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중석 스릴러 클럽 33
할런 코벤 지음, 최필원 옮김 / 비채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울한 소식이 전해져 오고 있다.

아직 어린 아이들, 꿈에 부풀어 수학여행길에 올랐던 아이들이 사고를 당했다. 대형 선박 여객선이 바다 한가운데서 침몰했다. 아직 생사를 확인하지 못한 부모는 억장이 무너질 것이다. 뉴스를 보고 있는 나도 이런데, 부모들은 얼마나 애가 탈까. 아주 작은 조각의 희망이라도 붙잡고 싶은 심정이다. 오늘 아침에도 구조작업이 재개되었을텐데. 아직 구조되지 못한 사람들이 살아있기를, 기적이 일어나기를, 바래본다. 

 

남의 일인것만 같았던 일들이 나에게도 벌어질수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는 날이다.

가족에게 찾아온 청천벽력 사건 또한 가족들에게는 너무나 힘이 드는 일이다. 오랜 시간이 흘러도 그 슬픔이나 상처는 오래도록 남을 것이다. 폴 코플랜드의 가족 또한 그랬다. 20년전 여동생 카밀이 친구들 세 명과 함께 숲에서 살해되었다. 두 아이들의 시체는 찾았지만, 끝내 카밀과 길 페레즈의 시체는 찾을수 없었다. 그러던 차에 폴에게 경찰들이 찾아온다. 마놀로 산티아고라는 사람의 시체를 발견했는데 그의 소지품 속에서 폴 코플랜드를 가리키는 물건들이 나왔다. 이름도 낯설고 얼굴도 처음인 것 같았지만, 아주 오래전 사진속에 있는 길 페레즈와 닮았다. 흉터를 확인까지 했다. 하지만 길의 부모는 자신의 아들이 아니라고 하는 것이다. 무엇 때문에, 무슨 일이 있었기에, 무엇을 감추고 싶었던 것일까.

 

20년 전에 죽었던 길 페레즈가 여태 살아있었다는 것은 역시 시체가 없는 여동생 카밀도 어딘가에서 살아있을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했다. 과연 20년 전의 그 숲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 그들의 살해범으로 복역하고 있는 웨인이 있었지만 진실은 어디에 숨었는지, 그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숲은 말이 없다. 폴 코플랜드는 에식스 카운티의 검사로 일하고 있다. 강간사건과 더불어 아들을 구하려는한 가해자의 가족때문에 숨기고 싶었던 과거, 자신이 전혀 알지 못했던 과거가 파헤쳐지자 당황스럽다.  

 

 

사람들에게는 누구나 감추고 싶은 일들이 있다. 또한 누구나 한두 가지의 실수를 하게 된다. 모든 것에서 완벽할 수 없는 사람들인 것이다. 비밀을 파헤치려고 하면 나오지 않을 것이 없는 것처럼. 

 

20년 전 사건에 대해 조사할수록 아이가 살았음에도 죽었다고 말한 한 부모가 간직한 진실이 조금씩 드러나게 된다. 인간의 본성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된다. 잘못을 저질렀으되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거라고 자식을 보호하려는 부모, 아이가 죽었다고 캠프장 주인에게 수억의 위로금을 받아 챙겨 아이를 숨겨준 부모, 비리를 저지르고도 사랑하는 내 가족이기 때문에 그 비리를 덮어달라는 가족들. 우리들의 현재 모습이 아닌가 싶다.

 

할런 코벤의 추리소설은 휴머니즘을 이야기한다.

한 사건을 두고 그것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각자의 시선과 가족에게 일어난 일로 인해 그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보여준다. 진실은 저 너머에 있고, 자신의 가족만이 중요하다는 이중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끊임없이 가족에 대해 묻고, 인간의 본성을 묻는 할런 코벤의 소설이 좋다. 

소설 속 인물들, 가족들을 보며 우리 내면의 모습을 바라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할런 코벤이 말하는 인물들은 거의 우리 주변에 있는 인물들이다. 그런 이들을 주인공으로 세워 우리 주변을 둘러 볼 수 있게 만드는 역량을 지녔다.

 

어제부터 너무 가슴이 아파 기적을 바라고 있다. 간절히 바란다. 그리고 미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