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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와중에 스무 살 - 제1회 창비교육 성장소설상 대상 수상작 ㅣ 창비교육 성장소설 7
최지연 지음 / 창비교육 / 2022년 10월
평점 :
스무 살만 되면 모든 게 해결될 줄 알았다. 막상 스무 살이 되어보니 새로운 시작이었다. 아무것도 정해지지 않은 백지상태였다. 두려움이 밀려왔다. 사춘기에도 하지 않던 방황이 시작됐다. 성장소설을 읽는 이유는 과거의 나를 떠올리기 때문이다. 과거의 나한테 말을 거는 느낌으로 책을 읽는다.
스무 살의 은호. 엄마에게 남자가 생겼으면 하고 바랐다. 그 이야기를 대학의 상담 선생님에게 했다. 마음속에 있던 생각을 꺼낸 것이다. 은호는 대학에 오면 모든 것이 다 해결될 줄 알았다. 날개 달린 듯 자유로울 줄 알았다. 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은 게 삶이다. 상담 선생님과 일주일에 한 번 상담을 받으며 자기 마음속을 들여다보게 된다. 왜 엄마에게서 자유롭고 싶은지 그 과정을 말하는 소설이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부모가 이혼하거나 싸웠을 때 자기 탓을 한다. 어릴 적 은호도 그러지 않았을까. 어린 시절에 성장이 멈춘 듯 자기를 알아가는 시간이 필요했다. 은호가 마음 터놓고 이야기하던 윤지 선배 또한 마음의 짐을 가지고 있었다. 왜 행정학과에 오게 되었는지, 행정학과 수업은 제쳐두고 철학 동아리에 더 열심이었는지, 자신의 선택이 아닌 타인의 강요된 선택이었음을 알 수 있다.
윤지가 은호에게 하는 말 중 ‘살고 싶다면 먼저 죽어야지’라고 말하는 부분이 있다. 기존의 나를 죽여야 새로운 나로 살 수 있다는 장자의 말을 인용한 것이다. 이 말은 어쩌면 헤르만 헤세의 작품 속 상황과도 일치한다. 새로운 나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과거의 나에게서 나올 수 있어야 가능하다는 거다.
은호에게 상담 선생님은 새로운 나로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드는 안내자에게 가깝다. 과거의 나를 들여다보고 왜 은호가 엄마와 다투는지, 일밖에 모르는 엄마를 안타까워하면서도 불편한 존재로 느끼는지 말이다. 그 간격을 좁히기는 어렵지만, 생각을 달리하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는 걸 우리는 은호를 통해 배울 수 있다.
윤지 선배가 학교를 그만두고 바다에서 나오는 해양 쓰레기로 드림캐처를 만들었듯 은호 또한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고, 커피 공부를 하면서 조금씩 달라진다. 무엇보다 큰 이유는 상담 선생님과의 시간이었다. 묻혀두었던 과거의 나를 마주하면서 엄마와의 관계의 변화를 일깨우는 것이었다.
나는 우선 내가 뭘 원하는지, 그걸 왜 원하는지, 진정으로 원하는지를 차분히 들여다보고 싶었다. 그러다 보면 내 감정과 결정을 신뢰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이전처럼 내 감정과 결정을 믿지 못해 불안해하며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일을 반복하고 싶지 않았다. 누구보다 내가 나를 지지해 줘야 했다. (236페이지)
발췌 문장을 눈여겨 읽을 필요가 있다. 내가 진정으로 뭘 원하는지 알면 삶은 달라질 수 있다. 내 의지와 선택에 의해 미래의 나를 만들어갈 수 있다. 그걸 알아가는 시간이 필요한 것이다. 내가 원하는 대로 성장할 수 있다. 우리의 삶은 매 순간, 열려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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