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의 시대
김경희 지음, 김세희 각본 / 21세기북스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를 먼저 보았다. 좋아하는 배우 신하균이 출연한 영화였고, 예고편에서 보았던 영화적 스토리는 애잔한 마음을 갖게 했다. 드라마 미생에서의 신예 강하늘과 연기파 액션배우 장혁이 출연한 영화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책을 먼저 읽었으면 영화를 이해하는데 더 좋았겠지만, 어쨌든 영화를 먼저 보고 책을 나중에 읽게 되었다.

 

 

  책은 영화의 시나리오를 소설로 다시 쓴 글이었다. 영화와 다른 스토리, 즉 소설이 먼저 나오고, 소설 원작을 영화화 한게 아닌 영화 시나리오를 보고 소설로 만든 작품같았다. 얼마전 TV에서 「정도전」이라는 드라마를 방영할때 고려의 마지막과 조선 개국에 대한 스토리 때문에 챙겨보았었다. 드라마에서 주축을 이루었던 인물이 정도전, 이성계, 이성계의 아들 5남 이방원, 정몽주 등이었다. 이방원이 조선을 개국할때 큰 역할을 했었고, 조선을 개국하고 나서도 얼마간 개국공신으로서 대접받지 않을까 했었다. 하지만 정도전은 이방원의 권력에 대한 욕망을 미리 알아보고 태조 이성계의 아들 8남 이방석을 세자로 삼았다. 이에 격분한 정안군 이방원의 욕망과 김민재의 대결, 즉 정도전의 사위인 김민재 장군의 숙명과 사랑을 다룬 내용이다.  

 

 

 

 

   영화의 스토리를 그대로 따라가기 때문에 책은 쉽게 읽혔다. 책을 읽으며 영화속 인물이 그대로 대입되었고, 대사 또한 그대로였기에 술술 읽혔다. 조선의 개국, 격동의 시대에 정안권 이방원과정도전의 사위인 김민재, 경순 공주의 남편이자 김민재의 아들인 부마 진은 모두 한 여자와 얽혔다. 자신의 복수를 위해 자신에게 다가온 사랑을 미처 알지 못했던 한 여인의 기구한 운명. 여자에 대한 욕망 때문에 강상죄를 저지르고 만 남자, 아무런 욕심없이 한 여자를 깊이 사랑했던 순수했던 한 남자의 이야기가 이 책의 주된 내용이다.

 

  아무래도 여배우가 세 남자와 베드신을 했다는 기사때문에 영화에 대한 기대감이 조금 반감되기도 하고, 어떤 스토리길래 하는 호기심이 생긴것도 사실이었다. 왠지 내가 기대했던 내용, 즉 권력 투쟁에 한 복판에 선 김민재의 강력한 남자다운 습을 기대했지만, 실상은 권력 투쟁에서도 한 여자를 지키고자 했던 한 남자의 순수한 욕망을 그린 이야기일뿐이었다.  

 

 

 

  제목때문에라도 이디스 워튼의  『순수의 시대』라는 소설과 동명의 소설을 영화화한 「순수의 시대」의 아름다운 장면들과 내용을 기대했을 수도 있다. 아무런 기대없이 봐야 하지만 너무 큰 기대는 실망을 낳는 법. 소설도 영화도 기대 이상의 작품은 아니었지만 신하균의 연기는 볼만했다.

 

  조선시대의 역사속 인물을 다루는 소설이나 영화는 늘 단골소재이다. 아무리 읽어도 질리지 않고, 다양한 시각으로 나타내기 때문에 독자들에게 사랑받는 것 같다. 김민재라는 허구의 인물을 내세워 정도전과 이방원의 대결, 권력에 대한 욕망때문에 어떻게 사람을 이용하는지 알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