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센트 와이프
에이미 로이드 지음, 김지선 옮김 / 흐름출판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사람들의 경우, 살인자가 금발의 파란 눈을 가진 잘생긴 미남이었을때 그 사람에게 편지를 보내고 애정을 갈구하는 모습들을 보이곤 한다. 이미 사형수로 복역하고 있는데도 말이다. 이런 사람들이 과연 존재할까 싶지만 미국 같은 경우 사형수가 많은 팬들을 거느리고 있다는 소식을 간간이 듣긴 했었다. 소설을 읽으면서도 이해할 수 없었던 건 서맨사가 이렇듯 순진한 여성인가. 어쩌면 얼굴 한번 보지도 않고 사형수와 사랑에 빠질 수 있다는 말인가. 의아했다. 혹시 서맨사가 남녀 관계에서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지 않나. 제대로 된 사랑을 받지 못했나 하는 생각을 할 정도였다. 


영국에서 교사로 일하고 있느 서맨사. 어린 소녀를 죽여 사형수로 복역 중인 데니스 댄슨에게 편지를 보내기 시작하며 그와 사랑에 빠졌다. 감옥에 갇혀 있는 사형수의 입장에서 자기에게 편지를 보내는 여성을 대상으로 사랑을 고백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은 들지만 어린아이를 죽인 남자에게 사랑에 빠지게 되는 서맨사를 보며 사랑이란 이렇듯 그 순간엔 아무것도 보이지 않게 되는 것일까. 생각되었다. 서맨사 뿐만 아니다. 데니스가 결백하다고 믿는 여성들이 많았다는 게 문제다. 데니스가 결백하다는 걸 세상에 알리기 위해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 캐리 또한 그 중의 한 명이었다. 




편지로 사랑을 확인한 서맨사는 영국에서 미국의 앨투나로 향한다. 물론 데니스를 만나기 위해서다. 손과 발목에 사슬을 찬 채로 구멍이 뚫린 플라스틱 판을 사이에 두고 데니스를 바라보게 되었다. 손목과 발목에 쇠사슬을 찬 죄인은 그만큼 위험한 인물이라는 거다. 그런 그를 바라보며 처음으로 눈을 맞췄을때 어색한 건 어쩔 수 없는 거다. 사랑한다고 말하는 그들을 보며 진짜 사랑한다고 여기는 것일까. 못내 의심스러웠다. 


서맨사는 데니스와 결혼식을 올리기로 했다. 물론 그 들을 가로막는 플라스틱 판을 사이에 두고서 였다. 결혼식이라 하여 키스를 할 수도 없었고 뚫린 홈 사이로 손가락을 마주 댈 뿐이었다. 프로그램을 만드는 캐리는 데니스가 결백하다는 걸 순수하게 믿었다. 서맨사와 데니스의 결혼식을 옆에서 다 거들어 줄 정도였다. 그리고 홀리 마이클스를 죽인 진짜 범인이 나타나 데니스는 풀려났다. 사형수의 신분에서 자유인이 된 것이었다. 무려 21 년 만에 감옥에서 나오게 되었다. 데니스에 대한 뜨거운 마음을 안고 있는 서맨사는 그의 결백이 반가웠고 호텔에서 첫날 밤을 지낼 때도 몹시 떨었다. 데니스는 이후에도 서맨사에게 제대로 된 사랑의 표현을 하지 않았다. 대신 여러 사람들이 있는 경우에만 다정한 척 굴었다. 


여기에서 생각할 수 있는 건 그가 진짜 샘을 사랑하지 않았다는 거다. 많은 여성들이 면회를 왔었고 그 중의 한 명, 이를 테면 어렸을 때부터 알아왔던 린지라는 여성과 사귀는 사이일까, 샘은 의심과 질투를 하게 된다. 또한 어떠한 이유로 샘을 사랑하지 않고 보여주기 위한 사랑일 수도 있었다. 


샘은 데니스와의 신혼생활이 몹시 불안하다. 그가 죽였을 수도 있는 많은 어린아이들의 시체는 어디에 있는 것일까. 데니스는 정말 결백한 것일까. 마을에서 사라진 많은 아이들은 누구의 짓이였는가. 왜 데니스는 알코올 중독때문에 폭력적이었던 어린시절의 집인 레드 리버로 돌아왔는가. 단 2주 뿐이라 여겼지만 데니스의 일련의 행동들이 샘을 불안하게 만들었다. 


죽은 고양이를 묻어주러 간 숲 속에서 데니스가 사랑했던 것들을 기념한 무덤들을 발견한 뒤 데니스에 대한 의심이 갈수록 커지기만 한 샘은 지하 태풍피해공간에서 무언가를 발견하게 되었다. 이때부터가 소설의 절정을 이룬다. 샘의 불안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까지 전해져 몹시 불안한 경험을 하게 되는 거다. 데니스가 알게 되지 않을까. 데니스는 정말 결백한 것일까. 절정과 결말에 빨리 이루어져 순식간에 끝난 느낌이어서 책을 다 읽은 후에도 떨림이 그치지 않았다. 


우리에게는 이 방식이 맞아. 샘은 데니스와 손깍지를 끼면서 생각했다. 데니스에게는 늘 이 편이 더 나았다. (444페이지)


추리소설 좀 읽었거나 눈치가 빠른 사람은 이 마지막 문장의 의미를 바로 알아챌 것이다. 숨이 멎을 듯한 매력을 뿜어내는 데니스를 바라보며 혼잣말을 하는 샘의 마음을 난 여전히 100% 동의하지 못하겠다. 시작은 미미했으나 결말에 이를수록 매력이 넘쳤던 소설이었다. 


#이노센트와이프  #에이미로이드  #흐름출판  #책추천  #소설추천  #소설  #추리소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