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 쉽게 하기 : 일러스트 드로잉 스케치 쉽게 하기 8
김충원 지음 / 진선아트북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삐뚤어도 괜찮아! 자신만의 일러스트를 그리는 방법!

   내가 즐겨찾는 블로그가 있다. 그 블로그의 주인공은 건축을 전공했고, 깜찍한 일러스트가 있는 몇 권의 책을 썼고, 현재는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다. 그가 그리는 일러스트는 정교하지도, 화려하지도, 세련되지도 않다. 그러나 나뿐만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그의 일러스트를 좋아하고, 그의 블로그를 찾는다. 그의 일러스트는 아무도 흉내낼 수 없는 그만의 개성이 담겨있고, 그만의 표현법이 있기 때문이다. 어느 곳에 있든지 그의 일러스트는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다.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하는 나는, 직업적인 이유로 가끔씩 그림을 그려야 할 때가 있다. 컴퓨터 그래픽 툴인 일러스트레이션을 이용해 그림을 그려보지만, 밑그림을 그릴 줄 모르는 나는 언제나 원하는 사진을 바탕에 깔고 그림을 그린다. 덕분에 내가 원하는 그림도 그리지 못하고, 나의 개성도 담아내지 못해 늘 아쉬움이 남는다.

   벌써 몇 권의 『스케치 쉽게 하기』 시리즈를 펴낸 김충원은 늘 강조하는 것이 있다. 바로 그림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 버리라는 것이다. 처음부터 잘 그리는 사람은 없고, 똑같이 그려낼 필요도 없다. 그저 자신만의 그림을 그려내면 될 뿐인데, 처음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은 실물과 다르다고 해서 그것을 지워버리고 감추려 한다.

   평가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 버리는 것, 이것이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일러스트 드로잉이다. 같은 동화를 읽고 그림을 그려내도 사람에 따라 다른 형태로 그려내기 마련이다. 자신이 이야기하려는 것과 강조하고 싶은 것, 자신만의 개성을 담아낼 수 있는 일러스트면 충분하다. 선이 삐뚤어도 괜찮다. 섬세하지 않아도 된다. 부담없이 그려낼 수 있는 그림이 바로 일러스트인 것이다.

   그동안 몇 권의 『스케치 쉽게 하기』 시리즈를 만나왔지만, 생각처럼 부지런하게 그림을 그려보지는 않았다. 기초 드로잉이라고 해도 그림인데, 도화지며 색연필이며 시간적인 여유까지 모두 갖춘 상태에서 연습하고 싶었다. 그러나 일러스트는 부담없이 틈나는대로 연습할 수 있을 것 같다. 즐겨찾는 블로그의 주인공이 그린 일러스트처럼 한 눈에 내가 그린 것임을 알아볼 수 있는 일러스트를 그려보고 싶다.

 

09-30. 『스케치 쉽게 하기 : 일러스트 드로잉』 2009/03/15 by 뒷북소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