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라 - 들키면 어떻게 되나요? 위픽
최진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로라 #최진영 #위즈덤하우스

 

최진영 작가의 신작이라는 소개에 구매하게 된 책이다. 책을 받고서 놀랐다. 이렇게 얇은 책이라니. 다른 분들의 책 사진에서 위픽 시리즈를 본 적이 있어 호감이 있던 차였다. 책 실물을 확인하고서 위픽 시리즈가 단편소설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단편소설 한 편을 한 권의 책으로 엮은 것이다.


 

제주로 이주한 작가는 제주가 배경인 소설을 썼다. 어딘가에 속해 있지 않은 프리랜서이기에 가능한 주인공의 두 달간의 제주살이 이야기다. 믿을 수 없겠지만, 의 믿음을 저버릴 수 없었던 이유로, 혹은 숨을 장소가 필요해서 선택한 여행이었다. 한 사람에게서 떠나 자신을 찾는 과정이 필요했다. 아무도 아는 사람이 없는 낯선 장소에서 새로운 나와 마주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로 시작하는 2인칭 소설에서 ''가 타자로서의 ''를 바라보게 된다. 너의 행동, 너의 사랑, 너의 이별. 제주의 겨울바람은 ''를 움츠리게 했다. 죽은 새를 묻어주는 일은 불법이었다. ''는 못하는 것을 는 할 수 있었다. 그것이 불법이더라도. ‘의 말을 들은 관리인은 아무도 보지 않은 저녁에 묻어주러 가자고 했다. 초면인 관리인의 오토바이를 타고 어두운 길을 나섰다.

 


아무도 찾지 못하게 숨고 싶었던 유진은 울리는 전화를 받지 않을 때마다 돌을 하나씩 쌓았다. 카페에서, 위스키 바에서 혼자 커피를 마시고 와인에 파스타를 먹었다. 울리는 전화기를 뒤집어 놓았다. 심지어 나는 할 수 없는 일을 는 할 수 있다는 의지로 오로라라는 이름을 붙여주었다. 오로라는 이별할 수 있었고, ‘는 그의 전화를 기다렸다는 자각에 못내 괴롭다.

 


진짜 너는 서울에 있는 것만 같다. 익숙한 집에서 너만의 규칙을 고집스럽게 지키며, 너를 감시하고 비난하며, 지긋지긋하다고 속삭이며, 기다리고 포기하는 삶을 묵묵히 살아내고 있을 것만 같다. 너는 그 삶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이곳에 묻고 새로 시작할 것이다. 너는 연기하듯 중얼거린다.

안녕하세요, 저는 오로라입니다. (57~58페이지)

 


나를 버리는 작업은 쉽지 않다. 버리려 애써도 자연스럽게 몸에 밴 행동들이 나타난다. 믿음을 저버렸던 이에게 이별을 말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게 오로라의 존재를 만들어낸 이유다.


 

늘 그렇듯 최진영의 소설은 심연의 바다에 잠기게 한다. 푸른 바다, 돌담 사이를 가르는 바람, 제주의 풍경이 그리워졌다. 제주의 커피, 삼각형을 이루는 눈 쌓인 한라산. 갖가지의 꽃을 피우는 제주가 그리운 소설이었다. 지역이 등장하는 소설은 그렇게 여행을 꿈꾸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사랑의 아픔 혹은 믿음을 저버린 사랑에 제주를 찾은 유진과 다르게 나는 제주의 하늘이 그리워졌다. 지금, 제주의 풍경은 어떨까.

 

 

#오로라 #최진영 #위즈덤하우스 ##책추천 #소설 #소설추천 #한국소설 #한국문학 #단편소설 #위픽 #위픽시리즈 #단편소설시리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