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 & 겐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63
미우라 시온 지음, 홍은주 옮김 / 비채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문학작가중에 좋아하는 작가가 몇 있는데, 미우라 시온도 내가 좋아하는 작가중의 한 명이다. 미우라 시온의 작품을 읽으며 싫었던 적이 없었다. 일본 특유의 잔잔하면서도 유머가 넘치는 글이어서 그의 작품들을 더 읽어봐야겠다, 항상 이런 생각을 했었다. 그런 까닭으로 작가의 작품을 꽤 여러권 읽었다. 지금도 기억나는 작가의 작품중의 몇 권은 『배를 엮다』와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다』, 『마호로역 다다 심부름집』, 『로맨스 소설의 7일간』등 읽었던 작품마다 호감도가 높았다. 이번에 비채에서 『마사&겐』이 나와 다시 미우라 시온의 글을 읽는다는 생각에 즐거워졌다.

 

  미우라 시온의 글은 작가 특유의 느낌이 살아있다. 소설속 주인공들의 나이를 불문하고 책을 읽는 독자로 하여금 공감하게 만드는 능력이 있는 것 같다. 십대의 주인공, 이십대의 주인공, 삼십대의 주인공들이 나오지만 우리는 주인공들의 이야기에 깊이 공감하게 된다. 이번 신작 『마사&겐』에서는 70대의 노인들이 나온다. 70이 넘는 할아버지가 주인공이면 소설은 어떤식으로 전개가 될까 궁금하지만 역시나 미우라 시온 만이 가지는 감성으로 우리를 소설 속으로 이끈다.

 

  73세의 구니마사. Y동네에서 수십 년을 살았다. 은행원으로 근무하다 퇴직했지만 아내는 자신의 뭐가 싫었는지 딸네 집으로 가버려서 몇년째 소식도 없다. 결혼생활에 충실했고 회사생활에 열심이었다고 생각했지만 아내마저 떠나버린 집에서의 생활은 쓸쓸하다. 그나마 같은 동네에 겐지로가 있어 다행이다. 시도때도 없이 싸우지만 겐지로 마저 없었다면 그의  삶은 어땠을까. 요통이 심해도 그의 보살핌을 받을 수 있는 것. 겐지로가 있어 외롭지 않다.

 

  73세의 겐지로. 일본의 전통 비녀인 쓰마미 간자시를 만드는 직인. 유별나게 사랑했던 아내를 사별하고 제자인 뎃페에게 기술을 전수해주며 자유로운 영혼으로 살아가고 있다. 대머리에 양옆에만 남은 머리를 빨강색이나 파랑색으로 물들이는등 구니마사가 보기엔 어처구니없는 노인네다.

 

  둘의 나이 합해서 146세인 구니마사와 겐지로가 소소하게 일상을 살아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모습과 비슷하게 노인 홀로 거주하는 모습이 보인다. 직장일을 열심히 하는게 가정을 이루는 길이라고 생각해오며 열심히 살았지만 아내는 그런 자신의 생각과는 다르다. 힘든 생활을 더이상 하기 싫고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살겠다는 아내의 의지를 꺾지 못하는게 요즘 노인들의 상태이기도 한것 같다.

 

 

 

  평생의 친구 겐은 제자의 보살핌을 받으며 즐겁게 생활하고 있는것 같은데, 자신은 겐에 비해 굉장히 쓸쓸하게 살아가는 것 같아 한편으로는 질투마저 느낀다. 하지만 소설의 힘이 가진게 또 뭔가.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는 것. 겐의 제자인 뎃페와 마미의 결혼을 도우며 무기력하게 지냈던 아내에게도 좀더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 

 

  나이가 들수록 가족을 빼고 더 중요한 사람이 친구라는 존재다. 몇십 년을 함께 해온 친구는 자신의 모든 것을 알기에 그만큼 편하고 없어서는 안될 존재다. 티격태격해도 친구가 있어 하루가 즐겁고 오늘을 살아가고 내일을 기대하지 않겠는가. 또한 자신의 경험을 되살려 누군가를 도울수 있다는 것도, 곁에 있는 친구에 대한 고마움을 알기에 그러는 것일 게다. 친구의 소중함, 가족의 소중함을 느낄수 있는 책이었다. 

 

  우리가 나이가 드는 것도 먼 미래가 아니다. 언젠가, 곧 다가올 일이기 때문에 곁에 있는 가족이나 친구의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는 책이다. 겐과 마사의 잔잔한 일상 속 우정을 보며 우리 또한 우리 자신의 곁에 있는 이들에게 좀더 잘해야겠다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