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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옷을 입은 자들
최석규 지음 / 문학수첩 / 2024년 10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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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과 악을 규명할 수 있는가. 전에는 뚜렷하게 구분 지을 수 있다고 여겼으나, 지금은 그 경계가 모호하다고 할 수밖에 없다. 자신의 이익에 따라 행동하는 게 규범에 맞지 않다고 할 수도 없다. 선과 악 그 중간에서 사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기에 그렇다. 전쟁 또한 과거의 역사에 의해서만 존재한다고 여겼는데 지금도 계속되는 걸 보면, 국가나 개인이나 자신의 이익에 대해서는 아무렇지 않게 여긴다는 게 문제라면 문제다.
최석규 작가의 『검은 옷을 입은 자들』은 선과 악을 구분 지을 수 없다는 모호한 출발에서 시작된다. 매춘, 살인, 도박 등 온갖 악행을 저지르던 조폭은 이제 지하 세계에서 나와 번듯한 업체로 둔갑하여 여전히 자신들의 이익에 의해 행동한다. 어린 여자아이를 성폭행하고 죽게 만든 조폭, 일명 면도칼에게 온통 검은 옷을 입은 남자가 찾아와 ‘귀방’이라고 적힌 나무 조각을 주어 며칠이 지난 뒤 스스로 자해하고 죽은 사건이 벌어지며 검은 옷을 입은 자들이 두각을 나타낸다.
기획 르포 미디어 스폿 앤 클릭의 이기우 기자는 한국의 조직범죄 단체에 관한 르포 기사를 쓴다. 칼리코파의 김종식(면도칼)의 죽음을 검은 옷을 입은 자들과의 연관성을 내세운 후배 양기자의 기획안을 떨떠름하게 바라보았다. 다크웹의 특별한 구역인 화이트 존은 강력 피해자들의 사연이 올라오는 곳이다. 화이트 존에 관련된 사건이 올라온 후 정확히 1년 안에 가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거다. 스스로 배를 가르고 죽었다는 가해자들은 검사 결과 약물 중독이 아니었다. 귀신이 그들을 죽였다는 설이었다. 다만 그들이 죽기 전, 검은 옷을 입은 자를 만났다는 걸 확인할 필요가 있었다.
르포 기자 이기우와 칼리코파의 김철규 회장, 그들의 두뇌 데이비드 권, 검은 옷을 입은 자들을 이끄는 묵가의 계를 이어받은 자들이 소설의 중심이다. 중국의 철학가 공자나 맹자, 노자, 장자 등을 읽었으나 겸애를 주장한 묵자는 읽어본 적이 없다. 소설에서 검은 옷을 입은 자들은 묵자의 겸애를 따르는 자들이다. 묵가인은 가해자를 찾아가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용서를 구하라는 말을 전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스스로 목숨을 끊게 만들어 단죄하는 역할을 했다.
이기우 기자는 검은 옷을 입은 자들과 칼리코파의 뒤를 좇고, 칼리코파의 데이비드 권은 사건이 발생한 장소의 CCTV를 확인하여 그 장소에 있었던 자를 뒤쫓는다. 아주 작은 것도 놓치지 않는 그는 집요하게 파헤쳐 면도칼을 찾아온 자의 정체와 묵가를 이끄는 이규석의 존재를 알게 되었다.
소설을 읽으며 한 가지 의문이 생겼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가해자에게 ‘귀방’이 어떤 역할을 하는가다. 범죄소설인 동시에 심령소설인가 했다. 심령술을 부려 칼로 자해하고 죽은 거로 짐작했다. 그 사실은 나중에 드러나는데 과학에 문외한에 나에게 TI(Targeted Individuals)와 DEW(Directed Energy Weapon)는 낯설었다. 이게 과연 효과를 발휘하는가 의심스러웠다.
과거 연쇄살인 사건 르포 기사를 쓰던 이기우와 살인자 기요틴의 인터뷰에서 왜 사람을 죽였느냐는 질문에 ‘죽어 마땅한 자들이니까요.’라고 대답한 부분이 있다. 피터 스완슨의 『죽여 마땅한 사람들』이라는 소설이 떠올랐다. 죽어 마땅하다고 여기지만 사실은 말뿐이다. 인간이 다른 사람을 죽여서 단죄하는 경우가 얼마나 될까. 누군가를 죽일 수 있는 권한이란 게 존재할까, 의문스러웠던 기억이 있다. 이 소설 또한 개인이 죽어 마땅한 자들을 죽여도 되는 권한이 있는가 질문을 건넨다. 죄의 대가를 치른다는 게 감옥에서 형량을 받는 것과 죽음으로써 대가를 치른다는 것 중 어떤 게 가능한가다. 우리의 가치관을 시험하는 거 같다.
다소 불편한 주제임에도 소설은 쉼 없이 읽힌다. 심지어 재미도 있다. 그럼에도 마음 한구석에는 불편한 감이 있다. 죄를 대가를 죽음으로써 단죄하는 게 옳은가, 과연 그 권한이 있다고 할 수 있는가. 이 질문이 여전히 머릿속을 부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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