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교과서 사회 4-2 - 2007
개념교과서 집필위원회 지음 / 아울북 / 2007년 6월
평점 :
품절


초등학교 4학년이 되면서부터는 공부가 많이 어려워진다는 이야기를 귓등으로 들었었는데, 딸이 4학년 1학기를 지내면서 그 말이 맞는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사회와 과학과목이 '본격적인 공부'의 맛을 보여주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때문에 전체적으로 공부가 어렵다는 인상을 갖게 되는 것 같아요.  

현재 딸이 가장 어려워하는 과목은 사회라서 이번 학기엔 [개념교과서 : 사회 4-2]를 선택했습니다. 교과의 단원은 한 페이지짜리 '개념열기'로 시작하여 '개념꿈틀'에서 교과내용의 풀이, '개념폴짝'에서는 연관된 지식으로의 확대, '개념콕콕'으로 핵심정리를 한 후, 마지막으로 '단원평가' 문제로 마무리하고 있어요. 각 단계별로 내용을 짧고 간단하게 잘 정리한 느낌이고, 편집도 깔끔하게 잘 되어서 보기에도 좋네요. 

제가 보기에, 또 딸도 말하기를, 최근엔 과목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놓은 교양서가 매학기마다 여러 출판사에서 다양한 이름으로 나오고 있는데, 그 중에서 이 책은 교과서와 가장 비슷한 형식과 풀이를 갖고 있다는 점이 다른 책과 많이 다릅니다. 만화로 풀어주는 형식을 가진 책은 교과내용을 쉽게 풀어주고는 있지만 학생(독자)가 재미위주로 읽고 지나쳐버릴 수 있다는 걱정이 생기는 반면, [개념교과서]는 기본적으로 간단한 퀴즈게임 형식-만화의 요소를 많이 빌려오기는 했지만-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학습'에 한 발짝 더 다가선 느낌이예요. 퀴즈의 난이도 구성을 비롯해서 퀴즈 자체도 깔끔하고 적절한 내용으로 재미있게 잘 꾸몄다고 느껴지구요. 

그래서 이 책은 어찌보면 색다르게 꾸민 참고서와도 같습니다. 덕분에 딸은 '공부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더 든다고 하는데, 그것이 때에 따라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한 번 쓱 보고 마는 것이 아니라 '재미있게 공부한다'라는 느낌을 갖게 하는 것이 만족스럽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