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피의 선택 1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97
윌리엄 스타이런 지음, 한정아 옮김 / 민음사 / 200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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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ed tantum dic verbo et sanabitur anima mea "  

 

여주인공 소피의 독백은 참혹했다. 폴란드인이었던 그녀가, 제 2차 세계대전이라는 전쟁의 광기에 휩쓸려 아우슈비츠로 흘러들어간 경위와 그곳에서 겪은 일들은 이미 세상에 드러난 일들이지만, 드러난 것들의 이면은 여전히 부패하고 있는 오물처럼 조금만 들쑤셔도 참기 힘들 만큼 역겨운 것들이었다. 그 역겨움은 소피의 선택이 부도덕했다고 느꼈기에 올라온 욕지기가 결코 아니다. 인간의 나약함과 욕망. 나약함과 욕망을 따라다니는 사악함이 가져다 주는 구토다. 어쩔 수 없음을 이해하지만 인정하기 싫기에, 동감하지만 외면하고 싶기에 치받히는 메스꺼움.  

결국 브루클린에도, 소피를 위한 마지막 비상구는 없었다. 그녀가 자리잡은 바다 건너 브루클린의 분홍방도 아우슈비츠의 기억들을 치유하지 못했고, 그녀가 기적처럼 만난 네이선은 미치광이자 약물중독자였기 때문에, 심지어 소피를 사랑하기 때문에, 아무런 거리낌 없이 그녀를 간신히 도망친 기억 속으로 개처럼 다시 끌고 들어간다. 미국이라는 땅에서 안전하게(?) 살아남은 유대인인 네이선은 홀로코스트에서 살아남은 소피를 향해, 네가 어떻게 생지옥에서 살아 돌아올 수 있었는지, "운트 디...에스에스 매트헨....슈프라흐트...더티 위딘슈바인!(그리고...친위대 계집년....말해....더러운 유대인 돼지!)" 라고 소리치며, 살아 남을 수 있었던 경위에 대해 끊임없이 추궁하고, 욕하고, 구타를 가한다. 소피는 홀로코스트의 희생자이자인 동시에 나치의 정책에 동조했고, 반유대자주의자임을 증명하려 애썼다는 의미에서 가해자이기도 하기에, 더군다나 네이선을 사랑한다고 믿었기에, 네이선의 오줌 세례까지도 참아내며 그의 곁을 떠나지 못한다. 그리고는 때로는 거짓을 때로는 진실을 고백한다. 과연 네이선은 소피의 살아남음을, 살아남고자 했던 욕망을, 살기위해 포기해야 했던 윤리나 정의를, 발가벗겨진 자의 나약함을 향해 발길질을 할 수 있는 무슨 권리같은 것이 주어진 사람이었을까. 인간에게 프로그래밍 된 생존의 욕구에 침 뱉을 수 있는 자가 과연 존재할 수 있을까. 나는 모를 일이다.    

1,000 페이지에 달하는 이 책은 의외로 쉽게 읽힌다. 이유를 들자면 첫째는 주인공들의 설정에 있다. 소피는 아우슈비츠에 끌려가 학살은 면했지만, 죽음과 맞바꾼 죄책감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네이선은 총명하고 매력적이지만 미치광이며, 소피를 사랑하면서도 소피를 지독히 학대하는 유대인이다. 스팅고는 노예제도를 부당하게 여기지만 할아버지가 노예를 판 돈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작가 지망생이다. 작가는 이렇듯 등장 인물들의 상황을 통해 이상으로서의 삶과 실존으로서의 삶이 얼마나 다를 수 있는지 비웃고(?) 있다. 둘째는 나치의 인종 청소와 관련한 역사적 지식과 다양한 문학 작품들의 소개가 소설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내 경우 이 부분이 매우 흥미로웠지만, 다른 독자들의 평가는 어떨지 모르겠다. 셋째는 1940~50년대 미국 문화를 엿볼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넷째는 인간의 욕망을 쓸데없는 기준으로 제단하지도 평가하지도 않는 작가의 자세에 있었다. 어쩌면 마지막 대목이 이 책을, 심지어 병원에 누워서, 그것도 뇌수막염을 앓으면서도 단숨에 읽게 한 동력이었을 것이다.

