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 부는 쪽으로 가라 김소진 문학전집 5
김소진 지음 / 문학동네 / 200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불호가 분명해지는 일이 내심 거림칙하였으나 그 수위를 조절할 사이도 없이 그렇게 정말 나는 호불호가 명확한 사람이 되어버렸다. 유연한 외피를 갖고 있어야만 '삶'이던 '앎'이던 확장이 가능하다는 것을 잘 알면서 어찌 이렇게 딱딱해져 버렸을까. 위기임에 틀림없다. 그렇게 위기에 몰린 나는, 공산당이 싫어요, 라는 생경한 구호만큼 극적으로 선을 그었던 몇 몇의 작가들을 다시 읽기로 했고 그 처음을'김소진'과 함께 하기로 했다. 그가 나의 첫 손님이 된 이유는 무담시 쳐놓은 멍청한 경계에 그가 가장 가깝게 걸쳐져 있었기 때문이리라. 

그의 소설[바람 부는 쪽으로 가라]는 짧은 소설들의 모음집이다. 인물과 배경 그리고 이야기를 통해 작가의 일부를 짐작할 수 있건데 그는 [좋은 사람]이었을 것 같다. 좋은 사람!이라고 내가 그를 평가하는 이유는 왠지 그는 '앎'과 '삶'이 크게 어긋나지 않았을 것 같다는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그리 살고 그리 글 쓰는 일이 결단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수없이 지켜 봤기에 작가의 의지와 노력이 고왔다.  

사는 일이 예상치 못한 위기를 만나는 일이자 고통을 견디는 일이 되어 버린, 그래서 버티기를 잘 하기 위해 세속적인 위로들과 쉽게 결탁해 버린 오늘, 작가의 위로는 세속적인 위로들에 맞서기에는 힘이 없어 보이고, 세속적인 위로의 '대안'이 될 수도 없을 것 같지만, 그것과는 또 다른 작동을 할 수 있다는 희망이 엿보이기도 한다. 그것이 아마 '좋은 사람'이 옮기고 증폭시킬 수 있는 '두근두근 에너지'가 아닐까 싶다.  

바람 부는 쪽이 어디인지 알아 버린 그래서 미련하게 덧문을 닫은 내게 잠시나마 어렴풋이 덧문이 없던 시절을 사유하게 만든 작가의 책 한 권. 고마운 가을이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웽스북스 2009-10-13 0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음엔 KSO? ㅋㅋㅋ

굿바이 2009-10-13 1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음은 KYS라오. ㅋㅋㅋ

웽스북스 2009-10-14 0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하하하 ㅋㅋㅋㅋㅋㅋㅋ

굿바이 2009-10-15 21:46   좋아요 0 | URL
푸하하하!!!

민정 2009-10-14 06: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아아 김소진.
고등학교때 정말 열심히 좋아했던 작가였는데 말이죠.
자취집을 몇번 이사하면서 이리저리 잃어버린 책들중에 이 작가의 책이 여러권인듯.
정신을 차려보니 한권도 안남아있는걸요.
요즘들어 김소진의 글이 막 그리워라 하고 있었는데
언니는 내마음을 어찌 아셨을까~

굿바이 2009-10-15 2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구나, 우리 민정이가 열심히 좋아했던 작가였구나.
정신을 차려보면 잃어버린 것들이 너무 많더라. 요즘 절감하고 있단다.
아~ 정신줄 놓고 싶은 이 참담함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