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친 막대기
김주영 지음, 강산 그림 / 비채 / 2008년 9월
평점 :
품절


내 인생의 반전은 지금부터야!
   어른이 되면 분명 난 훌륭한 사람이 될거라고 믿었다. 다행히 성적도 좋았고, 머리도 좋다는 이야기를 자주 들었다. 그런데 나이가 들면서 내가 의도하지 않은 모습으로 변해가는 내 모습을 발견하게 됐다. 난 분명 훌륭한 사람이 될 아이였는데, 이건 모두 내 탓이 아니다. 어려운 경제 상황 때문이고, 바로 전해까지만 해도 인기있던 전공이 비인기 전공으로 전락했기 때문이고, 내가 살고 있는 도시에는 내가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는 회사가 많지 않기 때문이야. 내 선택에 대한 어긋난 결과를 그렇게 다른 것의 탓으로 돌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내 탓이 아니기 때문에, 그 탓들은 모두 내가 노력한다고 해서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그저 현실에 만족하지는 않지만 안주하며 살고자 했다.

   이런 나와 비슷한 처지에 놓인 한 녀석이 있다. 이 녀석은 하늘로 쭉쭉 뻗은 가지를 자랑하는 백양나무의 곁가지로 태어나, 마찬가지로 우아한 자태를 자랑하는 백양나무로 성장할거라 믿었다. 그런데 이 백양나무 근처에서 농사를 짓던 남자가 소를 길들이기 위해 이 곁가지를 꺾은 것이다. 곁가지에서 회초리가 된 것이다. 만약 남자가 소를 내리친다면 그나마 폼은 나지 않지만 유지하고 있던 회초리의 생명마저 끝날지도 모른다. 다행히 소를 내리칠 일은 생기지 않았다. 한편, 이 남자에게는 딸이 있었는데, 그 딸 재희는 아버지가 드실 참을 들고 가끔씩 이곳으로 온다. 재희를 좋아하는 곁가지는 그날 오후 우연히 재희네 집 사리문에 자리잡게 된다. 같은날 밤, 곁가지는 다시 회초리가 돼 좋아하는 재희의 종아리를 내리치게 됐다. 게다가 몸도 마음도 모두 아픈 곁가지를 재희의 아버지가 측간으로 가져가 똥을 휘젓는 것이다. 백양나무가 돼야 하는데, 결국 똥친 막대기가 된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곁가지의 잘못이 아니다. 곁가지는 나처럼 남의 탓만 하며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그런 곁가지에게 반전이 찾아온 것이다. 재희는 자신을 괴롭히던 동네 아이들에게 똥친 막대기가 된 곁가지를 흔들며 그들을 몰아냈다. 순식간에 재희를 구해낸 용감한 곁가지가 됐지만, 또다시 내버려지게 된다. 게다가 비까지 내려 곁가지는 어디론가 떠내려갔다. 비가 내리고 곁가지가 머물게 된 곳은 다행스럽게도 백양나무의 뿌리는 내릴 수 있는 곳이었다. 결국 곁가지는 백양나무가 된 것이다.

   사실 내게도 백양나무와 같은 반전이 찾아왔다. 좌절의 바닥까지 맛본 후, 의외의 곳으로부터 풀리기 시작했다. 아직은 어릴적 생각했던 훌륭한 사람은 아니지만, 먼훗날 그런 내 모습을 상상하며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고 있다.

   때론 동화 한 편이 어느 것보다 더 큰 감동을 주기도 한다. 현재 지치고 힘들더라도 좌절하지 않기를. 언젠가는 분명 자기 인생의 반전이 찾아올 것이다. 나와 백양나무 곁가지처럼.

2008/10/15 by 뒷북소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