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계 - 당신이 날아오르지 못하는 이유
신인철 지음 / 21세기북스 / 200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궁시렁 궁시렁 변명을 늘어놓는 사람에게 더 화가 나는 이유는 말도 안되는 핑계를 가져다 붙이기 때문이 아닐까? 상대가 깨끗히 승복하거나, 정면으로 반박하거나, 이 둘 중에 하나로 반응한다면 얘기가 달라졌을텐데, 핑계를 핑계삼아 그 곤란한 상황을 적당히 모면하려고 한다면 더 부아가 치미는 법.  

누구인들 핑계가 핑계일 뿐이라는 사실을 모르겠는가. 하지만 '내 탓이오'라고 말하는 것보다 우선은 '남 탓이오'라고 말하고 보는 것도 어쩌면 우리가 인간이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곤란하거나 두려운 상황을, 쏟아지는 책망과 야유를 피하고 싶은 인간의 나약함에서 비롯된 작은 몸부림이라면.   

하지만 세상은 그리 녹록치 않으니, '핑계를 버리면 닭도 난다'는 [핑계, 당신이 날아오르지 못하는 이유]가 그 나약한 작은 몸부림을 떨쳐버리고 힘차게 도약하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모두 31개(몇 개인지 직접 세어봤다는 --;;)의 짧은 일화로 구성된 이 책은 '이러저러하니 핑계대지 말고 살아라'라는 훈계식의 자기계발서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짧은 일화들이 던져주는 단상의 파편들이 나를 긴 생각에 잠기게 한다. 대부분 현재는 유명인사로 성공한 사람들이 과거 자신의 약점이나 불행을 핑계삼지 않고 극복했다는 이야기인데, 익히 알려진 일화들을 만날 때면 맥이 빠지기도 하지만 이야기 끝에 몇 자 적어둔 저자의 메시지가 나름대로 인상적이다.      

당신이 오늘 살아서 숨쉬고 있다면,

당신은 이미 부모로부터

너무나 엄청난 것들을 물려받은 것입니다. 

당신의 부모가 훌륭하지 못했다는 것.

당신의 부모가 아무 것도 남겨주지 못했다는 것.

그것은,

써먹기에는 달콤하지만 비겁한 핑계일 뿐입니다.   /76쪽

 

도와주는 이가 없다는 핑계는 더 이상 대지 마세요.

당신이 이 세상에 태어난 것 자체가

이미 수많은 사람들의 도움 덕분이었습니다.

당신의 존재가 도움의 증거입니다.   / 83쪽

 

누구에게는 귀찮음으로 생각되는 '약속'이

누구에게는 살아 돌아와야 할 이유가 되고,

누구에게는 건망증을 핑계로 잊혀지는 '약속'이

누구에게는 평생토록 지켜야 할 신념이 되기도 합니다.   / 151쪽

 

남들이 알아주는 성공의 순간은 짧습니다.

남들이 몰라주는 성공의 준비기간은 길기만 합니다. 

성공의 순간은 짧지만 강렬해서 눈에 쉽게 띕니다.

성공을 준비하는 시간은 길고 희미해서 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니 성공의 순간만을 보고 그의 행운을 이야기할 수밖에요.   / 167쪽

 

[핑계]를 요약하면 "핑계대지 마!"일 것이나, 이 책에는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위한 지혜가 함께 담겨있다. 핑계만 버린다고 만사형통일 수 없으니, 핑계 불허는 많고 많은 지혜 중 하나일 터. 성인이 된 후, 몰라서 못하는 일은 실상 별로 없다. 이미 알고 있으나 생각처럼 쉽게 되지 않아 다시금 상기하고, 용기와 신념을 거듭 불태우기 위한 자극제로서 [핑계] 정도면 괜찮겠다.   

한마디 더.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로 인정받는 인물들의 일화들이어서 청소년이 보기에도 좋겠다. 짧고 쉽게 씌여있어서 지루하지 않고, 어디를 펼쳐서 읽어도 상관없으니 부담없는 첫 자기계발서 목록으로 손색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