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과 5대 제국 - 통通박사 조병호의
조병호 지음 / 통독원(땅에쓰신글씨)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 저녁이다. 두 딸에게 성경을 가르치는데 녀석들의 표정이 예사롭지 않다. 큰딸이 질문한다. "아빠! 성경은 진짜 있었던 이야기야?" 아니 이게 웬일인가. 3대에 걸친 기독교 가정에서 성경에 의문을 제기하는 자가 있다니. 하긴 호기심 많은 초등학생이라 그런 의문이 들 수도 있겠다 생각이 들었다. 신화 같은 에덴동산 이야기, 이집트의 10가지 재앙과 홍해를 가르는 모세,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 병거 타고 하늘에 올라간 엘리야,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 등 기독교는 온갖 신비하고 충격적인 이야기로 가득 차 있다. 아이는 성경에 나온 이야기들이 진짜 있었던 실제 역사임이 궁금했던 것이다. 아빠(나)의 답변은 뭐였겠는가. 당연히 "그렇지"였다.

나는 교회를 다니지 않는 주변 지인에게 기독교 신앙과는 별개로 성경은 꼭 한 번 읽어보라고 권하는 편이다. 전도에 어느 정도 목적이 있다는 걸 부인하지 않지만 성경만큼 완성도 높고 배울 게 많은 책도 많지 않다. 특히 구약성서는 고대 이스라엘의 역사를 그대로 담아내고 있는데 당시 중동 지역의 역사와 포개지면서 흥미롭고 박진감 넘친다. 성경에 나온 인명과 지명이 모두 세계사의 실제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종교적 차원을 넘어 역사적 맥락에서 탐구하면 과히 놀라움과 스펙터클함의 정수를 맛볼 수 있다. 그래서 일독을 권하는 것이다.

성경에는 총 다섯 제국이 나온다. 실제 역사 순서대로 아수르(아시리아), 바벨론, 페르시아, 헬라(알렉산더), 로마 제국 순으로 이스라엘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각 제국은 당시 근동에서 가장 잘나가는 나라였고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했다. 다섯 제국의 역사는 비단 성경이 아니더라도 세계사라는 대양 위에서 다양한 기록과 문헌을 통해 사람들에게 소개되어 왔다. 조병호 교수의 『성경과 5대 제국』은 기독교의 역사가 다섯 제국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성경적·역사적 관점에서 기술했다. 명저다.

이 책의 강점은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 모두를 아우르는 포용력에 있다. 신자든 불신자든 불편하지 않게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 성경적이지만 세계사적이고 역사적이지만 신앙적이다. 기독교인은 하나님께서 거대 제국을 당신의 구속사를 위해 어떻게 들어 쓰셨는지를 은혜롭게 읽어낸다. 비기독교인은 마냥 신화와 같았던 고대 이스라엘의 역사를 실제 있었던 세계 제국의 역사에 포개며 학습한다. 신자에게는 은혜롭고 비신자에게는 교훈적이다. 내용이 어렵지 않고 쉽게 읽히는 점도 훌륭하다.

무엇보다 한 권의 책이라는 분량에서 핵심만을 짚어낸 점이 탁월하다. 저자는 목사이자 교수로서 평소 성경 통독의 중요성을 우리 사회에 꾸준히 강조해왔다. 저자가 그간 집필한 책들의 대부분이 성경 읽기와 관련이 있고 공개석상의 강연과 유튜브 영상도 온라인상에 적잖이 올라와 있다. 성경은 세밀하게도 읽어야 하지만 먼저 전제해야 할 것은 맥을 잡고 큰 틀에서 조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올바른 정독과 깊이 있는 묵상이 가능하다. 맥을 잡지 못한 채 성경의 어느 한 부분에만 함몰되면 오독하거나 이단에 빠질 염려가 있다. 이런 면에서 성경 읽기의 통독적·조망적 관점을 명료하게 제시한 저자의 수고는 아름답다. 

사실 그렇다. 성경은 개신교를 비롯한 범 아브라함 태생 종교(유대교/이슬람교/가톨릭/성공회 등)가 공유하는 신(神)의 선물이다. 기독교 중심적으로 말하자면 구약은 오실 메시아에 대한 예언이고 신약은 오신 메시아에 대한 말씀이다. 간혹 구약을 그저 옛이야기 정도로 치부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성경의 완결성에 대한 무지한 도전이다. 창세기 12장부터 펼쳐지는 고대 이스라엘의 역사는 한 민족의 역사에 국한되어 있지 않고 당대 세계를 제패한 여러 제국의 역사와 궤를 같이 한다. 이집트, 앗수르, 바빌론, 페르시아, 헬라, 로마 제국에 이르는 고대 근동의 패권은 역사를 움직이는 동력이 어디에 있는가를 새삼 일깨운다. 모든 제국은 한결같이 다 망했다. 영원한 제국은 없었다. 진정한 역사의 주인이 누구인지, 세계의 왕이 누구인지를 성경은 일관된 흐름으로 설파한다.

최근 교회의 젊은 후배 집사와 차를 한잔할 일이 있었다. 어렸을 때부터 교회에서 함께 자란 사이인데 나를 좋아하고 잘 따르는 친구다. 최근 간절한 기도 제목이 있어 아내와 함께 새벽 기도를 다닌다는 소식을 들었던 터라 제법 깊은 대화를 나누었다. 그 자리에서 나는 힘 있고 건강한 신앙생활의 선결조건은 '성경을 아는 것'임을 도전 주었다. 그저 문장을 읽는 게 아니라 골격을 갖춰 조망해야 함을 강조했다.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시간과 공간 위에 올려놓고 읽을 줄 알아야 한다고 훈수했다. 그리고 몇 권의 책을 추천해 주었다. 이 책은 그날 추천의 최전선에 있다. 그 후배뿐 아니라 성경을 세계사적 실제 사건으로 읽기 원하는 수많은 독자들에게 조병호 교수의 『성경과 5대 제국』은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추천한다.








 http://blog.naver.com/gilsamo/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