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부학자 (양장)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67
페데리코 안다아시 지음, 조구호 옮김 / 문학동네 / 201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순전히 작가의 상상력으로 빚어낸 작품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이 작품의 주인공인 마테오 콜롬보가 실제 존재한 인물이었다는 점이 놀라웠다. 작가가 소설을 쓰고 있을때 해부학적 지식이 필요해 읽던 책에서 그는 마테오 콜롬보가 자신이 발견한 여성의 신체기관을 '비너스의 사랑'이라고 명명하고 그걸 우리는 '클리토리스'라 부른다. 이 책은 마테오 콜롬보라는 해부학자가 자신이 사랑한 창녀 모나 소피아에게 사랑을 받고 싶어 연구하던 와중에 '비너스의 사랑'을 발견하게 된 과정을 나타낸 소설이다.

 

 

오, 나의 아메리카여, 나의 달콤한 신대륙이여!  (9페이지)

 

'비너스의 사랑, 혹은 그것의 감미로움'  (16페이지)

 

 

'여성적인 쾌락의 발견을 재현한 불경스러운 소설'이라는 평가를 받았던 이 작품은 어떻게 보면 발칙하다. 베네치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창녀 모나 소피아는 에메랄드 빛 눈동자에 완벽한 몸매로 마테오 콜롬보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매일 같은 시간에 모나 소피아가 있는 유곽에 들러 그녀의 모습을 그림으로 그리지만 그녀의 마음을 얻지는 못한 마테오 콜롬보는 모나 소피아의 마음에 들고자 연구를 거듭한 끝에 위대한 발견을 하게 된다.

 

 

해부학자이자 뛰어난 의사로 있던 그에게 위대하고도 위험한 발견을 하게 된 계기는 또 한 여성때문이었다. 수도원을 세워 성스럽게 살고 있는 젊은 미망인 이네스 데 토레몰리노스의 어느 누구도 치료할 수 없는 병을 치료하던 와중에 놀라운 발견을 하게 되었다. 학회에서는 그것을 부정하고, 악마적인 행동으로 몰아가며, 신성모독죄나 악마 숭배죄 등을 들어 그를 재판에 회부했고, 마테오는 자신의 연구 과정과 재판에 대한 반론을 작성하여, 자신의 작품 「해부학에 관해」를 설명하며 재판장에 모인 사람들을 설득한다.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서는 악마로 몰아가고, 신을 모독했다는 죄를 묻는 그 시절의 시대를 볼수 있다. 발칙하고도 도발적인 내용을 작가 페데리코 안다아시는 기발한 상상력으로 풀어냈다. 어느 한 가지의 사실만 가지고도 소설로 써낼 수 있는 그 힘을 볼 수 있었다. 역사 속의 인물을 새롭게 바라보는 방법을 배웠다고 해야겠다.    

 

 

마테오 콜롬보가 발견하지 않았다면 지금의 여성들은 다른 삶을 살았을지도 모르겠다.

역사적인 인물의 새로운 발견이었고, 새로운 작가의 발견이었고, 작가의, 마테오 콜롬보의 발칙하고도 위험한 발견을 해 나가는 과정들을 알수 있었다는 게 큰 즐거움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