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상처를 허락하는 것이다 - 공지영 앤솔로지
공지영 지음 / 폴라북스(현대문학) / 2012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공지영 작가의 글을 좋아한다.

나중에 영화로도 제작되었지만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같은 경우 책을 읽을때도 울었었지만 책장을 덮고나서 아무것도 못하고 한동안 울고만 있었었다. 무슨 일이 있나 물어볼 정도로 그렇게 감동을 받았었다. 책을 읽다보면 좋은 구절이 나오면 밑줄을 긋거나 색색의 포스트잇을 붙이곤 한다. 나중에 들춰보았을때 아, 내가 이 글에 감동받았었구나 하고 느끼기도 하고, 다시 읽을때도 똑같은 구절이 좋은 걸 보며 이런 글들을 한 곳에 모아두면 좋겠다 그렇게 생각했었다. 아마도 이런 생각을 나만 한게 아니었나 보다. 이렇게 책으로 나온 걸 보면. 글 속의 내용들 하나하나에 밑줄 그으며 읽었던 책들 중에서 좋은 말들만 모아 한 권의 책으로 나온 글들을 읽는 기쁨이 컸다.

 

 

작가의 길로 접어든지 25년이 되는 작가, 천만 부의 놀라운 판매고를 올린 베스트셀러 작가인 공지영의 글들을 모아 묶은 책 『사랑은 상처를 허락하는 것이다』는 지난 25년 동안 함께 한 천만 독자들에게 공지영 작가가 바치는 감사의 글이다. 앤솔로지Anthlolgy는 선집이라는 의미로 그동안 쓴 모든 작품들과 여러 매체들에 올린 글 속에서 작가 스스로 뽑은 치유와 위무의 언어들이다.

 

 

내 책들.... 참 많이도 썼다, 싶었는데 세월은 생각나지않는 대신 이글들을 쓰던 순간들은 오래된 영화보다 더 선명히 내게 떠올라왔다. 그 책상, 그 타이프 소리, 덜컹이던 창문들, 나무들 ..... 젊었던 나. 그리고 글을 쓰지 않았다면 나는 아무것도 아니었을 거라는 자각이 한숨처럼 차올랐다. 그리고 동시에 내가 작가가 아니었다면, 내가 글을 쓰지 않았다면..... 이라는 가정을 한번도 하지 않고 살아왔다는 것 역시 깨달았다. (작가서문 중에서)

 

 

 

 

우리에게 그렇게 감동을 주었던 주옥같은 글들을 한 권으로 만나는 기쁨이 컸다.

내가 작가의 책을 읽으며 줄을 그었던 부분들을 다시 만나니 또한 기뻤다. 책 속에서는 우리가 기억해야 할 구절들을 기억하게 하고, 감동 받았던 많은 부분들을 공감하게 하는 구절들을, 다시금 밑줄을 긋고 포스트잇을 붙이며 읽었다. 그녀는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에서 모든 작가들의  삶은 파란만장하다고 말했다. 그들이 외면적으로 아무 일도 없는 듯한 삶을 살았다 해도 마음속 내부에서 이는 해일과 번개때문에 좋은 글을 쓸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한 작가의 말처럼 작가 또한 파란만장한 삶을 아름다운 글들로 에너지를 태운 것 같다.

 

 

내가 밑줄을 그었던 몇 부분을 여기에 써보고자 한다.

 

 

오늘만이 네 것이다. 어제에 관해 너는 모든 것을 알았다 해도 하나도 고칠 수도 되돌릴 수도 없으니 그것은 이미 너의 것은 아니고, 내일 또한 너는 그것에 대해 아는 것이 아무것도 없단다. 그러니 오늘 지금 이 순간만이 네가 사는 삶의 전부, 그러니 온몸으로 그것을 살아라. (33페이지)

 

 

시간은 내 곁의 것들을 잡아다 뒤로 밀어버린다. 앞으로 달려가는 것을 잡을 수는 있겠지만 뒤로 멀어져가는 것은 보내야 했다. 돌아볼 수는 있지만, 달려가 붙잡을 수도 없는 거, 바꿀 수도 없는 거, 수선할 수도 보수할 수도 없는 거.  (143페이지)

 

 

상처는 분명 아픈 것이지만 오직 상처받지 않기 위해 세상을 냉랭하게 살아간다면 네 인생의 주인 자리를 '상처'라는 자에게 몽땅 내주는 거야. 상처가 네 속에 있는 건 하는 하는 수 없지만, 네가 상처 뒤에 숨어 있어서는 안 되는 거잖아. (150페이지)

 

 

이 시간의 주인이 되어라. 네가 자신에게 선의와 긍지를 가지고 있다면 궁극적으로 너를 아프게 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네 성적이 어떻든, 네 성격이 어떻든, 네 체중이 어떻든 너는 이 시간의 주인이고 우주에서 가장 귀한, 사람이라는 생명이다.  (221페이지 )

 

 

 

 

 

내가 읽은 『사랑은 상처를 허락하는 것이다』는 색색의 포스트잇과 밑줄을 그어놓은 색연필때문에 더 화려한 책이 되어 버렸다. 아무때고 책을 펴서, 아무 페이지나 펼쳐서 읽어도 좋을 책이다. 365일간의 선물처럼 그렇게 펼쳐진 책. 우리는 이 책을 읽으며 다시 한번 작가의 책들 속의 구절들에서 감동을 받을 것이다. 또한 책 속에서는 작가가 책을 집필하던 서재, 서재에서 바라보는 창 밖의 풍경, 성모상이나 반려견 들의 사진과 함께 수록되었다. 또한 위 사진처럼 서재에서 집필하고 있는 작가의 모습이 담겨 있어서 더 좋았다.

 

 

자신의 상처를 내보이며 책을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치유를 받게 하는 책이다.

우리는 그가 책속에서 말한 구절들을 읽으며 아픈 상처에 대한 치유와 위무를 받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