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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 손가락 ㅣ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미스터리 소설의 재미는 누가 범인이냐, 아니 그가 범인이란 말이냐, 어떻게 그가 범인인 줄 알았느냐, 라고 생각했었다. 읽는 나도 덩달아 범인을 쫓는 형사가 되는 기분, 더 솔직히 형사보다 내가 더 먼저 범인을 알아내고 싶은 기분.
그러나! [붉은 손가락]에서 나는 범인이었다. 더 솔직히 범인과 공범.
이 책이 범인이 누구인지 밝혀놓고 시작한다는 건 알았지만, 이렇게 분명하게(!) 범인의 행각을 묘사하는 줄은 몰랐다. 순간 당황스러웠다. 어쩌라는 거지? 이제부터 나는 뭘 해야하는 거지?
하지만 그것도 잠깐, 나는 곧 내가 뭘 해야하는지 알았다. 묘하게도 범인을 알고 난 다음부터 나는 범인이 되었으니까. 형사가 뭔가 낌새를 챈 것 같으면 나도 덩달아 노심초사했고, 형사를 따돌리기 위해 골몰하는 범인에게 응원(?)을 보냈다. [붉은 손가락]이 재미있는 이유는 바로 이 점이다. 이성적으로 생각하면 모든 것을 다 밝혀놓고 시작하는 이 설정이 재미있겠느냐 미심쩍지만, 감성적으로는 이 상황을 바라보는 관중이 아닌, 이 상황 속에서 함께 버둥대는 통에 작품에 온전히 빠져든다는 점. 이 작가의 뒤집기 태클에 나는 완전히 뒤집혔다.
사건 이면의 것들, 범인과 형사 각자가 처한 환경에 대한 이야기 또한 읽어볼 만하다. 아마도 작가는 사건 그 자체보다는 그 이면의 이야기를 하고 싶었을 것이다. 고령화, 가족간의 반목과 애증, 더 할 수 없이 크고 넓은 자식사랑과 과유불급의 자식사랑.. 우리와도 그리 다르지 않은 모습이라서 공감하며 가슴 아프기도 한 이야기다.
기존의 미스터리 소설과는 상당히 다른 미스터리 소설 [붉은 손가락]. 단숨에 확 잡아끄는 매력까지는 아니어도 왠만해선 놓기 힘든 매력이 있다. 저릿저릿한 흥분과 가슴 철렁한 놀람이라기 보다는 적당히 순화된 조바심과 안타까움이다. 강도높은 미스터리 그 자체를 즐기기보다는 읽을 거리가 많은 색다른 미스터리 소설을 즐기고자 하는 독자에게 더 큰 만족감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