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아워 1 - 생과 사의 경계, 중증외상센터의 기록 2002-2013 골든아워 1
이국종 지음 / 흐름출판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국종이라는 의사를 잘 알지 못했다. TV를 잘 보지 않기에 그럴 수 있다. 여기저기서 이 책에 대한 말을 하는 걸 보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그가 고심해서 낸 책이라기 보다는 우리나라의 중증외상 치료에 대한 의료 현실을 제대로 인식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쓴 글이었다. 우리같은 일반인은 의료계의 현실을 잘 알지 못한다. 그저 뉴스나 신문에서 전하는 단편적인 소식만 알 뿐이다. 뉴스에서 단편적으로 전하는 내용에 의료인들의 고충을 알 뿐이다.

 

이 책을 읽고 그가 나온 TV 프로그램이나 강연들을 살펴보았다. 내가 관심이 없어서 그랬지 그는 꽤 유명한 인물이었다. 몇 년전 아덴만 여명 작전에서 우리나라에서 파견된 군인들이 해적을 소탕하게 도와준 선장을 치료한 의사다. 그 과정에서 여러 발의 총탄을 맞았고 그를 구하러 간 의사팀에 이국종 교수가 속해있었다. 석해균 선장을 살리기 위해서는 빠른 시간내에 그를 데리고 한국으로 와야했으나 여건이 도와주지 않았다. 그를 데리고 한국으로 돌아왔을때의 환호성을 기억한다. 국민 모두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고 석해균 선장이 살기를 바랐다. 석해균 선장을 살리러 떠난 의사가 이국종이었다. 그를 살린 의사도 이국종이었다.  의사의 이름은 기억하지 못했다는게 안타까울 정도였다. 

 

이제 이국종이라는 인물이 다시 보였다. 언젠가부터 의료계에서 외과는 의사들이 기피하는 과라고 했다. 외과 중에서도 외상외과를 선택한 그가 펼치는 사람을 살리는 이야기였다. 사람을 살리기 위해 고군분투했지만 그를 제대로 인정하지 않았다. 여기에서 그는 쓴소리를 한다. 중증외상환자들은 소위 블루칼라들이 많다. 노동을 하는등 낙후된 산업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이다. 그 사람들은 높은 자리에 있는 아는 사람들이 없다. 소위 지인을 이용해 큰 병원의 치료나 수술을 받을 수 없다는 말이다. 만약 대형병원에서 받아주지 않으면 몇 군데의 병원을 떠돌다가 거리에서 사망을 하기도 하는게 현실이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어떤가. 만약 대형병원들이 고개를 저을 때 인맥을 통해 수술을 받을 수 있는게 그들이다.

 

의사 이국종은 사람을 살리려는 거였다. 그가 속해있는 병원이 적자에 허덕이더라도 소방대원들과 의료팀과 함께 의료장비들을 챙겨 출동을 했고, 많은 이들을 살렸다. 그가 아끼는 의사 정경원이 1년에 집을 네 번 밖에 가지 않았을 정도로 의사와 간호사들은 힘겨운 싸움을 했다. 중증외상센터라는게 다쳐서 목숨이 위험한 사람들이 찾아오는 곳이다. 그럼에도 다른 의사들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예산을 삼각하고 외상외과 팀들을 사지로 몰았다.

 

저자는 두 권의 책속에 한국의 중증외상 치료에 대한 현실을 말했다. 그는 독일이나 영국의 외상외과를 공부한 후 한국에 그대로 접목시키고자 했지만 한국의 현실은 그것을 불가능하게 했다. 영국 같은 경우 아파트 주차장이나 좁은 골목의 동네에서 닥터헬기를 출동시켜도 누구하나 민원을 넣는 사람들이 없다. 하지만 한국은 어떤가. 사람을 살리기 위해 닥터 헬기를 출동시키면 소음 문제를 들고 나온다. 중증외상 환자들을 살리기 위해 헬기에 오른 의사들에게 연락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중증외상치료에 애써왔던 군 또는 행정관서의 직원들이 다른 곳으로 전보발령나고 퇴직하는 걸 안타까워 했다. 그 또한 외상외과의 일이 버겁다고 했다. 봉급을 받으니 일했을 뿐이라는. 어쩌면 사명감으로 일한다기 보다는 그저 직업인으로써 자신의 일을 했을 뿐이라고 말한다.

 

그가 jtbc의 뉴스에 나온 모습을 보았다. 뉴스 진행자는 얼굴에 미소를 띄우고 질문했지만 이국종 교수는 웃지 않았다. 담담한 어투로 자신이 하고 있는 일, 중증외상 치료의 현실을 말했다. 그가 치료했던 석해균 선장이나 북한군 병사의 이야기가 잠깐의 이슈화가 되었다가 마치 거품이 꺼지듯 꺼지는게 안타깝다고 했다. 24시간 대기 상태로 있어야 하는 중증외상 치료 센터 직원들에 대해서도 말했다. 그는 중증외상 치료가 영국처럼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었다. 응급환자의 신속한 이송을 다룰 전담 헬기 즉 닥터 헬기가 24시간 배치되길 바랐다. 그래야 중증외상 환자들을 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가 목소리를 높여 말하는 이유가 있다. 그가 살자고 하는 말이 아니다. 그는 사람을 살리고 싶은 것이다. 좋은 직업을 가진 사람은 어디에서든 치료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저소득층은 그럴 수 없다. 수술을 받고 싶어도 거절을 당할 뿐이다. 그는 그 사람들을 살리고자 하는 것이다. 그는 책 말미에 그의 책에서 거론 되었던 인물들을 하나하나 짚어 설명했다. 어디에서 자랐고 어떤 일을 했는지에 대한 설명이었다. 그들의 수고로움이 우리 소시민들을 살리는 거였다. 그들의 이름을 거론한 이국종 교수의 마음이 엿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