책의 마지막은 가혹했지만 다행이었다. 적어도 내게는 그랬다. 불행이 돌연히 관대해져, 불행이 어둠을 인정해버리거나, 상념으로만 존재하는 세상의 찬란한 빛을 은근슬쩍 끼워주려 하면 안된다. 고통의 근원은 내 안에 있고, 그로 인해 힘을 얻는 불행도 내 안에 있다. 은폐되 있는 그것들을 형이상학적인 무엇으로 환원하려는 것 보다, 고통과 불행을 통해 나를 그리고 삶을 깨닫는 것이 살아있는 것들이 해야 할 일이다. 그렇지 않으면 이렇게 묻게 되고, 이런 대답을 들을 수 밖에 없다.  

질문 : "아우슈비츠에서, 신은 어디 있었는가?"  

대답 : "인간은 어디 있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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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소피의 선택-죽음을 부르는 선택
    from 바느질하는 오후 2010-05-07 13:10 
    책부족의 독후감 쟁님: http://blog.daum.net/zanygenie/48 도치님:http://blog.daum.net/shave4ever/17145205 약자! 여자, 엄마, 여인의 생명의 근원 동우님 :http://blog.daum.net/hun0207/13291028 http://b..
 
 
웽스북스 2010-05-07 02: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칙이에요. 정굿바이씨. 저보고는 병원에서 책 읽지 말라그래놓고. 네네?
그나저나 이 시간까지 왜 안자고 있는 거에요.
어여어여 자요. 퇴원한지도 얼마 안됐는데, 떽!!!

굿바이 2010-05-07 1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가오때문에....

멜라니아 2010-05-07 13: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그러니까 지금은 퇴원을 하신 건가요?
뇌수막염이라고 해서 뇌병변, 뇌암, 뇌수종... 뇌씨 성을 가진 이들을 모두 떠올렸답니다
아기들이나 면역력 없다는 노인들이 걸리는 병을 삼십대 굿바이님이 걸리신 거 보고
굿바이님은 사방에 향균 커텐을 치고, 무균 옷을 입고서나 대중 속으로 나와야 하는 게 아닌가 생각했어요. 봤을 때 허리며 다리며 손이 가늘가늘 하던 게 다 그렇게 약해서.. 그 이유가... 이렇게 약한 아줌마는 내 생전 처음 보는 일, 소망하오니 어서 우리 일반 아줌마의 상태로 몸을 바꾸시압. 많이 먹고 잘 자고, 책은 보지 말고 생각은 쉬고..

그리 될 일이 매우 어렵지요?
병원에서 읽어냈으니, 환자가 되어서도 책을 잡는 분이니 뭐.. 아줌마 되긴 글렀고요.
마스크 하고 다니고 외출하고 돌아오면 손발 깨끗이 씻는 아이의 생활 규칙은 지키시옵.
여기까지 잔소리.

남의 불행을 가지고 책을 만드는 이가 소설가라고 했던 작가의 말이 생각나는데요,
굿바이님이 책이 쉽게 읽힌 것은 어쨌거나 이 소설가의 이야기 방식에 있지 않았나 싶어요
자기 생각 쓰고, 소피의 독백을 얹기도 하다가, 폴란드와 독일 등 전쟁시기의 유럽에 관해서는 역사서를 읽고 있는 것 같고,
자기 집안 이야기, 자기 경험 이야기 양념으로 버무리는 이야기 방식.

게다가 섹스 이야기는 눈을 떼지 못하겠던걸요.
저는 그 부분은 일부러 남편에게 낭독을 해 주었어요
소설 책을 낭독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데도. 이 소설의 재미는 그 부분도 있었음을 고백.

굿바이 2010-05-07 15:16   좋아요 0 | URL
넵!!! 쌩쌩합니다. 별것도 아닌데, 괜히 엄살입니다.

그런데, 멜라니아님! 도대체 저를 어찌 보신건가요? 어디가 가늘가늘하다는 말씀이신가요? 지나가던 날벌레도 웃습니다. 에잇! 몸무게를 공개하던지, 수영복 사진을 공개하던지, 다음에는 아주 각오하십시오!^^

타인의 불행이든, 자신의 불행이든, 상처를 먹이로 하지 않는 예술가가 있을까 싶습니다. 이 사실 또한 고통스럽지만, 예술가의 자양분은 불행이 아닐까 합니다. 쓸쓸하고 던접스러운 직업이지요. 먹잇감이 떨어지면, 다 아문 상처라도 다시 뜯어야 하니까요.

