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자들의 방 뤼시 엔벨 형사 시리즈
프랑크 틸리에 지음, 이승재 옮김 / 노블마인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오랜만에 범죄추리소설을 읽었다.

그것도 프랑스 추리소설을. 읽다보니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경찰들과 살인자들의 심리때문에 오랜만에 긴장을 하며 읽게 되었다. 추리소설의 묘미가 긴장하고, 짜릿함을 주는 것이다. 그런 긴장감을 즐기는 게 추리소설을 읽는 묘미이리라.

 

 

시각 장애를 가진 한 소녀가 유괴되었다.

유괴된 딸아이의 몸값을 가지고 가던 아버지가 살해되었다. 딸아이의 몸값이 들어있던 돈가방도 사라지고, 그의 시체도 사라져버린다. 그후 시각 장애를 가진 딸아이는 환한 미소를 띤 시체로 발견된다. 소녀의 아버지를 차에 치여 죽게 만든 이들은 돈 가방 때문에 시체를 강가에 버리고, 돈 때문에 싸우게 된다. 그들은 경제 위기에 실업자가 된 이들이다. 

 

 

경찰서에서, 거의 잡무를 보다시피하는 경사 뤼시 엔벨은 쌍둥이를 키우느라 잠을 제대로 못자 늘 졸립지만 프로파일을 공부하고 있다. 또한 사건에 생겼을때 나름대로 추리를 하며 살인자의 심리를 궁금해 한다. 한 소녀가 유괴되어 인형같은 모습의 시체로 발견되고, 단서는 아이의 목에서 나온 늑대의 털 뿐이다. 예리한 직감으로 몸값을 가지고 간 아버지를 죽인 자와 시각장애를 가진 아이를 죽인 자가 다르다는 사실을 알아낸다. 그 와중에 이젠 희귀 당뇨병을 앓고 있는 소녀가 납치된다.

 

 

원래는 선량한 사람이지만 실수로 사람을 치여 죽이고 돈 가방을 보며, 선량한 사람도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보여주고 있었다. 6개월간 실업자로 있으면서 집안에 돈이 떨어져, 보일러까지 고장이 나 난방도 제대로 할 수 없을때 돈을 향한 욕심에 변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다른 사람은 그 돈을 자기 혼자 가로챌 생각에 친한 친구마저도 믿지 못하고 악마로 변해가는 모습 또한 우리 마음속 깊은 곳의 악마를 보는 것 같았다. 형사 뤼시 엔벨이 그들이 머물고 있는 곳의 문을 열자 그곳엔 악취와 죽음의 냄새가 나는 곳이었다. 온갖 죽음이 존재하는 '죽은 자들의 방'이었다.  

 

작가 프랑크 틸리에는 소설 중반부터 유괴범이자 살인범을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었다.

하지만 추악한 짓을 하는 살인자가 혼자가 아니라는 것. 점점 괴물로 변해가는 다른 살인범이 누구인지 의문에 들게 한다. 초반에 다른 한 사람이 수상하긴 했다. 작가는 독자에게 괴물이 되어버린 살인자를 한 명은 알려주고, 다른 한 명은 알려주지 않으면서 이야기를 풀어간다. 아마도 왜 괴물이 되어갔는지 독자들에게 알려주고 싶었으리라.

 

 

사람이 어떻게 비뚤어질 수 있는지, 선한 사람이라고 해서 영원히 선한 법은 없을 것이다 라는 생각을 갖게 한 책이다. 또한 어렸을때의 트라우마가 이렇게 괴물로 변할 수도 있다는 사실이 안타까웠다. 세상을 다르게 보는 시각을 가질 수도 있었을텐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