사를 하는 과정이 나왔다.
소설을 읽으며 나카다 아키코가 조사하는 사카이 마사오와 쓰쿠미 신스케가 조사하는 사카이 마사오의 모습이 서로 조금씩 달랐다. 같은 이름이되 다른
사람이라고 해야하나.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아키코와 쓰쿠미가 서로 접점이 되는 부분이 있어야하는데 이마저 서로 다른 시간대의 사람들처럼 접점이
없었다. 과연 그들이 파헤치는 사건의 당사자는 과연 같은 사카이 마사오일까. 아니면 전혀 다른 사카이
마사오일까.
사람의 이름이 이토록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미처 알지 못했다. 특히 소설에서라면. 그것도
추리소설에서 이름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언젠가 동명이인들이 나오는 소설을 읽는데 아주 죽을 맛이었다. 동명이인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한채
시작된 소설은 이 사람이 저 사람 같고, 저 사람이 이 사람 같아서 나중에는 메모를 하며 그 사람 각자를 파악하느라 머리가 아플
지경이었다. 그렇게 집중해서 읽으면서도 잠시만 다른 생각을 하면 흐트러지는게 또한 사람의 이름이었다. 그래서 오래전 김춘수 시인은 이름의
중요성을 이야기했다.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고,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을때 비로소 나에게 꽃이 되었다'는 시를 기억해
보시라. 작가가 숨겨놓은 교묘한 장치는 눈치채지 못한 채 이름 하나로 우리는 우리가 보고 싶은 것만 본다는 것이다.
분명히 밀실 살인이라는 것인데, 그는 과연 자살일까, 아니면 누군가에 의해 죽임을 당한 타살일까. 만약 타살이라면 누가 살인자일까. 아키코가
의심하는 그 누군가가? 아니면 쓰쿠미가 의심하는 그 편집자가? 작가가 이끄는대로 따라가며 작가가 숨긴 서술트릭에 완전 속아 넘어갔다. 작가의
말에서처럼, 이 책을 읽는 일은 꽤 유쾌한 경험이었다. 작가에 대한 호감도가 급상승했다. 서술 트릭의 글에 갑자기 어떤 열의가 마구 생겨나는
느낌이 들 정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