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장면 불어요! 창비아동문고 224
이현 지음, 윤정주 그림 / 창비 / 200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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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이 책 정말 걸작이다! 재미있다는 소문을 익히 듣고 있었기에 기대하고는 있었지만, [짜장면 불어요!]를 읽고 난 지금 완전 대만족이다. 이 책에 실린 5편의 단편은 어느 것 하나를 최고로 꼽기 어려운, 정말 우열을 가리기 힘든 작품들이다.  

즐겁기로 치면 표제작인 [짜장면 불어요!]가 단연 선두. 짜장면 배달청년의 거침없는 입담을 듣고 있노라면 정신이 쏙 빠질 정도다. 이제 막 짜장면 가게에 입사(?)한 신참을 앞에 두고 쉴 새없이 늘어놓는 배달청년의 인생철학과 배달철학이 참으로 유쾌하고 신선하다. '짜장면'을 왜 '자장면'이 아닌 '짜!장!면!'으로 발음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서부터 대통령도 먹는 짜장면을 못먹어야 하는 사람들에 대한 소견(!), 배달부로서의 의무와 책임, 특히 공부 잘 하는 사람과 못 하는 사람과의 직업 선택권의 차이. 혹시 작가가 배달부로 오랜 경험을 쌓은 이가 아닐까 생각되는 바, 짜장면 배달청년의 캐릭터는 놀랍도록 리얼하다.  

소재의 신선함은 [지구는 잘 있지?]에서 가장 큰데, 매일 같은 날짜로 시작하는 일기 속에서 거대한 음모가 폭로된다. 무슨 음모냐? 읽어보시라. 이 지구에 살고 있는 것에 감사할 것이다. 독특하다.

[3일간]은 전개방식과 구도, 소재의 파격이 인상적인 작품. 세 명의 아이들을 통해 3일간의 사건전말을 전개하는 방식이 매우 세련되었고, 사건을 일으킨 주동자의 시선은 불편하지만 사실적인 것이어서 결코 쉽게 잊을 수 없는 이야기. 

그 밖에 [우리들의 움직이는 성]과 [봄날에도 흰곰은 춥다]는 상대적으로 무난한 동화인데, 이것은 어디까지나 상대적인 평가. 따로 놓고 보면 평균 이상의 수작이라고 할, 강한 메시지를 담은 동화다. 

머리말에서 작가 이현은 이 책이 그녀의 첫 작품집이라 떨리기도 하지만 혹 누군가가 (비)웃어 대더라도 까짓 "그게 뭐 어때서?"라고 하겠다고 호언했다. 객기인지 오기인지 모를 작가의 이 말이 깜찍하다. 짧은 머리말에서부터 느껴지는 매력이 다섯 편의 작품에 고스란히 담겼다. 작품마다 만족도가 들쭉날쭉인 여타 단편동화집과는 확연하게 차이가 난다. [짜장면 불어요!], 이 책 정말 걸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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