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데 가끔 뭘 몰라
정원 지음 / 미디어창비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만화를 보고 있자니 만화에 심취했던 어릴 적 기억들이 떠올랐다. 세상 어떤 것보다 재미있었던 기억들이었다. 정원이 그리고 쓴 만화는 어린이들에게 소중한 것들이 무엇인지를 일깨운다. 우리가 잊고 있었던 날들의 감정과 함께 말이다.

 


김정훈은 열한 살의 초등학생이다. 새학년이 되고 좋은 선생님을 만난 것 같아 좋다. 다만 여자와 남자를 짝꿍으로 앉힌다는 게 조금 별로다. 정훈이는 석진이랑 앉고 싶다. 석진이는 키도 크고 운동도 잘하는 아이다. 정훈은 같이 앉고 싶은 사람과 짝꿍을 하고 싶다고 일기장에 적어 선생님께 건의한다. 앉고 싶은 사람과 앉으면 좋겠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못하다. 우연히 정해진 짝꿍과 친해지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 때로는 금을 그어놓고 넘어오지 못하게 할 수도 있지만, 학교생활을 함께하다 보면 어느새 둘도 없는 친구가 된다.





 

우산은 소중해에서는 우산이 필요한 아이에게 우산을 전해주는 따뜻한 정훈이를 만날 수 있다. 누나를 기다리던 아이였음에도 자기는 집이 가깝다며 우산을 건네주고 빗속을 달리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정훈이다. 돌려받은 우산을 펴자 그곳에는 하늘이 그려져 있었다. 다만 수채화 물감으로 색깔을 칠해 옷에 물감이 묻는 일이 생기긴 했다. 정훈이 더 어렸을 때 비 오는 날 우산을 건네준 언니가 있었다. 이름 모를 언니가 베풀어준 친절에 정훈이도 우산을 건네줄 줄 아는 따뜻한 아이가 되었다.




 


소중한 것은 이처럼 많다. 바뀐 짝꿍도 소중하고, 떡볶이도, 여름방학도 소중하다. 할머니가 맛없는 짜장라면을 끓여줘도 그것 또한 소중하다.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고, 원하는 바를 확실히 말할 수 있다는 게 얼마나 많은가. 동물을 사랑할 줄도 안다. 정훈이는 소중한 것을 아는 착한 아이다.




 


정훈이를 바라보고 있자니 마음이 따뜻해진다. 이름만 듣고는 성별이 구별되지 않는다. 차별을 배제해 어린아이들이 바라볼 평등한 세상을 보여준다. 정원 작가가 추구하고자 하는 감정이 고스란히 배어있는 작품이다.

 

 

#똑똑한데가끔뭘몰라 #정원 #창비 #미디어창비 ##책추천 #책리뷰 #북리뷰 #도서리뷰 #만화 #학습만화 #라이트노벨 #정원만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