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 유시민의 30년 베스트셀러 영업기밀
유시민 지음 / 생각의길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이 읽고 매일 쓰며 글쓰기 근육을 키우세요!

   SNS와 같은 매체의 발달로 일반인들도 글을 쓰고 선보일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학교나 기업에서도 원하는 인재를 뽑기 위해 글쓰기를 요구합니다. 지금은 글 잘 쓰는 사람이 부러움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최근에는 논술의 중요성이 커져서 어릴 때부터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아졌지만, 일반인 중에서는 글 쓰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운 사람이 많지 않을 것입니다.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은 글을 쓰고 싶지만 어떻게 써야 하는지, 첫 문장부터 막혀서 어려움을 겪는 일반인들을 위한 책입니다. 그 중에서도 문학의 향기가 나는 글이 아닌 논리적인 글을 쓰려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논리적인 글이란 기업 입사 시험의 인문학 논술, 대학생 리포트, 신문 기사와 사설, 칼럼, 블로그 글, 가전제품 사용설명서, 문화재 안내문, 공공기관의 보도자료, 사회 비평과 학술 논문, 대법원과 헌법재판소의 판결문 같은 글을을 말합니다. 참고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논술시험 편'은 조만간 출간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저자 역시 체계적으로 글 쓰는 방법을 배운 사람은 아닙니다. 그저 오랫동안 글을 써오면서 스스로 연습하고 체득했습니다. 그는 자신만의 글쓰기 비법을 "30년 베스트셀러 영업기밀"이라고 말합니다. 이 영업기밀은 기밀이랄 것도 없을 만큼 아주 간단합니다. 첫째, 취향 고백과 주장을 구별합니다. 둘째, 주장은 반드시 논증합니다. 셋째, 처음부터 끝까지 주제에 집중합니다. 저자는 이 세 가지 규칙만 잘 따라도 어느 정도 수준 높은 글을 쓸 수 있다(p.19)고 합니다. 참 간단해 보이는 영업기밀이지만, 꾸준한 연습과 노력이 필요한 것이기도 합니다.

   두번째, 세번째 규칙은 논리적인 글쓰기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규칙이라 굳이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첫번째 규칙은 우리가 자주 어기지만 잘못을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있어서 저자가 독일 유학 시절에 들었던 두 학생의 대화를 통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여기서 저자는 대화를 하고 있는 두 학생의 출생지로 그들을 지칭하고 있습니다.


   "미친 것!"

   '뮌헨'이 혼잣말로 욕을 했다. 그러자 '함부르크'가 물었다.

   "뭐가?"

   "저 피어싱이 뭐 어쨌다고?"

   "저런 금고리를 열 개나 달고 다닐 돈으로 아프리카 어린이들 학교 보내는 데 후원이나 하면 좋잖아!"

   그 말을 들은 '함부르크'가 정색을 했다. '뮌헨'도 소파에서 등을 뗐다. 분위기가 싸해졌다.

   "그럼 그냥 귀걸이 한 쌍은 어때?"

   "그거야 뭐, 괜찮지."

   "그건 왜 괜찮은데? 그 귀걸이값은 아프리카 어린이를 위해서 기부하면 안 되나?"

   "안 될 건 없지만, 귀걸이 하나 하는 거야 이상할 게 없잖아."

   "귀걸이 한 개는 정상인데 피어싱 열 개는 비정상이라고? 정상적 장신구와 비정상적 장신구를 나누는 기준이 뭐야?" (p.22~23)


   이 논쟁에서 승리한 사람은 당연히 '함부르크' 입니다. 처음부터 '뮌헨'은 피어싱 10개를 하는 건 자신의 취향이 아니라고 말했어야 했습니다. 그랬다면 '함부르크'도 개인의 취향이라고 생각하며 그냥 듣고 넘겼을 것입니다.

