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내게 초등학교 여자아이로는 으뜸이었던 우리 귀연이가 중학생이 되었으니 더는 깜찍한 질문을 할 초등학생을 만날 일이 없겠구나 싶었는데 속단은 금물이었다. 어떻게 오다가다 알게 된 초등학생인 박양이 대뜸 "산타는 왜 부잣집 아이들에게는 근사한 선물을 주고, 가난한 아이들에게는 뻔한 선물을 주는거죠?"라고 묻는다. 부잣집=근사한 / 가난한=뻔한 이라는 물음이 독창적인 질문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어찌되었건 의도가 있던 없던 박양의 질문에 성실하게 답하고 싶었다. 물론 '부모들의 지불능력 차이가 아니겠니?' 뭐 이런 대답을 한다고 누가 돌을 던지랴마는 사려깊은 어른으로 보이기 위해 좀더 우아한 대답을 찾고 싶었다. 그러나 뭐 우아한 대답이 있을 수 있겠는가. 뻔한 결론. 늘 하는 모지리짓. 또 허튼소리. '만족을 몰라. 부잣집 아이들은' 아이고!

 

1.

겉만 여물고 속은 무르며 속기도 잘 속고 울기도 잘 울고 먹기도 잘 먹는 김양이 작년 연말부터 잠잠하여 다행이다 싶었는데 속단은 금물이었다. 보통 혹은 정상이 어떤 사람들인지 잘 모르겠지만 대충 수적으로 조금 많은 뭐 그런 정상의 세계로 복귀했으려니 싶었는데 김양의 순애보는 역시나 까마득했다. 2014년에도 김양은 차근차근 능동적으로 침몰하고 있었다. 고만고만한 수준으로 무지하고 비겁해져 범속한 평균치로 살아가는 건 불가능한가. 싼티나는 생각이 가래보다 못한 말로 변해 입 밖으로 떨어졌다. '만족을 모르냐, 너는' 아이고!

 

2.

반성 108

 

 

나는 또 왜 이럴까

나는 또 어릴 적에 텔레비전에서 본 만화영화를 생각

한다.

벰, 베라, 베로 그 요괴인간을 생각한다.

빨리 사람이 되고 싶다.

그렇게 외친 그 주제가를 생각한다.

정의를 위해서 싸움을 한 그 흉칙한 얼굴들을 생각한다.

하필이면 왜 정의를 위해 싸웠을까

하필이면 왜 사람이 되고 싶었을까.

빨리 요괴인간이 되고 싶다 아무래도

그렇게 외치고 있는 것 같은

저 예절 바른 사람들을 생각한다.

 

- 김영승

 

3.

변할 수 없는 나를 피하지 않겠노라 술김에 다짐했다. 그 다짐 속에 너도 포함된다. 뭐 그냥 그렇다는 이야기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빈 마당 2014-02-26 17: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천 개의 손
- 나희덕


그의 손은 천 개나 되고요
머리에 얹은 화불도 헤아릴 수 없어
손으로 잡으려 하면 뿔뿔이 달아나버렸지요


대체 그 많은 손을 어디에 쓰나
갸웃거리며 계단을 더듬더듬 내려 오는데

아, 천 개의 싸릿가지가 지나간 마당


고통의 소리를 본다는 그가
사람 마음에 따라
서른세 가지 모습으로 나타난다는 그가
내게는 싸리비 든 손으로 와
흙알갱이 어지러운 마음 바닥을 쓸고 갔네요



갑자기 눈앞이 환해져
나는 한 걸음도 내려서지 못하고
구름 난간 같은 계단에 앉아
빈 마당만 소슬하게 들여다보았지요


마음을 지나는 소나기떼처럼
싸리비 닳는 소리 아직 들리는 것 같아서요

굿바이 2014-03-03 12:06   좋아요 0 | URL
언제쯤 저런 마음을 가늠이나 할 지 알 수 없지만, 시는 읽어도 좋군요.
좋은 시 잘 읽었습니다~!

2014-02-26 19: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3-03 12: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風流男兒 2014-03-20 17: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누나! 아직 추워요. 감기 조심하세요 ^^

웽스북스 2014-07-07 01: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쿠 언니, 저는 이 글을 왜 이제야 봤을까요.
중학생이 된 귀연이 이야기가 저는 늘 궁금하고, 기대되고 그래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