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작은 가족, 큰 가치
롤로프 가족.트레이시 섬너 지음, 이윤숙 옮김 / 미지의코드 / 2007년 12월
평점 :
따뜻한 이야기를 만났다. 매우 훈훈하고 너무 아름답다. 비록 장애의 삶을 살아가지만 가족에게 반드시 필요한 몇 가지 큰 가치들을 통하여 아이들을 양육하고 보듬는 롤로프 가족의 이야기는 추운 날씨에 오돌오돌 떨고 있는 내게 포근하고 훈훈함을 안겨 주었다. 미국 시청자들을 사로잡은 감동의 휴먼드라마 《리틀 피플, 빅 월드 Little People, Big World》의 주인공 롤로프 가족은 『작은 가족, 큰 가치』라는 책을 통하여 사랑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저신장인이라는 선천적 장애를 지닌 매트와 에이미는 네 명의 자녀들과 함께 세상에서 정말 흔치 않는 특별한 가족이면서, 절대 행복으로 무장되어 있는 또다른 의미의 특별한 가족의 이야기를 감동적으로 들려주고 있다.
아버지 매트와 어머니 에이미는 네 명의 자녀를 두고 있다. 제레미와 자카리는 쌍둥이 형과 동생으로서, 형 제레미는 비장애인으로 태어났고 동생 자카리는 부모의 저신장 장애를 그대로 품고 태어났다. 이후 태어난 몰리와 제이콥은 전부 비장애인의 건강한 아이로 태어났다. 즉 롤로프 가족 여섯 명 중에서 세 명은 선천적으로 키가 작게 태어난 저신장인이고, 나머지 세 명은 비장애인인 것이다. 장애와 비장애가 가족 안에서 절반씩 공존하고 있는 특이한 가족임에도 불구하고 롤로프 가족은 세상 어느 가족보다 사랑이 풍성한 행복한 가정임을 열한 가지의 소중한 가치들을 제시하며 얘기하고 있다.
가족 안에서 가장 소중하게 장려되어야 할 가치는 무엇이 있을까? 롤로프 가족이 전하는 열한 가지의 가치들은 매우 공감적이고 도전을 주기에, 무엇보다 인간으로 살아가는 데 있어 반드시 필요한 가치들이기에 웅숭깊다. 한 번 생각해보라. <사랑>하면서, <책임감>을 갖고, <끈기>있게, 남을 <존중>하며, <자부심>을 가진, <좋은 부모>로서, <긍정적인> 삶을 가지며, <믿음> 안에서, <근면>하고, <정직>하게, <꿈>을 갖고 살아가는 가족을 말이다. 메트와 에이미는 비록 남들과 다른 환경과 여건에서 살아가고 있지만, 이러한 열한 가지 소중한 가치들을 마음에 품고 살아갈 때에 행복은 완성된다고 조언한다.
가족 구성원의 절반이 장애의 삶을 살아가면서도, 평범한 여느 가정보다 긍정적이고 역동적인 마인드로 꿈을 갖고 살아가는 그들의 <가치> 이야기는 그 어떤 자기계발서보다 강렬한 포스를 내뿜는다. 사람이든 물질이든 간에 내면적인 본질이 외면적인 것을 압도하는 법이다. 저신장인이라는 외적인 장애는 롤로프 가족의 행복을 침략하지 못한다. 그저 남들보다 불편하게 시작하는 것 뿐이다. 서로 사랑하고, 책임감을 가지며, 자부심으로, 꿈을 갖고, 긍정적으로 살아갈 때에 장애라는 외연적 일면은 파괴되고 행복이라는 내면적 본질이 샘솟았던 것이다.
책 내용 중에 매우 귀감이 될 만한 격언이 소개된다. "너를 죽이지 않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너를 더욱 강하게 만들 것이다." 이 얼마나 멋진 명문장인가? 아버지 매트는 바로 이것이 지금 자신이 살고 있는 이유라고 얘기한다. 어린 아이였을 때부터 많은 수술을 받았고 오랜 시간 회복과정을 견뎌내야 했던, 무엇보다 세상의 이목과 선입견을 견뎌야 했던 매트와 그의 가족의 십자가는 작지만 강한 가족이 될 수 밖에 없는 원동력이 되었을 것이다.
또 한 가지 솔깃했던 것은 롤로프 가족이 독실한 기독교 가정이라는 점이다. 사실 롤로프 가족이 제시한 열한 가지의 큰 가치들은 모두 성경 안에서 오롯하게 통합되는 것들이다. 열한 가지 가치들 중에서 여섯 명 모두가 100% 동의하는 한 가지 가치가 있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을 향한 <믿음>이다. 약속을 지키는 하나님을 <믿는> 것, 오류를 범하지 않는 하나님을 <믿는> 것, 그리고 가장 좋을 때나 가장 어려울 때를 가리지 않고 언제나 우리와 함께 하며 모든 것을 완벽하게 주재하시는 하나님을 <믿는> 것을 믿음의 세 가지 뿌리라고 매트는 얘기한다. 롤로프 가족이 전하는 열한 가지의 소중한 가치들은 그들의 신앙고백의 연장이자, 확신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내가 그들의 가족 수기로부터 잔잔한 공감적 감동을 깊게 얻은 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라는 동일신을 섬기는 동질감에서 기초하고 있음을 느끼는 순간, 흐뭇한 미소가 발산된다.
인간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본질적 가치들에 대해 잔잔한 고백담으로 조언하는 『작은 가족, 큰 가치』는 여느 자기계발도서보다 더욱 농밀한 전달력을 제공한다. 사랑과 희망의 메세지를 통하여 가족의 소중함과 도전되는 글귀들을 들려준 롤로프 가족에게 깊은 공감과 감사를 전하며, 동시에 그들이 계속해서 에덴의 가정이 되어 작은 천국으로 서 나가길 신의 이름으로 기도한다.
http://blog.naver.com/gilsamo
Written by Dav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