책의 성적 묘사들은, 제게는 전혀 현실감이 없어서, 이것이 문화의 차이인지, 아니면 나도 나를 속이고, 넘도 나를 속이는 세상에서 살아온 결과인지 도통 알 수가 없었습니다. 제게 있어 육신은, 장기를 둘러싼 엉성한 골조와 내구력 떨어지는 가죽에 불과한가 봅니다. 속았는지, 속인건지, 처참합니다.

멜라니아 2010-05-09 18:39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책의 성적 묘사가 현실감이 없다는 굿바이님은 묘야요?
나는 솔직히 야길 했는데
나는 이런 거 관심 없어! 하면 진짜 미운 여자라^^


제 블로그 책부족 광장에 오셔서 댓글 하나 남겨주시압!

도치 2010-05-07 17: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4월에 눈내리고 그러더니만 이제는 덥네요. 이미 미쳐버린 날씨에 적응하기 힘드네요.

저는 그동안 모임에서 읽었던 책들중에서 가장 쉽게 읽혔던 책입니다. 추장님의 말씀처럼 소설의 이야기 전개방식의 멋진 기교에서 발한다 생각해요. 책을 읽을때마다 어느때는 그런 기교에 감탄할때도 있고 내용에 감탄할때도 있고 자신의 부족함이 화가나 책을... 작가를 미워할때도 있네요. ^^

소피의 선택에 대해서 시간을 두고 토론을 하라면 참 길고도 길게 토론이 이어질것 같습니다.
저는 아직도 생각이 정리가 덜 됐어요. 연민도 느껴지고... 화도 나고 그러네요.

건강은 어떠신지요?

굿바이 2010-05-10 11:38   좋아요 0 | URL
건강은 많이 좋아졌습니다.

그러게요, 언제 토론을 해도 참 좋을 것 같네요.
주말에 목포에 다녀왔는데, 남녘은 초여름같은 날씨였습니다. 왠지, 봄을 도둑맞은 것 같아 속상하기도 하고 그랬지만, 어찌되었건 추운 것 보다는 좋네요.


웽스북스 2010-05-10 20:06   좋아요 0 | URL
토론 하지 마요!!! (안읽은 자의 심통)

굿바이 2010-05-10 20:41   좋아요 0 | URL
네!(뺏어 읽은 자의 미안함)

2010-05-08 14: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작가는 이렇듯 등장 인물들의 상황을 통해 이상으로서의 삶과 실존으로서의 삶이 얼마나 다를 수 있는지 비웃고 있다. 요문장 공감 한 트럭이요. 이상과 현실간의 괴리가 나는 인간 관계들의 설정을 뭔가 정리해주는 문장이 제 머릿 속에서는 못 나오고 굿바이님 글 보니 또 무릎'탁'했네요.

이 작가가 소설배경이 되는 당시 미국을 참 잘 버무려 낸거 같아요. 과거를 배경으로 할때 사실 그냥 짚고 넘어가듯 이렇게 있지롱 해버리고 말 수도 있는데 말이에요. 전 소피가 피임약 예찬론을 펼치때가 참 인상적이더군요.
뉴욕시는 지금도 방세가 살인적이라서, 아파트에 방 몇개가 있으면 대개 당연하다는 듯이 룸메이트를 두고 살아요. 아니면 그 방값을 도저히 감당할 수가 없거든요. 그때나 지금이나 뉴욕시는 별로 다를 것이 없을꺼 같기도 하네요.

상대적 약자인 여자에게 남자의 폭력은 정당하지 않지만, 그나마 네이선의 폭력을 눈 뜨고 바라 볼 수 있게 해준 건 그 사람이 유대인이라는 거. 그리고 소피도 유대인의 탄압하던 가해자쪽에 줄이 닿아 있다는 것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분홍궁전 안에서 그 폭력에 대해서 어느 누구도 경찰에 신고하질 않아요. 인간 속의 무관심이 또 한번 드러난 것이죠.

