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데렐라 카니발 율리아 뒤랑 시리즈
안드레아스 프란츠 & 다니엘 홀베 지음, 이지혜 옮김 / 예문 / 201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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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동안 살인을 다룬 추리소설을 읽지 않아서인지 이런 것도 습관이 중요한지 추리소설의 감이 떨어진 것도 같다. 정신을 쏙 빼놓곤 하는 추리소설을 즐겼었는데 감이 떨어진 건지 재미가 없었던지 꽤 오랜시간 동안 책을 읽었다. 추리소설치곤 오래도록 잡고 있었다.

 

 

독일에서는 꽤 유명한 작가인 듯한데 우리에겐 꽤 생소한 작가였다.

율리아 뒤랑 시리즈의 열두번째 작품인 『신데렐라 카니발』은 안드레아스 프란츠의 유작이기도 하다. 그는 이 작품을 쓰다가 유명을 달리했고 그의 열성 팬이었던 작가 다니엘 홀베가 이 책의 중반부터 쓰기 시작해 마무리를 했다 한다. 그래서인지 뭔가 어색한 면이 없지 않아 있었다.

 

 

형사팀을 이끄는 여형사 율리아 뒤랑은 일년만에 살인 현장에 나왔다.

살인현장을 직접 보는 것도 역시 어렵다. 일 년전의 일 때문에 자꾸 힘들지만 이 일을 하지 않으면 영원히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에 살인 사건을 파헤치고자 한다. 세 명의 여학생들의 벌인 광란의 파티장에서 제니퍼 메이슨이 끔찍한 모습의 시체로 발견되고 함께 파티를 벌였던 여학생들의 증언을 들으려하지만 아무것도 기억을 하지 못한다. 파티에 왔던 남자들도 용의자로 보지만 제니퍼의 직접적인 살인에 가담한 사람은 찾을 수 없었다.

 

 

그후 이 년뒤, 제니퍼 메이슨의 시체처럼 보이는 또다른 시체가 발견되고 율리아 형사팀은 제니퍼 메이슨 사건을 기억하게 되고 다시 그때의 사건들을 다시 파헤치며 그들이 놓쳤던 새로운 용의자의 행적을 뒤쫓기 시작한다.

 

 

 

 

다른 추리소설의 작품들이 살인 사건이 생기고 책을 읽는 독자로 하여금 끊임없이 살인범을 추리해내게 하는 긴장감을 주는 반면, 이 책에서는 일찌감치 살인범을 알려주고 있다. 다만 살인범을 뒤쫓는 형사팀들이 살인범을 추리해내지 못한 다는 것. 왜 그렇게 찾지 못할까. 그가 살인범이라는 걸 왜 눈치채지 못할까 형사들이 답답하게 느껴졌다.

 

 

 

이 책에서는 '스너프 필름(실제 고문이나 강간후 살해하는 장면이 나오는 영화)'에 대해 나온다. 그 것을 찾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필름을 만드는 사람도 나타나는 거겠지. 그 영화를 보고 열광하는 비뚤어진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에 걱정이 앞선다. 어느 누구라도 비뚤어진 마음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부터 희생자가 될 수도 있으니까, 보통의 사람은 더 조심해야 하니까. 자꾸 가학적인 사람들이 많이 나와 이 사회가 조금은 두렵다. 살인이 일어나지도 않고 평안한 사회만 있으면 우리에겐 걱정거리가 별로 없을텐데 하는 안타까움이 생겼다.

 

 

책의 구성이 매끄럽지 못하다는 인상을 받았다.

아무래도 원작을 썼던 작가와 그 작가의 뒤를 이어 쓰는 글이 조금은 다를수 밖에 없으리라. 독일에서 꽤 많은 인기가 있었던 안드레아스 프란츠만의 글이라고 볼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그의 초기 작품들이 더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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