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스트 러시아 고전산책 5
이반 세르게예비치 뚜르게녜프 지음, 김영란 옮김 / 작가정신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우스트』라고 하면 일단 괴테부터 떠올리는 게 당연하다. 이반 투르게네프 하면 『첫사랑』을 떠올리듯 『파우스트』는 괴테의 고유명사처럼 여겨진 작품이라 다른 작가가 감히 사용하지 못할 제목이다. 그런데 러시아 작가 이반 투르게네프는 과감히 동명의 제목을 붙였다. 처음 이 책을 받아들었을때 드디어 유명한 고전을 읽게 되는구나 싶어 내심 반가웠다. 읽고 싶은 작품이었으나 기회가 닿지 않아 못 읽게 된 작품이었다. 그러나 이반 투르게네프의 작품이니 일단 이 책부터 읽기로 한다. 

 

 

작가정신에서 펴낸 러시아 고전 산책시리즈 중의 한 권으로 세 편의 중편 소설이 수록된 작품이다. 투르게네프의 자전적인 이야기가 담긴 작품들로 「세 번의 만남」,「파우스트」, 「이상한 이야기」가 실려 있다. 앞서 작가의 자전적인 이야기라고 말했다. 세 작품 모두 일인칭 시점으로 쓰였으며 남자인 서술자가 한 여성을 바라보며 그에 얽힌 이야기들을 그렸다. 능동적인 사랑을 하는 주인공이라기보다는 한 여성을 그저 바라보는 수동적인 인물이었다. 

 

 

 

 

표제작인 「파우스트」 부터 이야기하겠다. 주인공 파벨 알렉산드로비치가 친구 세몬 니콜라예비치에게 보내는 아홉 편의 서간문 형식으로 된 소설이다. 9 년 만에 영지로 돌아온 파벨은 우연히 대학 동기인 프리임코프를 만나게 되고 그의 아내가 오래전 좋아했던 베라 니콜라예브나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들의 초대로 방문하여 아직 소녀적 얼굴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베라를 바라보며 그녀의 어머니에게 베라와의 청혼을 했던 기억을 떠올렸다. 파벨은 영지에 돌아온 후 언젠가 외국에서 가져온 책들 중 괴테의 『파우스트』를 발견하고 다시 읽기 시작했다. 베라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주기 위해 책을 읽어 주는데 괴테의 『파우스트』였다. 베라의 어머니가 지나치게 엄격한 교육을 한 탓에 지금까지도 시나 소설을 읽어본 적이 없다는 사실에 안타까워 했다.

   

 

예나 지금이나 서간문 형식의 소설은 매력적이다. 파벨의 입장에서만 쓴 내용이기에 편지를 받는 상대방의 반응은 글 속에서 유추할 뿐이다. 이 소설은 마치 독자에게 들려주듯 하고 있어서 파벨이 『파우스트』를 읽어주고 난 뒤 베라의 변화를 짐작할 수 있게 했다.  베라에게 금욕적인 생활을 강요했던 어머니의 마음을 조금쯤은 이해할 수도 있었다. 시나 소설을 읽으며 베라처럼 감정의 동요를 느낄 수밖에 없었을테니 말이다.

 

 

「세 번의 만남」은 읽는 내내 어쩐지 음악소리가 들리는 듯 했다. 아마 작품 속에 나타난 아름다운 여성이 불렀던 노래 때문이었다. 주인공이 이탈리아의 소렌토에서 들었던 노래를 글린노예 마을로 사냥을 갔다가 다시 듣게 되었다. 어느 저택에 서서 노래 소리가 들리는 곳을 향하여 시선을 돌렸고, 소렌토에서 우연히 보았던 여성임을 알아보았다. 아름다웠던 여성의 얼굴을 잊을리 없었다. 그때와 같이 이번에도 한 남자와 함께 있었는데, 그 저택을 지키는 노인 루키야느이치에게 물어봐도 모른다고 대답할 뿐이었다. 세 번의 만남에도 그는 아름다운 여자를 바라볼 뿐이었다. 남자와 헤어졌다는 말에도 도망치는 그녀를 향해 달려가지 못했다.

 

 

「이상한 이야기」 또한 소피라는 소녀에 대한 기이한 경험을 이야기한다. 죽은 사람을 보여준다는 바실리에게 다녀온 후 소피와 함께 그 이야기를 함께 나누었다. 그녀가 사라졌다는 소식을 들은 뒤 순례자의 시중을 드는 허름한 옷을 걸친 여자를 보았는데 그녀가 소피였다. 사람들에게 성스러운 순례자로 인식된 그는 죽은 프랑스 가정교사를 보여주었던 바실리였다. 소피는 삶 속에서 어떻게 자신을 희생해야 하는지 몸소 보여주는 스승을 원했다. 그녀가 찾았던 스승이 바실리라는게 아이러니다.

 

 

 

 

베라도 그렇고, 소피도 자신의 의지에 반하게 되면 오래 살지 못한다는 것이다. 소피를 순례자로부터 데려왔지만 일찍 죽은 것처럼 베라 또한 파벨에게 마음을 고백한 뒤 앓아 누웠다. 노래를 부르던 여성도 결국 다른 사람에게 사랑을 속삭이는 자신의 연인을 바라보고 울며 달려나갔다. 욕망에 대한 말로가 어디인지를 말하는 것만 같았다.

 

 

굉장히 시적인 문장이었다. 간결하면서도 어렵지 않고, 다른 작가들처럼 러시아의 역사와 문화를 따로 공부할 필요가 없다. 욕망과 절제, 감정에 충실하는 이의 마음이 고스란히 드러난 작품이었다. 언젠가 이웃분이 선물해주신 『첫사랑』이 있는데 그 작품에서는 또 어떤 스토리를 만들었을지 몹시 궁금해졌다.

 

 

#파우스트  #이반투르게네프  #투르게네프  #러시아소설 #러시아소설추천 #책  #책추천  #소설  #소설추천  #러시아고전  #러시아고전산책  #책리뷰  #작가정신  #고전문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