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빌스 스타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5
요 네스뵈 지음, 노진선 옮김 / 비채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 네스뵈의 해리 홀레 시리즈는 내가 처음 읽었던 『스노우 맨』부터 시작해 '추리소설이란 이런 것!' 이라는 확신을 갖게 해준 작가다. 그의 작품이 출간될 때마다 손꼽아 기다리고, 해리 홀레 시리즈를 읽다보면 금새 시간이 가버려 아쉬운 적도 많았다. 한동안 추리소설 읽는 것이 뜸했었는데, 다시 요 네스뵈의 『데블스 스타』를 읽고 났더니 역시, 요 네스뵈! 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시도 다른 생각을 품지 못하게 하는 마력이 있는 것 같다.

 

 

 

  이번에 비채에서 나온 『데블스 스타』는 『네메시스』와 『레드 브레스트』와 더불어 요 네스뵈의 '오슬로 3부작'이라고 일컫는 책으로 오슬로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담은 소설이다. 『데블스 스타』에서는 『네메시스』에서 결말을 왜 그렇게 끝냈을까, 의문에 대한 해답을 알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네메시스』에서 해리 홀레는 동료 엘렌을 죽인 프린스의 정체를 개인적으로 조사하고 있었고, 무기 밀매상으로부터 프린스가 오슬로 경찰청에 같이 근무하는 톰 볼레르가 아닌가에 대한 의심을 품고 있었다. 톰 볼레르에 대해 어떠한 조치도 하지 않는 결말에 대해 무척 궁금했었다.

 

 

 

  이번 작품은 역시 엘렌을 죽인 프린스가 톰 볼레르 일지도 모른다는 의심을 하는 해리를 다시 만날 수 있었다. 경찰을 그만두고 새로운 일을 하겠다는 해리는 역시나 술을 멀리하지 못하고 늘 술에 취해있으면서도 톰 볼레르가 엘렌을 죽인 증거를 찾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휴가철. 모두가 휴가를 떠나고 오슬로가 거의 텅 빈 상태에 있는 때, 사건이 터졌다. 눈두덩에 오각형의 붉은 다이아몬드가 박힌 여자 시체가 발견되었다. 죽은지 얼마되지 않았고, 왼손의 두번째 손가락이 잘려 있었다. 휴가철엔 형사들도 예외가 아닌지라 경정 비아르네 묄레르는 누구에게 사건을 맡길까 고심하다가 톰 볼레르에게 전화를 하고, 휴가를 가지 않는 형사 중에서 어쩔수 없이 해리 홀레에게 전화를 걸었다.

 

 

 

  해리가 말했다. 모든 사건은 동기가 있어야 한다고. 동기를 파악해야 범인을 유추할 수 있다고. 주도면밀하게 계획을 세운 살인자가 형사들보다 한 수 위에 있으므로, 범인을 찾아내려면 동기가 알아야 한다고. 하지만 그게 쉽지 않다. 또다른 사건이 발생했다. 빌리 발리라는 뮤지컬 무대 감독의 아내 리스베트가 흔적도 없이 사라진 것이다. 그리고 비아르네 묄레르에게 우편물이 하나 배달되었는데 빌리의 아내 리스베트의 세번째 손가락이었다.

 

 

 

 

 

 

  오각형의 별모양이 펜타그램, 즉 악마의 별을 일컫는 모양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사건이 모두 5층에서 일어났고, 오후 5시, 5일 간격으로 일어났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세번째 사건이 일어났고, 이제 두 명의 피해자가 발생할지도 모른다. 이를 종합해 해리는 이 살인사건의 암호를 풀고자 한다. 암호를 풀어야 한다. 다섯개의 손가락, 오각형, 오층, 5일간격으로 일어나는 살인사건. 오슬로 시가지가 그려져있는 지도를 놓고 오각형을 그려보았다. 묘하게도 사건이 일어났던 장소와 맞아 떨어졌다.

 

 

 

  추리소설은 복선이 중요하다. 작가가 깔아놓은 여러개의 장치속에서 사건에 관계된 이들을 의심해보지만 그게 맞아떨어질때도 있고, 전혀 생각지 못한 사람이 살인범으로 나타나기도 하다. 물처럼 흐르듯 사건이 해결되는 듯 하다가도 해리는 항상 기발한 생각을 내놓는다.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이 일반 형사들과는 다르기 때문일 것이다. 살인 사건, 즉 연쇄살인사건을 여러 건 해결했던 해리의 경험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술을 한번 마시면 며칠이고 출근도 하지 않는 알콜중독자인 해리에게 사건을 맡길수 밖에 없는 이유인 것도 해리의 경험을 높이 산 이유다. 연쇄살인범을 잡을 수 있는 형사는 해리밖에 없다는 것.

 

 

 

  그래서 요 네스뵈의 해리 홀레 시리즈가 좋다. 해리 홀레 시리즈를 여전히 기다리고 여전히 읽게 되는 것이다. 해리 홀레만의 특별한 사건 해결능력이 빛을 발하게 하는 요 네스뵈의 글 때문인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