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스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10
요 네스뵈 지음, 문희경 옮김 / 비채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 네스뵈 작가를 처음 만난 게 해리 홀레 시리즈 일곱 번째 작품 <스노우맨>이었다. 추리소설을 꽤 읽었지만 북유럽 추리소설은 처음이 아니었을까. 짜릿함은 기본이고 전혀 만나보지 못한 새로운 추리소설을 읽는 느낌이었다. 해리 홀레 시리즈 뿐만 아니라 요 네스뵈의 작품을 다 읽어본 건 어쩌면 당연한 결과였다.

 

그렇게 만난 해리 홀레 시리즈 중 대망의 열 번째 작품이 바로 <폴리스 POLICE>다. <폴리스 POLICE>는 어떤 작품일까? 어떤 내용을 다루었을까? 궁금할 수 밖에 없다. 그 전 작품이 <팬텀>이었다. 해리 홀레의 부성애를 부각시킨 작품. 그가 사랑했던 여자 라켈 페우케의 아들 올레그가 훌쩍 크고 망가진 모습으로 나왔었다. 그 귀여웠던 올레그가, 사랑스러운 아들이었던 올레그가 마약으로 망가진 모습으로 나타났던 것이다.

 더군다나 살인범 용의자로 말이다. 해리 홀레가 어떻게 해야 했을까. 머나먼 홍콩에서 올레그를 지키기 위해 오슬로로 돌아왔었다. 그리고 올레그를 구했다. 해리 홀레에게 라켈은 첫사랑과도 같은 존재다. 늘 그리워하지만 결혼까지는 이어지지 못했던 연인이었다.

 

 

 

<팬텀>의 다음 내용이 <폴리스 POLICE>다. 즉 경찰이었던 해리 홀레와 해리 홀레를 도왔던 많은 경찰들의 이야기. 그에 맞게 해리 홀레를 도와주었던 우리에게 익숙한 경관들의 이름이 나열된다. 여러 시리즈에서 도움을 주었던 이름 하며, 아주 잠시였지만 사랑을 느꼈던 경관들의 모습까지 만날 수 있다.

 

어쩐지 대망의 결말 같은 느낌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경찰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있는 새로운 해리 홀레의 모습을 바라보면서 경찰이 피해자가 되는 연쇄살인사건이 발생하며 우리는 해리 홀레를 기다리게 된다. 해리 홀레의 기막힌 수사 기법을 그리워하는 건 우리 뿐만이 아니다. 그를 그리워하는 오슬로 경찰청 강력반 최고 책임자인 군나르 하겐과 과학수사과를 이끄는 베아테 뢴 그리고 비에른 홀름, <스노우맨>에서 활약했던 카트리네 브라트 까지 그의 도움을 절실히 필요로 한다.

 

 

 

더군다나 오슬로 경찰청 대부분의 연쇄살인사건을 해결했던 해리 홀레를 사모하는 여성들까지 등장한다. 바로 경찰대학에서 그의 강의를 듣는 여성이다. 과연 해리 홀레는 오슬로 경찰청의 형사들에게 도움을 주게 될까, 아니면 라켈과 올레그와 약속했던 대로 형사와는 거리를 두는 강사로서의 해리 홀레로 남게 될까.

 

 

소설의 마지막 순간까지 긴장을 풀 수 없었다. 어떤 결말을 맞을까. 내가 상상했던 대로의 결말일까. 아니면 전혀 생각지 못했던 반전이 기다리고 있을까. 우리의 이러한 예상을 뒤엎기라도 하듯 요 네스뵈의 반전이 준비되었다. 이 맛에 추리소설을 읽는다.

 

소설의 내용은 의외로 간단하다. 어떤 사건에 관계했던 경찰들이 차례로 목숨을 잃는다. 이 사건에 관계된 사람이 누구인지, 누가 경찰들을 죽이는 지가 관건이다. 과거 미성년인 소녀들을 성폭행하고 죽인 발렌틴 예트르센의 용의자로 떠오르지만 그는 교도소에서 누군가에 의해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맞아 죽었다. 도대체 경찰 살인범은 누구란 말인가.

 

700페이지에 달하는 소설을 읽느라 어깨 혹은 목뒤가 아파 한나절 동안 부항뜨는 걸 반복할 정도였다. 소설의 마지막까지 결말을 예상할 수 없었기에 거의 모든 감각을 열어놓고 읽었던 듯 하다. 소설의 마지막 장을 덮을 때에야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결말. 예상하지 못했던 살인자의 발견이었다.

 

 

 

모든 살인 사건엔 동기가 필요하다. 살인 사건의 동기가 무엇인가가 관건이다. 살인사건을 조사하는 경관들의 죽음이 안타까웠다. 이런 걸 기대했던 게 아니었다. 주인공 즉 해리 홀레를 도왔던 자들이 살아 남아 아주 오래도록 그의 곁에 남아있기를 바랐다. 사건 현장을 바라볼 때 뭔가를 찾으려하지 말고 탐색하라던 해리의 수상 방식. 소설의 마지막 장을 덮었을 때에야 비로소 그의 말이 맞았음을 떠올린다.

 

신적일 정도로 수사에 탁월한 재능을 선보였던 경찰을 그렸던 동시에 직업인으로서의 경찰, 개인으로서의 경찰의 다양한 모습을 그렸다. 경찰인 직업이지만 실수를 할 수도 있다. 그 실수를 반복하느냐 반복하지 않느냐가 중요하다. 또한 누군가를 죽인다는 것, 즉 살인 동기를 찾는 작업이 중요하다. 동기를 알게 되면 사건이 어떤식으로 이어지는지 알아챌 수 있다. 다양한 가설을 세울 수 있는 거다.

 

그럼에도 아직 해결되지 않은 사건이 있다. 다음 시리즈를 예상할 수 있는 인물이다. 소설의 마지막까지 해결되지 않아 찜찜함으로 남아 있고 다음 내용을 기대하게 만든 인물, 해리의 새로운 삶이 시작되었다. 새로운 이야기도 시작될 것 같다.

 

#폴리스 #요네스뵈 #비채 #해리홀레 #해리홀레시리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