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독한 트레이닝 - 나를 나답게 만드는 금융 체질 개선 프로젝트
김얀 지음 / 미디어창비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고 싶은 것을 하기 위해서, 나를 나답게 만들기 위해서!

코로나 때문에 예전처럼 일상을 즐기지 못하고 보낸지 어느덧 2년이 지났다. 코로나를 겪으면서 얻은 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나의 '소비 혹은 지출'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됐다는 것이다. 나는 많은 것을 갖지 않아도 살 수 있는 사람이었다. 물론 사람들을 덜 만나고 외출을 최소화했기 때문에 덜 쓰게 된 것도 있지만, 꼭 필요하지 않은데도 소비한 것들이 너무나도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 힘든 노동 끝에 입금된 돈으로, "이런 재미라도 있어야지" 하며 사모은 것들은 꼭 필요한 것들이 아니라 지나고 보면 그저 쓰레기에 불과한 것들이 많았다. 사실 이런 소비 생활은 환경에도 도움이 되지 않아서, 사고 싶은 것이 생기면 꼭 여러 번 생각하고 결제 버튼을 누른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은행 잔고에도 여유가 생겼다. 이 월급으로 이 정도 모으면 됐지, 스스로 만족하며 살았는데 사실 이것보다 더 많이 모을 수 있었는데 그 기회를 버리고 살고 있었던 것이다.

『돈독한 트레이닝』은 연 소득 480만 원이었던 저자가 월 소득 480만 원의 프리랜서가 되기까지(지금은 월 소득 1000만 원의 빌라주가 되어 있다.) 그녀의 노력과 과정, 더불어 그녀처럼 돈을 모으고 있는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녀 역시 38세가 될 때까지는 돈에 관심이 없었다. 하지만 대출을 받기 위해 갔던 은행에서 한 번의 좌절을 겪은 이후에 그녀는 돈을 모으기 시작했다. 그녀가 가장 먼저 한 것은 직장을 이용하는 것이었다. 기술을 배워야 한다는 부모님 덕분에 치기공과를 나온 그녀는 2년 동안 치과에서 일하면서 돈을 모았고, 그렇게 은행 대출 문턱을 넘었다. 그녀는 '똑똑한 1채'를 마련하기 위해 서울의 아파트 같은 불가능한 꿈은 포기하고, 에어비앤비나 셰어하우스로 활용할 수 있는 부천의 작은 빌라를 구매했다. 집은 구매했지만 그녀는 자신의 방을 포기하고 거실에서 생활하며 조금씩 돈을 모으기 시작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재능을 활용해 N잡러가 되었고, 매일 경제 신문을 읽으며 주식과 같은 재테크 공부도 놓치지 않았다. 그렇게 그녀는 무려 한 달에 1,000만 원에 가까운 수입을 올릴 수 있었던 것이다.

서른여덟 살 이전의 내가 돈에 초연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한 번도 제대로 가져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돈을 충분히 가져보기도 전에 내가 먼저 돈과 거리를 둔 것이다. 8쪽

『돈독한 트레이닝』의 장점은 무조건 이렇게 해서 이만큼의 돈을 모아라! 가 아니라 우리와 비슷한 사람들이 잡은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보여준다는 것이다. 극단적인 ISTJ인 나는 아무리 수익이 좋다고 해도 어차피 주식이나 코인 같은 투자는 하지 않을 것이다. 심지어 수십억을 모으는 것에도 관심이 없다. 그저 지금의 내 생활을 여유롭게 즐길 수 있을 정도이면 되는데, 이 책은 주식이나 코인을 하지 않아도 되고, 나 같은 목표로 돈을 모으고 있는 사람들의 사례도 들려준다.

주식이나 부동산, 코인에 흥미가 있어서 거기에 시간을 쓰는 게 괜찮다면 투자를 하는 게 맞지만, 저는 아무리 들여다봐도 관심이 가지 않더라고요. 투자가 유행인 분위기 때문에 억지로 관심을 갖고 애쓰느니 내가 좋아하는 일에 시간을 쓰는 게 더 낫습니다. 그래서 수입의 일정 부분은 적금으로, 목돈은 예금으로 돌리고, 그 외의 투자를 하지 않아 확보된 시간을 나에게 투자하는 중입니다. 크리에이터 정은길 「돈터뷰」 184쪽

예전의 나라면 분명 혐오하는 카테고리의 책일 텐데, 사실 나는 띠지에 적힌 이 한 문장만으로도 이 책이 좋았다. "돈은 모으고 재능은 낭비하라!" 나도 그녀처럼 재능이 부자인 사람이었으면 좋았을 텐데.

나는 나를 잘 키우고 싶다. 126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