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죄의 죄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92
하야미 가즈마사 지음, 박승후 옮김 / 비채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표지를 처음 접한 후 주인공이 처한 상황이 조금쯤은 예견되었다. 거미줄에 갇힌 손들,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는 것이 나타난다. 거미줄을 만져본 적이 있는가. 옷에 달라붙거나 머리칼에 달라붙으면 무척 끈끈하여 잘 떨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날아다니는 작은 곤충들이 거미줄에 갇히는 것이다. 이 소설 또한 주인공의 주변에서 안타깝게 여겨 어떻게든 살려보려고 하는 이야기를 담았다. 거미줄에 갇힌 사람, 그 사람을 바라보는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한 여자가 옛 애인의 집에 불을 질러 출근한 옛 남자친구를 제외한 아내와 쌍둥이 딸들, 뱃속에 있는 아이까지 죽였다. 살인죄로 잡힌 여자는 죄를 인정했고 사형에 처한다는 형벌을 받았다. 그때 여자 사형수가 한 말은 소설을 읽는내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태, 태어나서 죄, 죄, 죄송합니다.' 라고 말했던 거다. 태어나서 죄송하다니, 그것 만으로도 그 여자의 삶이 얼마나 고단하였나를 나타내는 부분이었다. 태어난 것 자체가 죄가 될 수도 있나. 겨우 스물대여섯 살의 나이인데 말이다. 



살인자가 된 다나카 유키노의 삶을 나타낸 말들은 처절했다. 열일곱 살의 호스티스 출신의 어머니, 사생아, 새아버지에게 받은 폭력, 중학교 시절 강도치사 사건. 이것만으로도 유키노는 죄를 지을 수밖에 없는 환경이다. 사람들은 그렇게 생겼네 라고 말하길 주저하지 않는다. 하지만 여러 사람의 입장에서 그녀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보면 언론에서 나타낸 말들은 사실이 아님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 안에 유키노를 가둬놓을 뿐이다. 



재판 방청이 취미인 여자, 유키노의 어머니를 알았던 산부인과 의사, 유키노의 언니 유코, 중학교 시절 친구였던 리코, 전 남자친구 게이스케의 친구 사토시가 유키노에게 주어진 루머 속에 든 진실을 말한다. 진실에 다가갈수록 유키노와 연관된 사람들은 그것이 잘못이라고 생각하면서도 고쳐줄 생각을 하지 않는다. 어떤 사람은 유키노가 사형 판결을 받자 이제 마음의 짐을 내려놓았다고 생각하기까지 한다. 평생 감추고 싶은 일들을 사형으로 감출 수 있게 되었으니 다행이라는 거였다. 



유키노가 가장 행복했던 때는 엄마 히카루가 살아있을 때였다. 엄마 아빠의 사랑을 받았던 유키노와 유코는 쇼와 신이치와 함께 언덕 탐험대를 만들어 누군가 슬퍼하면 같이 돕기로 맹세한 사이였다. 그러나 시간이 흘렀고 각자의 삶에 빠져 있는 상태였다. 인도를 여행하다가 뉴스를 보고 유키노가 어렸을 때 알았던 그 아이임을 알게 된 쇼는 그녀를 구하기 위해 애쓴다. 변호사 자격을 갖추어 사건에 더 가깝게 다가갔다. 그리고 사건을 파헤치는 또 한 사람이 있었으니 신이치였다. 하지만 쇼나 신이치는 각자의 생각이 달랐다. 




사형 찬성론과 사형 반대론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게 했다. 또한 유키노가 가장 행복했던 때로 돌아간다. 유키노의 어머니가 사고를 일으키지 않았다면, 그날 차가운 비만 내리지 않았다면 어땠을까. 여전히 행복한 삶을 보내고 있지 않을까, 하는 만약이라는 가정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삶에 절망한 여성이 마침 자기에게 다가온 상황으로 죽을 결심을 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 



사회파 미스테리지만 한 여성이 겪어온 처절한 삶 때문에 안타까웠다. 프롤로그를 읽었음에도 마지막 희망을 버리지 못했던 듯하다. 누가 어서 그녀를 구해주기를. 그녀에게 주어진 멍에가 사실이 아님을. 탐험대들이 어서 그녀의 무죄를 밝혀주기를 간절히 바랐다. 책을 다 읽고나서도 슬픔때문에 한동안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왜 이런 삶을 살아야 하는가. 친구를 위한 일이라 여겼으나 그녀의 삶이 어떻게 변하였는가. 가족이라는 이름은 또 얼마나 허울 뿐인가. 이러한 생각때문에 이 소설의 여운이 오래도록 남아있었다. 



#무죄의죄  #하야미가즈마사  #박승후  #비채  #책  #책추천  #책리뷰  #소설  #소설추천  #일본소설  #일본소설추천  #일본문학  #미스테리소설  #추리소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