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기 고대풍속사 - 고대사를 이해하는 즐거운 상상력
황근기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0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엽기 역사 시리즈의 제5탄이  나왔다. 사실 역사를 논하는 그들의 엽기적인 말투는 그다지 마음에 들지는 않는다. 그러나 단순히 한때의 '바람' 때문이 아닌 끊임없이 역사에 관심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려는 그들의 노력은 참으로 가상하다.

 

『엽기 고대풍속사』는 고조선의 단군 신화부터 통일 신라까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학창시절에 입시를 위한 '국사' 교육만 충실히 잘 받아왔던 우리들은 그저 교과서에 실릴 수 있는 수준의 내용들만 배워왔다. 신라의 성문화가 개방적이었다거나 단순히 침략만 받았던 것이 아니라 다른 나라를 침략하기도 했다는 것, 성 정체성이 모호한 왕도 있었다는 것 등은 절대 교과서에 실릴 수 없는 내용들이다. 그러나 그것들을 모르고서는 우리 역사를, 우리 민족의 성향과 정체성을 제대로 안다고 말할 수 없다.

이 책은 그동안 김부식의 『삼국사기』와 일연의 『삼국유사』에 충실하며 쉽게 할 수 없었던 이야기들을 하고 있다. 정말 옛날에도 이랬단 말이지? 놀라움을 금치 못하게 하는 사실들도 있지만, 예나 지금이나 사람 사는 모습이 별반 다를게 있을까 하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들도 있다.

 

그러나 그다지 참신하지는 못하다. 『엽기 고대왕조실록』을 한번 더 우려먹는 느낌이랄까. 게다가 저자 황근기는 사학자가 아니라 국문학을 전공한 사람이다. 아무리 그가 역사에 관심이 많다고 하더라도 역사에 대한 깊이가 부족하다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또 엽기적인 말투를 바꾸지 않는다면 아무리 깊이 있는 내용이더라도 가볍게 여겨지기는 마찬가지일 것이다. 물론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들려주려는 기획 의도는 충분히 알겠지만, 이제 그만!

 

2007/11/01 by 뒷북소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