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 후회남
둥시 지음, 홍순도 옮김 / 은행나무 / 200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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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여러분들은 얼마나 만족하며 살고 계세요?
   우리에는 하루에도 몇 번씩 선택의 갈림길에 놓인다. 오늘 점심엔 무엇을 먹을까? 타야할 버스를 눈 앞에서 놓쳤는데 다음 버스가 올 때까지 기다릴까, 아님 다른 버스를 타고 갈까? 버스 타고 가는 동안 잠시 눈을 붙일까, 아님 책을 읽을까? 오늘은 또 어떤 책을 읽지? 등등 매순간이 선택의 순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렇게 많은 선택들을 하면서 여러분들은 얼마나 만족하며 살아가는가? 여기 매순간이 후회로 얼룩진 한 남자를 소개한다. 

입방정과 후회로 얼룩진 한 남자의 이야기, 미스터 후회남!! 

내가 제일 무서운 건 다른 게 아니야. 바로 몹쓸 놈의 네 입이야. 어떤 일은 말이 새어나가는 즉시 문제가 생겨. 죽고 싶어도 죽지 못하게 된다고. 알았어? (p.56)  

   어머니가 쩡광셴에게 들려준 이야기다. 쩡광셴은 한마디로 입이 방정인 사람으로, 그는 말 한마디로 많은 것들을 잃었다.
   쩡광셴이 15살이던 해는 문화대혁명으로 자본가와 노동자 계급이 뒤바뀐 시대였다. 쩡광셴의 집안은 자본가 계급으로, 다행히 쩡광셴의 할아버지가 먼저 재산이 창고를 정부에 헌납한 덕분에 한때 자신들의 하인이었던 집안 사람들과 함께 창고에서 살게 됐다.
   사건의 발단은 창고 앞에서 벌어진 개 두마리의 짝지기였다. 이것을 지켜본 쩡광셴의 아버지는 분출되는 욕구를 참지 못해 지난 10년간 관계를 거부해 온 아내 대신 한때 하인이었던 집안의 딸 자오산허와 관계를 맺는다. 이를 본 쩡광셴은 자신의 어머니와 선생이 된 자오산허의 오빠에게 말한다. 덕분에 쩡광셴의 아버지는 비판 투쟁대회에 끌려가 운신을 못할 정도로 몸이 망가져서 오고, 자오산허는 기관사에게 시집을 간다. 한편, 동물원에서 일하는 어머니는 원장에게 추행당하는 모습을 쩡광셴에게 들켜버리자 호랑이에게 몸을 던져 자살한다. 여동생 쩡팡은 어머니가 죽자 행방을 알 수 없게 된다.
   이뿐만이 아니다. 어머니 대신 동물원에서 일하게 된 쩡광셴은 동료를 죽음에 이르게 하고, 자신은 동료가 좋아했던 장나오를 강간했다는 혐의로 10년간 감옥살이를 하게 된다. 출옥 후에는 자신이 감옥살이를 하는 동안 옥바라지를 해주며 10년을 기다렸던 류샤오옌 대신 장나오와 결혼한다. 하지만 장나오는 쩡광셴을 진심으로 사랑하지 않았고, 배신의 칼날만 겨눴다. 
   그러던 중, 다시 시대가 바뀌어 쩡광셴 가족의 재산인 창고를 돌려 받게 된다. 창고의 시세는 쩡광셴 가족이 다 먹고 쓸 수 없을만큼 올라 있었지만, 쉰이 넘은 쩡광쎈은 여전히 가난하고, 아이도 없고, 결혼조차 하지 못했다. 그는 이런 자신의 이야기를 '셰익스피어 안마'에서 안마를 해주는 아가씨에게 하고 있다. 쉰이 넘도록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줄 가족이나 친구 한명 없다니, 한심함을 뛰어넘어 안스럽기까지 하다. 

   쩡광셴이 평생 가장 원했던 것은 "성욕"이었다. 그러나 어릴적 아버지의 사건을 계기로 마음대로 분출할 수가 없었고, 이 성욕 때문에 후회할 일들도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쉰이 넘도록 결혼을 하지 못한 쩡광셴은 자신의 성욕을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것이다.
    비록 성욕으로 표현되기 했지만, 사실 쩡광셴이 가장 원했던 것은 남들처럼 어엿한 가족을 꾸리는 것이었을 것이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쩡광셴처럼 간절히 원하는 무언가가 있다. 때론 그것을 자제해야 할 때도 있겠지만, 자신에게 플러스가 되는 것이라면 후회하지 말고 도전해 보라. 공지영 작가는 자신의 작품에서 "해놓고 하는 후회보다 하지 못해서 하는 후회가 더 크다"고 했다. 부디 쩡광셴처럼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후회하는 일은 없길 바란다. 

후회라는 것은 집 앞을 다 봤는데도 불구하고 눈이 갑자기 보이지 않아 집을 못 보는 것과 같아요. 또 집으로 가는 길이 가까운데도 일부러 빙빙 돌아 쿠바까지 가는 것과 같다고요. 더 말할가요. 후회는 자기가 다 지은 집이 무너지는 광경을 보는 일과 같아요. 여자의 몸 위에 올라가자마자 사람들에게 붙잡히는 것과도 같죠……. (p267) 

별 볼일 있는 작가 둥시(東西)를 소개합니다! 
   둥시(東西)는 작가의 필명으로 중국어로 "보잘 것 없고 하찮은 것, 별 볼일 없는 것"을 뜻한다. 현재 우리나라에 소개된 둥시의 작품은 『언어 없는 생활』과 『미스터 후회남』 두 편 뿐이지만, 작품마다 자신만의 문체로 중국의 시대상을 잘 보여주고 있다. 그가 그려내는 중국의 모습은 우울하고 답답하고, 그 시대를 살아가는 주인공들은 측은하기만 하다. 그러나 그의 이야기는 해학과 유머가 넘친다. 
   '둥시'라는 그의 필명과는 달리, 그는 중국 문단계의 떠오르는 별이라고 한다. 어느 작품이든 상관없으니 한번만 읽어보라. 그의 필명은 역설적인 표현임을 알게 될 것이다.

09-02. 『후회남』 2009/01/09 by 뒷북소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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