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의 여행자 - 손미나의 도쿄 에세이
손미나 지음 / 삼성출판사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차마 사람들이 북적거리는 세상 밖으로 나갈 엄두는 나질 않아, 기나긴 설 연휴 동안 연달아 여행 에세이를 읽으며 근질근질한 발을 이불 속에 꽁꽁 붙들어 놓았었다. 요즘들어 내 책장에서 부쩍 늘어만 가는 여행 에세이들. 그것은 아마도 모든 것을 훌훌 털어버리고 떠나지 못하는 아쉬움과 그런 세상을 향한 동경 때문이리라.

태양의 여행자, 손미나. 미리 책에 대한 설명을 보지 않았더라면 당연히 이번에도 스페인 여행기라 생각했을 것이다. 흔히 스페인을 '태양의 도시'라 부르니까.
순서상으로는 그녀의 두번째 에세이지만 실제로는 그녀의 첫번째 여행기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의 선망의 대상이기도 한 아나운서라는 직업을 그만두고 스페인으로 떠날 결심한 그녀. 스페인으로 가기 전 얼마간의 시간이 남은 그녀는 가까운 도쿄로 향한다.
혼자 떠나는 도쿄 여행, 사람도 많고 범죄도 많은 곳이라 여자 혼자 여행하기에는 조금은 조심스러운 곳이기도 하지만 그녀는 씩씩하게 도쿄 구석구석을 돌아다니고 밤거리를 서성인다. 젊은 여자의 도쿄 여행이라 하면 '혹시 쇼핑여행 아냐?'라고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볼 때가 종종 있다. 하긴 달랑 구제 청바지 하나 사러 비싼 비행기값을 지불하며 그 곳까지 가는 사람도 있으니.
그러나 그녀의 여행은 달랐다. 그녀는 그곳에서 숨쉬고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을 만났다. 그들과 함께 새벽 시장을 가고 음식을 먹었다. 그곳의 전통 의상인 기모노를 입고, 리키샤를 타고, 게이샤를 만나며 문화를 체험하려고 했다.
아직도 일본인이라고 하면, 특히 도쿄 사람들은 내 머리 속에서 정감있게 떠올려지지가 않는다. 역사적인 이유 때문이기도 하고 내가 탐독하는 문학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녀가 만난 사람들은 하나같이 따뜻하고 정이 넘치는 사람들이었다. 한국에 돌아와서도 도쿄가 목적이 아닌 사람들이 보고 싶어서 다시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말이다. 이런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던 그녀는 정말 운이 좋은 사람이다.

지금 나는 그녀처럼 멋진 여행을 계획 중이다. 통장에 차곡차곡 쌓이는 잔고를 보며 하루 하루 떠날 날만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그때까지는 아마도 이런 류의 책들을 읽으며 마음을 달랠 수 밖에. 나도 여행길에서는 그녀처럼 운이 좋은 사람이었으면 좋겠다.

   
  일본 속담에 '이치고이치에'라는 것이 있어. '일생에 한 번뿐인 만남'이라는 뜻인데 모든 사람은 한 번의 만남으로 헤어질 수 있으니 아무리 사소한 인연이라도 나중에 후회 없도록 소중히 대해야 한다는 의미로 쓰여. 바로 그런 거지. 두 사람이 아주 작은, 그냥 스쳐 지나갔을 수 있는 인연을 평생의 우정으로 만들어 놓은거야." (p.262)  
   
2008/02/18 by 뒷북소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