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개의 파랑 - 2019년 제4회 한국과학문학상 장편 대상
천선란 지음 / 허블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소설은 장르를 막론하고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주는 작품이다. 나에게 좋은 소설이면 된다. 내 마음을 움직이는 소설. 다른 사람에게도 권해주고 싶은 소설. 이 책을 건네받은 사람은 또 다른 사람에게 전해질 그런 책. 나에게 천선란은 좋은 소설을 쓰는 작가다. 랑과 나의 사막을 읽고 작가의 세계관이 궁금해졌다. 지극히 현실적인 내용보다는 미래의 어느 한 부분을 상상할 수 있는 소설이 좋다는 걸 새삼 느끼고 있다. 작가는 마음이 움직이는 소설을 쓴다. 천 개의 파랑이 왜 사랑받는가, 무수히 많은 소설 중에서 나에게 와서 얼마나 다행인가 말이다.

 


경주마가 빨리 달리기 위해서는 기수가 가벼워야 한다. C-27로 불렸던 콜리는 여러 나라에 들어온 부품으로 조립된 휴머노이드다. 다만 다른 휴머노이드와는 달리 소프트웨어 칩이 잘못 끼워져 탄생했다. 콜리는 천 개의 단어를 알 수 있었다. 경주마 투데이와 호흡을 맞추어 달렸다. 경주마는 빨리 달려야 판돈이 올라간다. 어딘가 아프기라도 하면 버려지는 건 당연하다. 콜리는 달리는 도중 손을 놓고 말에서 떨어져 다른 경주마들에게 밟혀 하체가 부서졌다. 투데이를 위해서였다. 폐기될 위기에 처했을 때 연재의 눈에 띄었다.

 


연재는 가진 돈을 다 털어 콜리를 고쳐주고 싶었다. 콜리는 세 명의 외로운 존재들이 감정들을 숨기고 사는 공간으로 들어와 이들을 하나로 묶는 역할을 한다. 한때 영화배우를 꿈꿨던 보경은 사고로 소방관이었던 남편을 잃고 아이들을 위해 자신의 감정 따위 아랑곳하지 않는다. 소아마비로 걸을 수 없게 된, 은혜를 위한 다리를 포기하고 버겁게 살아가는 중이다. 연재는 휴머노이드를 고칠 수 있는 재능이 있었다. 연재와 은혜는 서로의 아픔을 알려고 하지 않았고 가깝다고 할 수 없는 관계였다.

 


누군가에게 자신의 마음을 터놓지 않았던 보경은 콜리와 함께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콜 리가 건넨 한마디가 보경의 마음을 움직였다. 보경의 딸인 연재와 은혜, 은혜와 민주, 연재와 지수는 서로에게 힘이 되는 존재가 된다. 인간들의 감정을 전부 이해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인간들과 어우러져 생활하는 휴머노이드도 호흡을 함께 맞추었던 투데이를 달리게 하고 싶다. 비록 빨리 달릴 수는 없겠지만 주로에서 뛰게 해주고 싶었다. 달릴 수 있는 한 마음껏 달리게 하고 싶다.

 


휴머노이드와 감정을 나누지 못했던 인간들도 점점 마음을 열고 대하기 시작한다. 인간과 휴머노이드, 동물들이 더불어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현재도 그렇지만, 미래의 사회는 이보다 더 많은 존재가 어우러져 살아야 할지도 모른다. 어떤 존재를 구별할 필요가 없다.

 


연재는 타인의 삶이 자신의 삶과 다르다는 걸 깨달아가는 것이, 그리고 그 상황을 수긍하고 몸과 맞추는 것이 성장이라고 믿었다. 때때로 타인의 삶을 인정하는 과정은 폭력적이었다. 그러니 연재에게 남은 방법은 딱 하나였다. 수업이 마치자마자 온 힘을 다해 뛰어가는 것. (113페이지)

 


SF소설이 이렇게 따뜻해도 되는가. 휴머노이드와 경주마, 인간이 타인 혹은 다른 존재를 위해 목숨까지 내놓을 수 있다는 건 환대 혹은 연대의 한 형태인 것 같다. 빨리 달리는 게 목적이 아닌 느리더라도 자신이 달릴 수 있는 만큼 달릴 수 있다는 게 행복인 거다. 갈기를 휘날리며 달리기 시작한 투데이의 떨리는 호흡에서 행복해하고 있음을 느꼈다. 누군가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오늘을 살 수 있다. 비록 그 존재가 인간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마음을 나눌 수 있다.

 

 

#천개의파랑 #천선란 #허블 #예스리커버 ##책추천 #소설 #소설추천 #책리뷰 #북리뷰 #도서리뷰 #한국소설 #한국문학 #SF #SF소설 #한국과학문학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