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자들의 생각법
하노 벡 지음, 배명자 옮김 / 갤리온 / 2013년 10월
평점 :
자신의 소비행동을 이해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부자들의 생각법』은 딱 오해하기 쉬운 제목의 책입니다. 제목만 보면 누군가의 성공담을 담은 책처럼 보이지만, 『부자들의 생각법』은 일상 생활에서도 우리가 쉽게 범할 수 있는 습관이나 행동에 대해 분석한 책입니다.
우리는 왜 항상 아껴쓴다고 하면서 카드 값은 줄이지 못하는 걸까요? 어떤 때는 상당히 합리적으로 구매를 하면서 또 어떤 때는 충동적으로 구매를 하게 되는 걸까요? 관심도 없었으면서 남들이 사고, 투자를 하면 덩달아 하게 되는 걸까요? 이 책은 이런 행동들에 대한 이유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돈을 벌고 싶다면 새로운 시각으로 자본 시장을 봐야 한다. 이 책에서는 좋은 주식을 고르는 법이나 유능한 펀드 매니저를 찾는 방법 혹은 안전한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법, 스톡옵션 활용법 따위를 구체적으로 다루지는 않는다. 그런 책은 이미 많다. 『부자들의 생각법』은 자본 시장의 진실과 인간의 심리에 관한 책이다. 당신이 얼마를 벌든 세상이 어떻게 바뀌든, 돈을 버는 법과 번 돈을 지키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어떤 주식을 사야 할지 말아야 할지, 그리고 언제 어디에 투자해야 할지를 제대로 판단하려면 무엇보다 결정적 순간마다 발목을 잡는 인간의 심리를 알아야 한다. 왜 원인도 알 수 없고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도 없는 경제 위기가 수시로 닥치는 걸까? 증권 시장에서 광기 어린 집단행동은 어떻게 생기는 걸까? 집이든 주식이든 왜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오르는 걸까? 노후를 효과적으로 대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껴 쓰겠다고 결심하는데 왜 카드 대금은 늘 생각보다 많은 걸까? 소비와 저축부터 부동산, 주식, 노후 대비에 이르기까지 우리와 밀접한 경제 현상들을 자세히 살펴보고, 늘 같은 실수를 하게 만드는 심리적 약점을 짚어볼 것이다. (p.13, 프롤로그 중)
'부자', '투자' 하면 떠오르는 세계적인 거부가 한 명 있죠? 바로 '오마하의 현인'이라 불리는 워런 버핏입니다. 그는 버크셔 해서웨이의 회장이자 세계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부자인데, 다섯 살 때 껌을 팔아 처음으로 돈을 벌었다고 합니다. 여섯 살 때는 코카콜라 여섯 병을 25센트에 사서 한 병에 5센트에 팔아 20퍼센트의 수익을 남겼습니다. 현재 그가 살고 있는 집은 40여 년 전에 31,500달러를 주고 구입한 집인데 세계적인 거부이면서도 평소에는 아주 검소하게 생활하고 있습니다. 이 집을 구입할 당시 버크셔 해서웨이라는 섬유회사를 한 주당 18달러(2만원)에 인수했는데, 지금은 한 주당 17만 달러(1억 9천만원)에 거래가 되고 있는 세계에서 손꼽히는 투자 회사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세계적인 투자 회사가 있는 곳은 뉴욕 월스트리트가 아닙니다. 월스트리트에서 멀리 떨어진 네브래스카 주 오마하에 있는데, 워런 버핏은 IT 버블 시기에도 IT 관련 주식을 단 한 주도 사지 않을만큼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투자자라면 누구나 발을 들여놓고 싶어하는 월스트리트에 있지도 않고, 누구나 투자하는 종목에 투자하지도 않는 그. 이유는 바로 이것입니다.
투자에 성공하려면 월스트리트에 자리 잡는 것이 당연하게 보인다. 그러나 집단의 심리 관점에서는 잘못된 선택이다. 똑같이 생각하고 말하고 믿고 느끼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는 한 집단의 생각, 믿음, 감정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그래서 빌 그로스와 워런 버핏의 성공 비결 가운데 집단에서 떨어져 있다는 점이 중요 요인으로 평가받는다. 그들은 월스트리트에서 멀리 떨어져서 시장의 추이를 지켜보고 결정을 내림으로써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는다. 축제나 축구 경기 혹은 대규모 행사에 참여해 본 사람은 흥분한 군중 속에서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잘 알 것이다. 자기도 모르는 사이 사람들과 함께 소리를 지르고 노래를 부르며 껑충껑충 뛰게 된다. (p.38)
『부자들의 생각법』에는 18가지의 투자 원칙이 나옵니다. 이 투자 원칙 18가지를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남들 따라서 우르르 투자하지 말라는 것과 모든 전문가들의 분석이나 통계는 그저 확률일 뿐이라는 사실입니다. 워런 버핏이 월스트리트에 살지 않는 이유를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 투자 원칙들은 단순히 투자를 할 때만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범할 수 있는 습관과 실수에도 해당합니다. 자신의 소비 습관이 잘못됐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본인이 생각해도 소비 습관을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