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인더스 오브 힘
콜린 후버 지음, 박지민 옮김 / 미래지향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실수하기 마련이다. 돌이킬 수 없는 비극적인 실수를 제외하고는 말이다. 만약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저질렀다면 극복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더구나 한 사람을 죽게 했다면, 그것도 사랑하는 연인이었다면 말이다.

 


5년 동안 감옥에서 복역 후 출소한 케나 로완의 후회와 용서, 사랑에 관한 이야기다. 케나 로완은 모든 사건이 있었던 마을로 돌아왔다. 케나는 과거 서점이었던 술집에서 스코티의 친구 렛저 워드를 만났다. 스코티가 죽기 전에 만났다면 더 좋았겠다고 생각했다. 그는 스코티의 부모 패트릭과 그레이스가 사는 집 건너편에 살면서 케나의 딸 디엠을 보살피고 있었다. 디엠을 위하는 게 어떤 것인지를 깊게 생각한다. 스코티의 부모는 케나가 디엠을 몰래 데려갈까 봐 겁나고 케나는 그들이 딸을 만나지 못하게 하는 게 슬프다.




 


전체적으로 슬픔이 짙게 깔려 있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사람이 케나뿐만 아니라 사랑하는 친구를 잃은 렛저와 사랑하는 아들을 잃은 패트릭과 그레이스가 있다. 다섯 살이 되는 디엠은 자기에게 엄마가 왜 없는지, 엄마의 존재를 궁금해하기 시작했다. 디엠을 그리워하는 케나, 그런 케나를 지켜보는 렛저, 디엠을 뺏기기 싫은 스코티의 부모. 각자의 입장에서 최선의 감정이겠지만 이 감정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었다.


 

생각해보면 뻔한 이야기인데도 케나의 감정에 이입되어 눈물이 나왔다. 스코티를 그리워하는 마음과는 별개로 렛저에게 향하는 마음을 거둘 수 없고, 스코티 부모의 마음을 이해하면서도 디엠과 만나지 못하는 엄마인 케나의 입장을 알기 때문일 것이다. 이들의 관계를 어떤 식으로 풀어갈지 예상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궁금했다. 누군가를 용서하고 화해하고 이해를 구하는 과정이 필요한 까닭이었다.

 


콜린 후버의 소설은 처음이다. 그런데도 오래 읽어왔던 것처럼 친근하고 인간 사회의 관계와 감정을 잘 담아낸 것 같았다. 디엠을 위해 어떤 게 최선의 방법인지 생각한다는 소설 속 문장이 기억에 남는다. 케나가 감옥에서 아이를 낳아야 했을 때도 스코티의 부모가 디엠을 잘 길러줄 거라는 생각을 했던 것처럼. 사랑을 받고 자란 아이는 자라서도 사랑을 주는 사람이 될 것이다.

 


편견을 가지고 사람을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걸 알면서도 실천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다. 내 앞에 세나가 있다면 에이미처럼 아무런 편견 없이 바라보고 일자리를 줄 수 있었을까. 사랑에 빠지는 것이야말로 불가항력적인 것 같다. 케나가 스코티를 죽게한 여자였다는 것을 알면서도 사랑에 빠진 걸 보면 말이다. 케나의 마음을 이해하고 패트릭과 그레이스의 마음을 움직이려 애썼던 렛저의 캐릭터가 매력적이었다.


 

로맨스 소설이 가지는 모든 것이 들어 있었다. 콜린 후버의 다른 소설도 궁금해졌다. 사랑과 우정, 불가항력적인 사랑, 그럼에도 삶의 애환이 녹아 있는 감정들이 살아있는 매력적인 작품이었다.

 

 

#리마인더스오브힘 #콜린후버 #미래지향 #REMINEDERSOFHIM ##책추천 #문학 #소설 #소설추천 #영미소설 #영미문학 #로맨스소설 #로맨스소설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