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더스 - 세계사를 바꾼 튜더 왕조의 흥망사
G. J. 마이어 지음, 채은진 옮김 / 말글빛냄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실제로 영화나 책으로 보기 전에 튜더 왕조에 대해서 자세히 알지 못했던 것 같다.
세계사 시간에 배웠대도 시간이 흘러 잊어버린거겠지만,,,,
그만큼 대중매체는 우리에게 많은 지식을 알려주기도 하고 영향을 주는 것이라 생각된다. 몇 년전에 본 영화 '천일의 스캔들'에서 헨리 8세와 앤 불린의 이야기가 나온 내용이었다. 너무도 큰 충격에 원작 책도 있다고 해서 연이어 보았던게 튜더 왕조가 나에게는 그런 인연으로 다가왔다. 


튜더 왕조가 잉글랜드를 통치한 기간이 불과 118년일 뿐이지만 그 기간동안에 아주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영국의 역사를 다시 쓴 시대였고 세계사를 바꿔놓았다고 평한다고 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영국국교회를 만들었다는 점이 크다고 할 것이다.  카톨릭 기독교만 있던 시대에 자신이 직접 통치하면서 신교를 만들었던 헨리 8세는 역사적으로도 유명한 인물이다. 헨리 8세의 아버지인 헨리 7세가 잉글랜드의 튜더 왕조를 만들어 기틀을 마련하고,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던 헨리 8세, 그리고 너무 짧은 생을 살았던 헨리 8세의 아들 에드워드 6세, 너무 늦게 왕위에 올라 통치기간이 짧았던 헨리 8세의 첫번째 왕비인 아라곤의 캐서린이 낳은 메리 1세, 오랜 통치기간을 통해 자신의 생존을 위해 개인적인 삶을 포기했던 두번째 왕비인 앤 불린이 낳은 엘리자베스 1세 이렇게 5대 왕이 잉글랜드를 다스리는 이야기이다. 그와 함께 한 챕터마다 역사적 사실을 함께 넣어 튜더 왕조 시대에 주변 나라의 역사적 사실을 설명해주는 글이었다.


왕으로 재위시 자신이 뜻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후계자가 없는 상태에서 왕위 서열 순위에 올라와 있는 이들을 배제하려고 머리를 쓴 일 등은 지금 현재의 정치와도 닮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자신이 정치를 하기 위해서는 전 왕의 신하들을 모조리 죽이고 자기 사람으로 심어놓은 일도 많이 닮았고 왕의 주변 인물이 재산을 탐하는 일 또한 닮았다. 자신의 세력을 넓히기 위해, 혹은 자신의 나라를 온전히 지키기 위해 다른 나라의 왕이나 왕의 아들과의 혼약하고자 했던 일들까지도 지금과 다를게 무어 있을까. 개인적인 야망이 세계사를 바꿔놓은 일들이 몇 세기가 지났어도 그의 이름들이 회자되고 있을 정도이니 대단한 왕조임에는 틀림없다.


튜더 왕조에 대한 책은 내가 직접 읽은 것은 한 편 밖에 되지 않지만 각자 왕에 대한 이야기가 여러 권의 다른 책으로 나와 있는데 반해, 이 책은 다소 두꺼운 페이지로 한 권으로 묶어내 튜더 왕조가 처음 생겨날 때부터의 역사적 배경과 시대적 배경과 함께 역사적 사실을 알려 주었고, 각 왕에 대한 암투 및 왕위에 오르기 위해 행동했던 일들, 화려한 삶을 좇는 왕조와 또 전쟁에 의해 고단한 삶을 살았던 잉글랜드 국민들의 고통들까지 자세하게 한 권으로 엮어내 그 가치가 뛰어난 책이었다.

두꺼운 페이지 수로 인해 더디갔던 책이었지만 그 어느 소설보다도 흥미롭고 잉글랜드의 역사를 알게 되어 즐거운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