   여기서 잠깐, 주제를 벗어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저자가 두 학생을 출신지로 지칭한 것도 그 지역에 대한 선입견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에 잘못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이 읽지 않으면 잘 쓸 수 없다. 많이 읽을수록 더 잘 쓸 수 있다. (p.78)


   논리적인 글을 쓰는 비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이렇게만 한다면 글을 잘 쓸 수 있게 되는 것일까요? 하지만 아무리 글 쓰는 연습을 한다고 해서 글을 잘 쓸 수 있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어떤 글이 잘 쓴 글인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자는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많이 읽는다고 해서 반드시 잘 쓸 수 있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읽지 않고서 잘 쓰게 되는 경우는 절대로 없다고 말합니다. 게다가 책을 많이 읽으면 아는 것도 많아지기 때문에 글을 쓸 때도 더 풍부하게 글감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책을 많이 읽을수록 아는 것이 많아진다. 아는 게 많을수록 텍스트를 빠르게 독해할 수 있고 정확하게 요약할 수 있다. 텍스트를 독해하고 요약하는 데 능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같은 시간에 더 많은 책을 읽고 더 많은 지식과 정보를 얻는다. 그러면 글을 잘 쓸 가능성 또한 높아진다. 그래서 많이 읽지 않고는 잘 쓸 수 없다는 것이다. 글을 잘 쓰고 싶다면 독서광이 되어야 한다. 책을 읽지 않고 타고난 재주만으로 글을 잘 쓰는 사람은 없다. 글 쓰는 기술만 공부해서 잘 쓰는 사람도 물론 없다. (p.79)


   흔히 글은 엉덩이로 쓰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글쓰기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다만 꾸준하게, 열심히 써야 하는 것입니다. 매일 분량을 정해놓고 일기처럼 꾸준히 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저자는 '잘' 쓴 글의 기준은 없지만 문장을 쓸 때 몇 가지 규칙을 따르면 '잘' 쓴 글에 가까워지는 것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복문이 아닌 단문으로 쓰는 것입니다. 단문으로 쓰다보면 자연스럽게 한 문장에 한 주장만 담게 되고, 문장에 힘이 생깁니다. 이런 단문을 잘 쓰는 이가 바로 기자 출신의 김훈 작가입니다.

   또, 가능하면 비문이 없고 맞춤법을 정확하게 구사한 책들을 많이 읽으며 우리말을 정확하게 쓰는 것에 대해 익히라고 말합니다. 번역서에는 우리말과는 어울리지 않는 표현이 많고 비문이 많습니다. 특히, '보그병신체'처럼 국적을 알 수 없는 말들을 남발하는 것은 꼭 피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쓴 글에서 잘못된 부분을 찾아서 바르게 고쳐보는 것도 좋은 연습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읽는 사람이 쉽게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글 쓸 때 평소에는 잘 쓰지도 않는 단어들을 사용하며 멋을 부리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데, 글은 누군가에게 읽혀져야 '글'의 본분을 다할 수 있는 것입니다.


   글쓰기는 근육을 만들고 싶으면 일단 많이 써야 한다. 그게 기본이다. 언제 어디서든 글을 쓸 수 있다면 무조건 쓰는 게 답이다. 진부한 처방이지만 어쩔 수 없다. 하지만 오래된 것이라고 해서 다 낡은 건 아니다.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많지만 그렇지 않은 것도 있다. 글쓰기 근육을 기르는 방법은 예나 지금이나 같다. 우리 몸이 그대로이기 때문이다. (p.223)


   오래 전에는 특정한 사람들만 글을 배우고 글을 쓸 수 있었습니다.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일반 백성들이 아닌 지배층이 사용하는 언어로 쓰여진 책들도 많았습니다. 그런 것과 비교하면 누구나 읽고 쓰고, 그것을 공유할 수 있는 지금의 시대는 '문명이 선사한 축복' 받은 시대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시대의 축복을 받아들이고 그 특권을 즐겨야 합니다.

   글쓰기가 두렵다면 지금부터라도 매일 30분씩 그의 비법대로 글을 한번 써보세요. 하루 30분 밖에 되지 않지만 그것이 모이고 모이면, 소설이나 시처럼 문학적인 글을 쓸 수는 없더라도 최소한 '유시민'만큼은 쓸 수 있다고 저자는 주장합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만화애니비평 2015-04-06 23: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시민의 뒤를 따라 북을 치는!

뒷북소녀 2015-04-10 23:56   좋아요 0 | URL
뒤를 따를만한 사람이 못돼요.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