아프셨군요. 그 와중에도 책들고 병원가셨다니, 대단하셔요. 저는 오늘 애들하고 분수대 가서 놀까 했더니 둘째는 "엄마도 수영복 가지고 갈꺼야?" 하니 큰 애가 "아니야, 엄마는 앉아서 책읽을꺼야."하네요 ㅋㅋㅋ 아직 이번달의 숙제 압박이 없는 관계로 저도 오늘 애들하고 분수대에서 같이 뛰어 놀았어요 홍홍

남편이 닉네임을 옆에서 흘깃보더니 "누가 굿바이야?"하고 물어봐요. 나도 못 본 굿바이님을 어찌 설명하라는 질문이신지..ㅡㅡ;;

멜라니아 2010-05-09 18:43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소피가 피임약 예찬론을 펼치때가 참 인상적이더군요.


소피가 피임약 예찬을 했었군요. 책을 덮은 지 며칠 지나고 나니까
점점 가물가물 해지는 것이... 이래서 이상과 현실은 다르죠
ㅎㅎ
아우슈비츠며 전쟁 반대, 폭력을 증오하는 절실하던 기분도
오늘 평화로운 오후, 김밥 말아 동치미 국물에 먹는 이 오후엔
희미한 이미지일 뿐이네요.

쟁님, 남편분은 누가 멜라니아야? 이런 말도 하시겠네요!
제 블에 사진 있어요 ㅎㅎㅎ


굿바이 2010-05-10 11:44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한국 집값에만 거품물고 욕을 해댔지, 뉴욕도 그렇군요. 어딘들 인구가 밀집된 지역의 집값이 싸겠어요. 경제적 부담이 룸메이트를 당연한 문화로 만들 수도 있겠네요.

피임약이 잦은 임신과 출산, 그리고 가사노동으로 부터 여성을 보호하기 위해 장려되었다는 이야기를 어느 책에서 본 것 같은데, 소피가 신기해하며 피임약을 설명하는 대목, 저도 인상깊었습니다.

어~ 굿바이는....뭐 그냥 저냥 잘 늙어가려도 애쓰려는 그냥 저냥 그런 한국의 중년여성이라고 설명해 주세요^^

노이에자이트 2010-05-10 16: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소설 번역본은 한때 절판되었는데 민음사에서 다시 나왔군요.미국남부를 배경으로 한 소설들은 노예문제를 다룬 내용이 나오는 게 많더군요.스타이론의 <네트 터너의 고백>도 흑백문제를 다뤘는데 역시 요즘은 절판된 것 같아요.

굿바이 2010-05-10 20:47   좋아요 0 | URL
<네트 터너의 고백>이 안그래도 궁금했었는데, 절판이군요. 노예는 표면상으로 혹은 제도적으로는 사라진 것 같지만, 노예가 아닌 자유인이 얼마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저 역시 자본가의 노예이고 말이죠.

동우 2010-05-13 0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수막염을 앓는 병실에서 읽으신 굿바이님.
인간의 나약함에 대하여, 그에 대비되는 사악함에 대하여 메스꺼움은 한결 더 하셨을듯.

네이선.
제 따위의 정신분열증의 병든 관념이 무엇이관대 소피의 저 위대한 리얼리즘에 침을 뱉는가.
굿바이님 모를일이라 하지 마시고, 나와 더불어 네이선에게 침을 뱉읍시다. 하하

이상으로서의 삶과 실존으로서의 삶.
논리도 없고 드라마도 없는 삶의 실존이라는 것.
이상과 현실, 관념과 실존, 선과 악, 행복과 불행, 정의와 부정의...
문제는, 그 배리함이 동전의 앙면처럼 늘 공존한다는 것이겠지요.
동전을 던져 올려 어느 면이 나오는가는 신도 알수 없는걸 어찌 인간으로서는 알수가 있겠는지요?

하하,
굿바이님의 독후감 내 생각과 맥락을 함께 하며 잘 읽었습니다.

굿바이 2010-05-13 14:53   좋아요 0 | URL
동우님과 더불어 침을 뱉고 나니까, 한결 시원한데요!^^

요즘 선택이라는 문제와, 운명이라는 것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운명이라는 것이 이미 존재하는 것인지, 그저 내가 순간순간 선택한 것들이 기겁할 인생의 궤적을 만들어내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뭔가, 원망하고 싶고 핑계대고 싶은 마음이 자꾸 운명,을 기웃거리게 하는 것인지 도통 모르겠습니다. 진짜, 신을 한 번 뵙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